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정민 Mar 11. 2018

인상을 바꿔주는 심술보 주름 없애기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마리오네트 주름 이야기

불만있는 거 아니라구요!!

 실제 감정은 화가 나거나 불만족스럽거나 하지 않아도 마리오네트 주름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이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있지요. 그래서 마리오네트 주름은 비슷한 형태의 주름을 가진 불독의 얼굴과 비슷하다고 해서  불독 주름 또는 심술궂은 인상을 떠올린다고 해서 심술보 주름이라는 부정적인 명칭으로도 혼재되어 불리기도 합니다.

 마리오네트 주름(marionette's line)입꼬리에서 시작해 아래턱쪽으로 이어지는 세로 주름으로 우울감이나 실망감이나 불만족스러운 얼굴 표정을 연상시키는 주름입니다. 심술보는 영어로는 Jowl이라고 불리는데요. 마리오네트 주름이 생기는 구각 주변부에 형성되어 있는 늘어진 볼살을 말합니다. 이는 마리오네트 주름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리오네트 주름을 만드는 것들

 

 먼저 입꼬리를 내리는 표정근육인 구각하제근 하순하제근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현상이 노화와 맞물려 발생합니다. 진피층의 콜라겐이 노화현상으로 파괴되면서 피부의 탄성이 떨어지게 되고 처진 볼살이 양쪽 입꼬리 아래에 형성되어 있는 강한 골막보정인대에 걸리면서 그 부위로 살이 접히는 되어 생기게 됩니다.

위의 여성은 60대 중반의 여성인데요. 노화 현상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면서 골막보정인대 근처로 전형적인 마리오네트 주름라인과 심술보인 Jowl이 형성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술보를 만드는 근육

 

 우리 얼굴에는 다양한 표정을 짓게하는 표정근육이 있는데요. 기쁜 표정이나 웃는 표정을 만들 때 작용하는 근육과 우울한 표정, 화난 표정을 만들 때 작용하는 근육은 다릅니다. 이 상반된 감정을 드러내는 표정 형성에 입꼬리 주변의 근육의 움직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꼬리를 올려주고 웃는 표정을 만들어 주는데는 미소근육이라 불리는 큰광대근, 입꼬리당김근, 입꼬리올림근이 작용합니다.

화가난 표정/ 구각하제근,하순하제근,광경근의 움직임

 우울하거나 화난 표정을 지을 때의 입의 움직임은 웃을 때와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지요. 이때는 위의 그림과 같이 입의 양쪽 끝을 내리기 위해 주로 구각하제근(입꼬리내림근)하순하제근(아래입술내림근)이 수축합니다. 또한 볼근육도 같이 수축하며 광경근과 그 아래 있는 근육들이 목을 팽팽하게 하는 반응도 동반됩니다. 평소 불만족스러운 표정을 많이 지으면서 구각하제근과 하순하제근을 과도하게 긴장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이 근육의 단축이 일어나면서 이것이 마리오네트 주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탄력저하로 인한 마리오네트 주름, 심술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얼굴 피부 전체에서 균일하게 일어나지만 실제로 얼굴에서 주름이 만들어지고 처지거나 접히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는 균일하지 않습니다. 중력을 거슬러 연부조직인 살이 흘러내리는 것은 그 아래쪽에 위치한 인대나 근육의 위치와 구조 그리고 움직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때문에 주름이 생기고 특정 부위는 꺼지고 특정부위는 지방이 모이는 반응으로 얼굴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지요.  이 변화를 이완시피부긴장선(Relaxed skin tension line)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는데요. 노화가 진행되면서 얼굴의 주름이 형성되는 방향을 잘 표현한 개념이고, 얼굴의 성형외과적인 수술을 할 때 이 이완시피부긴장선을 감안해 절개를 하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이완시피부긴장선을 표현한 그림

