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Nov 15. 2020

어느 날 눈 떠 보니 고민이 해결되어 있다면?

[차 임상심리사의 "나를 돌아보는" 상담소] / 해결중심단기치료-기적질문

해결중심 단기상담에서 사용하는 치료기법 중 필자가 보기에 '오~올"하고 공감되는 기법이자 바로 실험에 볼 수 있는 2가지 기법을 소개합니다. 고민이 있는 분은 지금 바로 따라 해 보세요. 해결중심 단기상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세요(첨부 파일의 출처는 '한국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입니다.)


아래 내용은 '기적 질문'을 보다 생생하게 설명하기 위해 필자 나름대로 재해석, 확장, 구체화한 것입니다.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한다. 바꾸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설명하여 문제의 집착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영역으로 들어가게 한다.

1. 기적 질문


지금 나에게 고민이나 걱정, 문젯거리가 있다. 그리고 이렇게 가정해 보자. '어느 날 눈을 떠보니 그 문제가 해결되어 있었다.'  바로 이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자신에게 해보고 스스로 답변해 본다. 반드시 구체적으로 답변을 해야 한다.


- 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묘사) 해 보세요~

- 답변 : (문제가 해결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본다)


- 질문 : 그 문제가 기적적으로 해결되었는데 기분이 어떨 것 같은가?

- 답변(예시) : (문제가 해결된 상황과 기분을 생생히 떠올리며) 날아갈 것 같이 행복할 것 같다. 마음이 정말 편할 것 같다. 이젠 맘 놓고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을 것 같다. 맘 편히 잠을 잘 수 있을 것 같다. 맘 껏 웃을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편안하게 oooo를 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시 삶을 살아갈 것이다.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생활에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 같다. 등등..


- 질문 :  어떤 과정을 통해 그 문제가 해결되었을까?

- 답변(예시) : 나는 (이런저런 구체적인) 행동(실천)을 했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저렇게) 생각을 바꿨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저렇게) 다르게 마음먹고 ooo를 대했을 것이다. ooo는 나에게 (이렇게 저렇게)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을 것이다. 나의 상황이 이렇게 달라졌을 것이고, 그 이유는.....이었을 것이다. 주변 상황이 이렇게 달라졌을 것이고, 그 이유는.....이었을 것이다.


'기적 질문'의 핵심 포인트 - 문제 자체를 제거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한다. 질문을 통해 바꾸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문제의 집착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영역으로 들어가게 한다. (정문자 외, <가족치료의 이해>, 2017, 339쪽)
나는 이미 답을 알고 있다. 답은 내 안에 있다.


2. 관계성 질문

관계성 질문 역시 기적질문과 마찬가지로 스스로가 문제 자체에 지나지체 얽매어 있는 태도를 벗어나게 하기 위해 제삼자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핵심적인 해결방안을 알아차리게 도와주는 질문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질문 : 당신이 가장 믿을만하고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현존하는 인물 또는 과거의 인물,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역사 속 인물, 창작물 속의 인물 등 누구든 상관없다) 만약 그 사람이라면 당신에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라고 할까요? 뭐라고 말할까요?


- 질문 : 만약 당신이 아끼는 누군가가 당신과 같은 문제와 고민을 안고 있다면 당신은 뭐라고 얘기해 주겠습니까?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이미 답을 찾아가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반대로 행동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