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May 28. 2023

해골물과 꿀물

뇌와 가상현실

술 마신 다음날 새벽, 비몽사몽 어둠 속에서 탁자 위에 있던 물을 벌컥벌컥 들이켰다. 달콤하고 시원했다.

다음날, 그 물은 이런저런 그릇 헹구고 난 물이라는 걸 알았다. 


어릴 적, 엄마가 고깃국 한 그릇을 주셨다. 맛있게 먹었다. 다 먹고 나서 빈 그릇을 어느 식당에 가져다주라고 하셨다. 가져다주었다. 개고기 파는 식당이었다.


맨땅에서 50센티미터 폭으로 두 선을 그어놓고 그 사이로 걸으라면 걸을 수 있다.

수십 층짜리 건물 꼭대기 난간에서 걸으라고 하면 못한다.(바람이 없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뇌를 100% 통제할 수 없다.

우리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가짜 웃음과 진짜 웃음을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억지로라도 웃으라고 하는 거다.


가상현실도 뇌를 속일 수 있다. 뇌는 속는다.

오히려 그래서 상상력을 동원한 심리치료가 가능하다. 

불안, 공포증을 심상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VR회상요법을 통한 치매 예방, 완화 프로그램도 있다.


가상현실을 통해 뇌가 속을 정도로 좀 더 리얼하게 무언가를 느낄 수 있다면, 

즉, 현실에 가까울 정도의 경험을 뇌가 할 수 있게 한다면,

개인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미래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아주 생생하게 볼 수 있다면 어떨까?

가상현실을 통해서 말이다.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비약해서 말하자면,

상상이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거다.


나는 설거지 한 물을 마시고도 달다고 느꼈다.


우리가 생각을 하는 걸까? 그저 생각이 나는 걸까?

현실이 꿈일까, 꿈이 현실일까 

진리란 무엇일까?????

어제가 부처님 오신 날이었는데.... 해골물의 원조(?)이신 원효대사께서 요즘 세상을 보면 뭐라 하실까? 끝.

매거진의 이전글 챗GPT를 보며 드는 생각-글쓰기의 종말과 질문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