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Oct 21. 2023

1)<너의 내면을 검색하라>라는 책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워크북을 시작하며

몇 년 전 인상 깊게 읽었던 차드 멩 탄의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를 내 나름대로 워크북 형태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워크북(workbook)이란 본 교재의 내용을 스스로 익히고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보조교재를 말한다. 학교로 따지면 연습문제집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나만의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워크북>은 본교재 내용뿐만 아니라 내가 새롭게 추가한 정보나 콘텐츠도 포함될 것이다.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2012, 차드 멩 탄), 이 책은 무엇에 대한 책인가? 출판사의 공식 소개 문구는 이렇다. "궁극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서점에 올라와 있는 다른 소개 문구도 살펴보자. "내면의 평화를 찾기 위한 감정조절 프로그램",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전혀 새로운 감성지능 강화 프로그램", "실제로 구글 직원들을 대상으로 7주간 진행된 내면검색 프로그램", "이 수업을 받은 이들 대부분이 이전보다 감정조절이 쉬워지고 마음이 편안해졌으며 자신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와 리더십 능력이 향상되는 등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내면검색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능과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 "기본적인 명상법부터 자신감 연습-자기 통제력 연습-자기 동기부여 연습-공감능력 연습-리더십과 사회성기술 연습",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인 이들,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이들, 눈치 보기 급급하고 사람 때문에 괴로운 이들, 무엇보다 지금 당장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을 위한 내면검색 프로그램", "이 책은 감성지능이 일에서의 성공과 삶의 만족을 좌우하는 최고의 요소임을 입증하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다행히도 감성지능이란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감성지능 학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명상, 그중에서도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명상방식인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의 단계를 따라 각 단계마다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법을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었다"


반복되는 키워드를 통해 정리해 보면 이 책은 "감성지능을 높이기 위해 마음챙김 명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효과를 거둔-내면 검색 프로그램을 소개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추천의 글 Ⅰ_ 구글의 선물 하나를 세상에 공짜로 내어놓다(대니얼 골먼)

추천의 글 Ⅱ_ 이 책은 하나의 교육과정이자 우리가 따라갈 수 있는 길(존 카밧진)

감수의 글_ 젖은 통찰에서 우러나온 놀라운 책(이시형)

들어가는 글_ 안을 들여다보라. 온갖 좋은 것이 그 안에 다 있느니


1장: 당신의 감정을 관리하라 - 감성지능과 그 개발법

“우리의 앞이나 뒤에 있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것에 비하면 지극히 하찮은 것들이다”


2장: 숨쉬기에 목숨을 걸어라 - 마음챙김 명상의 모든 것

“무위에 의해 모든 행동이 가능해진다”


3장: 일상이 학교다. 마음이 스승이다 - 마음챙김의 이점을 좌선 공간 너머로

“단언하건대 마음챙김은 어디에나 유익하다”


4장: 저절로 자신감이 눈 뜨는 순간 - 자신감을 키우는 자기인식의 힘

“어떤 문제를 낳게 한 것과 동일한 사고방식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5장: 내 감정, 내 마음대로 - 자기통제력 개발

“자신을 통제하는 것보다 더 작은 통제도, 더 큰 통제도 없다”


6장: 내 안의 심지에 불을 붙여라 - 자기 동기부여기술

“우리는 행복을 원할 뿐 아니라 행복만을 원한다. 우리의 천성이 그렇다”


7장: 공감과 브레인 탱고 -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한 공감능력 개발

“이해하는 것이 먼저고 이해받는 것이 나중이다”


8장: 일과 인간관계,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 리더십과 사회성기술

“2년 동안 남이 나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보다는 2달 동안 내가 남에게 진지한 관심을 보이는 방법으로 더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9장: 전 세계에 평화가 깃들길 바라며 - 내면검색 뒷이야기

“평화를 얻으려면 평화를 가르쳐라”


나가는 글: 한가한 시간에 세상을 구하라

참고문헌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