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Jun 17. 2023

스스로의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

몸이 아프면 당연히 아프다는 표현을 해야 한다. 그다음 중요한 것은 왜 아픈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아픈 것을 고치고 해결할 수 있다. 마찬 가지로 어떤 감정이 들면 그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물론 이 말이 누구한테 화가 났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화를 내라는 의미는 아니다. 왜 화가 났는지를 그 사람에게 차분히 설명하면 된다.(물론 쉽지 않다) 하지만 그에 앞서 자신이 왜 화가 났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즉 화가 난 감정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감정은 억제하거나 또는 장려되기보다 이해되어야 하는 중요한 경험이다. 각각의 감정은 당신의 삶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한 중요한 무언가를 나타낸다...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경우, 그것은 당신의 실존에 어떤 중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보는 거다.

"아, 화가 난다.... 그래, 나는 화가 났구나.('화가 난다'와 '화가 났구나'는 다른 관점이다. '화가 났구나'는 스스로를 제삼자, 즉 관찰자적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다. 일종의 '알아차림'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왜 화가 난 것일까?... 그 사람이 나를 무시했기 때문에... 그런데 그 사람은 나를 무시한 것이 맞나? 왜 나는 그 사람이 나를 무시했다고 생각한 걸까? 나에게 인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에게 인사를 하지 않는 것이 정말 나를 무시해서일까? 그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인사를 하는데 나한테만 인사를 하지 않는 걸까?... 내가 먼저 인사할 수는 없었을까? 혹시 내가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아닌가? 내가 무시당한다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민감한 것은 아닌가? 나를 무시했다고 해서 내가 화를 내는 것이 나에게 유익한가?... 아무튼 나는 그 사람이 나를 무시했다고 생각해서 화가 난 것이구나. 화가 나는 건 맞지만, 그 감정을 오래 가져가진 말자..."  뭐 이런 식으로 전개가 될 수도 있다.



감정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아래 인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출처 : <실존주의 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 Emmy van Deurzen, 학지사


감정은 상담 회기에서 예외 없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내담자는 단순히 감정의 강도를 조절하지 못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지도 못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것도 느낄 수 없다고 불평한다. 많은 내담자들은 감정이 모순되는 것으로 인하여 감정이 일어날 때 혼란스러워진다. 상담 회기가 오래 지나기 전에 각 내담자들에게 감정을 조절하거나 해결하는 문제가 언급되어야 한다. 감정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존재방식에 대해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부 상담자들이 여전히 잘못 가정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는 단순히 감정을 표현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하는 것이다. 그들은 정서적 정화가 여러 형태의 고통스러움을 완화시켜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내담자가 울거나 통곡할 때 상담자들은 스스로 기뻐하며 흡족해한다.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해로울 수 있고, 잘 울거나 통곡하는 것이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한다는 사실에는 의심에 여지가 없다. 하지만 단지 감정적 경험에 반응하는 형식은 그 자체만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결코 충분하지 않다. 외상적 경험과 연관된 극단적 감정의 반복은 오히려 외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증거들이 보여 준다. 이외에도, 대뇌의 변연계 시스템은 그 주변에 특정한 감정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허용될 때 그러한 습관을 가져오며 이러한 감정의 배출은 감소되기보다 점차적으로 증가된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언어 속에서 여과시켜 우리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감정은 억제하거나 또는 장려되기보다 이해되어야 하는 중요한 경험이다. 각각의 감정은 당신의 삶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한 중요한 무언가를 나타낸다. 그것은 매우 의미가 있으며, 그 의미는 이해될 수 있다.


신체적 고통을 경험할 때, 이는 당신의 신체에 어떤 중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고통의 원인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경우, 그것은 당신의 실존에 어떤 중요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지 고통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상황을 고치거나 당신의 삶을 개선하지 못한다.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지 경험을 표출하는 것이 당신이 미래에 이전보다 더 성취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어떤 건설적인 것을 습득한다는 보장을 해 주지는 못할 것이다. 감정들은 과정적이고 그것들의 의미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따라서 감정들은 이해될 수 있으며 적절히 수행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해골물과 꿀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