어느 날, 하늘에서 천만 원이 떨어진다면?
날씨가 화창한 어느 날, 여러분의 눈앞에 갑자기 천만 원이 뚝 떨어졌다고 생각해 보세요. 상상만으로도 입꼬리가 올라가는 일이죠? 돈다발을 쥐어든 여러분의 머릿속엔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아마 사고 싶은 것을 잔뜩 사거나 먹고 싶은 것을 잔뜩 먹는 상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천만 원을 한 번에 모조리 써 버리는 사람은 많지 않을 거예요.
쓰고 싶은 만큼 쓴 다음, 통장에 넣어서 저축을 하거나 어딘가 투자를 할 수도 있겠죠. 혹시 여러분은 저축과 투자에 대해서 확실히 알고 있나요? 내가 가진 자산을 잘 운용하려면, 적어도 저축과 투자에 대한 기본 상식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Q. 저축과 투자, 무엇이 다를까?
저축은 수익을 포기하는 대신 안전을 도모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저축 방법으로는 은행 예금이 있습니다. 예금은 통장에 넣어둔 돈을 안전하게 보장해 줍니다. 대신 미리 정해진 이자율에 따라 받는 이자 외에는 더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없습니다. 원래 갖고 있던 돈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예금을 선택하지요.
반대로 투자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축과 달리 위험을 높여서라도 수익을 조금이라도 더 얻으려는 데 목적이 있지요. 자신이 투자한 상품의 값어치가 가격 변동에 따라 떨어질 수 있지만, 만약 가격이 오르면 시세 차익이라고 불리는 ‘수익 ’을 얻는 원리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투자 방법으로는 주식 투자가 있습니다.
Q. 저축과 투자,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저축과 투자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어떤 돈을 쓸 것인지, 어느 정도 위험성을 감수할지, 기대하는 수익률이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익을 적게 얻더라도 원금을 지키고 싶은 경우에는 저축을, 반대로 원금을 조금 잃더라도 수익을 더 얻고 싶은 경우에는 투자를 선택해야 하죠. 이렇듯 저축과 투자의 차이와 수익과 위험의 관계를 명심한다면 현명한 경제생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돈을 잘 관리하고, 미래를 똑똑하게 꾸려 나가려면 경제에 대한 상식은 기본입니다.
다양한 경제 상식이 기다리는 최신개정판 《경제는 내 친구》와 함께 '경잘알'이 되어 보세요!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946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