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Jun 24. 2023

재능의 발견, 시도하고 행동하기

간혹 유명 연예인이 데뷔한 계기를 보면 친구 따라 오디션을 갔다가 친구는 떨어지고 오히려 자신이 발탁되었다는 스토리가 있다. 또 어떤 경우는 길거리에서 캐스팅되어 스타가 되었다는 연예인도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당사자는 특별히 준비도 하지 않았고 평소 하고자 하는 의도도 없었지만 특정 분야에 발을 들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소한 처음 단계는 그랬을 것이고 이후에는 물론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뒤따랐을 것이다.


그리고 가수든 연기자든 특정 분야에서 스타가 되었지만 애당초 특별히 그 분야를 공부하거나 엄청난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성공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그것은 물론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타고난 재능(외모를 포함해서)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하고 싶은 얘기는 이거다. 나도 모르는 재능이 내 안에 있을 수 있다는 것. 아직 발굴되지 않았을 뿐이지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엄청난 재능 말이다. 그러면 그 재능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고 발굴될 수 있을까? 그것은 여전히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예를 든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우연한 계기가 찾아오지 않는 이상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를 끊임없이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시도해야 한다. 행동해야 한다. 요즘 방송을 보면 무수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다. 분야도 노래, 연기, 모델, 연주, 스포츠 등 무수히 많다. 시도하지 않는 이상 자신의 재능이 세상 밖으로 나올 기회는 없다.


꼭 노래나 연기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학문이든 취미든 직업이든 그 어떤 분야와 영역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시도하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해하더라고 말이다. 


만약에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전지전능한 신이 모든 인간의 재능(잠재적인 재능을 포함해서)을 알고 있다고 해보자. 그리고 연기라는 재능을 1등부터 순위를 매겼다고 치자(실제로 그 사람이 연기자인지를 떠나서). 그 리스트에는 실제로 연기라는 재능을 발휘하며 배우를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즉 재능이 있음에도 아직 드러나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인 환경에 따라서 그 재능이 발굴되거나 발굴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여하튼 환경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스스로가 나서는 수밖에 없는 일이다. 혹시 아는가, 나도 모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재능이 내 안에 숨겨져 있을지... 


출처 : 나무위키

노래 부르기를 좋아했고 휴대폰 외판원을 하고 있던 폴 포츠가 경연 프로그램에 나가지 않았더라면 그의 인생은 어땠을까? "내가 노래는 잘 하지만, 경연 대회에 나갈 정도는 아니지"라고 생각했다면 말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그것, 당신이 잘하는 그것,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 그 재능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