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May 17. 2019

ㄴ. 유엔여성기구 우크라이나 5개년 전략계획

PP에서 CO가 돼가는 여정, 영어로 문서 작성하는 거 싫어 싫어. 

2017년 2월에 도착했을 때, 사무실에서는 10명의 직원이 있었다. (젠더 어드바이저: 나중에 컨츄리 렙 Country Representative가 된다, 오퍼레이션 매니저, 파이낸스 어쏘시에이트, 어드미니스트레이티브 어시스턴트, EU 프로젝트 프로젝트 매니저:나중에 요르단으로 간다,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나중에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가 된다, 프로젝트 어쏘시에이트:나중에 다른 프로젝트 매니저가 된다, 프로큐먼 클럭:나중에 프로큐먼 어쏘시에이트가 된다, 드라이버, 나). PP오피스여서 Programme Present office 작은 사무실이었다. 에스플라나드나 20번지 2층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그해 5월에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7층으로 이사하게 된다. 이삿날이 대환장 파티였다는 건 비밀이다. 젠더 어드바이저는 그 16년 7월인가 디테일드어싸인먼트로 키르키즈스탄 사무소에서 우크라이나로 오게 되었는데, 그러고 나서 훌륭한 리더십으로 2명이었던 사무실을 2월 당시에 5배 키운 10명으로 만들어 놓은 상태였다. 내가 간 당시에는 PP인 사무소를 CO, Country Office로 만들기 위해서 SN, Strategic Note 5개년 개발계획의 작성을 막 시작하려던 참이었다. 그 SN TF Strategic Note Task Force에 서기/자료조사/코디네이터로 참여하게 되었다. 


UN Women에는 SP (Strategic Plan)라고 본부에서 모든 CO PP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Plan이 있고, 각 CO는 각 국가 상황에 맞는 SN을 SP에 기반하여 만들게 된다. 참고로 UN은 줄임말을 쓰는 걸 엄청 좋아한다, 처음에는 줄임말을 말하면, 아 뭐지? 나만 못 알아듣나? 하고 부끄러워서 안 물어보다가, 어느 순간부터 Acronym please! 줄임말 풀어서 이야기해줘!라고 미팅 중에도 당당히 말하게 되었다, 내가 모르면 남들도 모르는데 아는 척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아무튼, SN TF에 참가하게 되어서, 처음으로 한건 매핑이었다, 우크라이나에서 누가 젠더 일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었다, 미팅을 한 스무 번쯤 잡고 스무 번쯤 참가하고 회의록을 스무 번쯤 쓴 거 같다, 다른 유엔기구, 비정부기구, 여성기구, 정부, 다른 국제기구들과 5월까지 끊임없이 미팅을 하였다. 5월쯤 되니 미팅이 일단락되고, 자료들이 수집되었다, 그 수집된 자료는 컨설턴트 SSA  Special Service Agreement, 가 분석하고 보고서를 보내왔다. 컨설턴트들은 컨설턴트라고 불리기도 하고 SSA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엔에는 다양한 직원 계약 조건이 있는데 IP (International Professional, P와 D포지션), FTA (Fixed term apppointment, national NO, G 포지션), SC (Service Contract, national SB포지션), UNV (National UN Volunteer, International UN Volunteer 포지션), 위에 말한 SSA, 아 그리고 FT도 있던가. (*이 브런치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브런치가 아닙니다. 정확한 정보는 UN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아무튼 다양한 계약조건의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일을 한다. 


SSA가 작성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여 SN을 작성하였고, RO (Regional Office)와 HQ와의 수십 번에 걸친 메일, 스카이프 를 끝으로 9월에 UN Women Ukaine SN 2018-2022가 승인되었다. 2018년부터는 PP에서 CO가 되었다, 그러니까 보호자의 보호를 받던 청소년에서 성인이 되는 그런 느낌이랄까.. 


- SN이 승인받았다고 해서 내 일이 끝난 것은 아니다. 

- 9월쯤 되니 사무실에 직원이 20명이 되었다, 2개의 프로젝트가 더 시작하였다 

- 나는 WPS 전문가로 갔는데 왜 플래닝과 모니터링을 하는 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3. 22시간의 여행 그리고 도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