이를 위해 얼굴 연부조직 아래 붙어있는 보정인대와 얼굴 피하의 지방패드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굴 근육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얼굴 피부와도 여러 결합조직과 SMAS(표층근건막)를 통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 SMAS층얼굴 근육과 연결이 되어 다양한 얼굴 표정을 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볼부위의 피부보정인대 해부도

 또한 얼굴에는 얼굴 피부와 근육, 또 뼈에 부착되어 얼굴을 잡아주는 인대가 있는데요. 이중에서 뼈와 부착되어 있는 골막피부보정인대는 평생 거의 늘어나지 않는 인대조직으로 피부를 얼굴 골격에 결속하는 힘이 가장 큰 보정인대입니다. 가장 중요한 보정인대는 위의 그림에서 굵은 화살표로 표시된 광대인대하악보정인대인데요. 이 중 마리오네트 주름과 관련이 있는 인대는 하악인대, 즉 mandibular ligament입니다

얼굴 측면의 지방패드 영역

 지방패드는 얼굴 피부를 벗겨내면 그 아래 얇은 층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이 지방패드는 젊었을 때는 섬유성 격막이나 보정인대 등의 조직에 의해 제 위치에서 잘 유지가 되다가 나이가 들면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jowl fat compartment가 바로 심술보를 만드는 지방패드 영역입니다.

얼굴을 보면 지방이 잘 꺼져서 살이 빠져보이는 부위와 살이 잘 늘어나서 처지는 부위가 위의 그림처럼 나눠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얼굴이 가진 보정인대와 지방패드의 영역과 얼굴 근육의 움직임과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마리오네트 주름, 심술보 치료는 어떻게?


 입꼬리가 처져 있거나 입꼬리 아래 쪽으로 세로로 생기는 주름 라인인 마리오네트 주름은 치료한다면 인상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료하는 입장에서는 어찌 보면 참 기분 좋은 주름 치료 부위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인상을 단박에 바꿔줄 수 있으니깐요.


 일반적으로 마리오네트 주름은 보톡스로 단축된 구각하제근이나 하순하제근을 무력화하거나 마리오네트 주름 라인 위로 필러를 넣어주는 방법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이유는 마리오네트 주름라인을 따라 필러를 채우는 경우 시술을 받은 후 단시간 동안은 그 부위가 채워진 느낌을 줄 수 있겠지만 움직임이 많은 입주변의 특성상 금방 필러의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분해가 되어 유지기간이 그다지 길지 못합니다. 그리고 간혹 필러의 무게로 인해 더 심한 처짐 현상이 유발되어 마리오네트 주름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보톡스를 사용해 구각하제근의 기능이 무력화하는 치료로 부자연스러운 표정이 만들어져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얼핏클리닉에서는 마리오네트 주름, 불독살, 심술보 치료를 위해 여러가지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부위와는 달리 마리오네트 주름은 매우 완고하기 때문에 단편적인 치료로는 개선이 잘 안됩니다.  첫번째로 마리오네트 라인의 원인이 되는 구각하제근과 하순하제근이 과긴장되어 있는 경우 굳어있는 근육을 안면침으로 풀어주면 근육이 부드러워지면서 주름이 완화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탄력저하로 심해지는 마리오네트 주름은 강하게 위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강한 장력을 가진 가시매선을 이용해 리프팅치료를 반드시 함께 해야 합니다. 세로로 형성되는 마리오네트 주름에 직각 방향으로 동굴매선을 넣어주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구요. 그리고 리프팅 치료전 마리오네트 라인 아래로 처져 있는 심술보의 지방을 녹이기 위해 윤곽약침을 병행해야 하는데요. 지방의 무게를 줄여 매선이 버텨야하는 무게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주름의 골이 심하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는 주름제거침을 이용해 하악보정인대를 끊어주는 치료가 병행되기도 하지요.

"내 얼굴에 하는 치료를 환자의 얼굴에 하자"

 비교적 주름없는 얼굴을 갖고 있는 저도 40대 중반에 접어들고 보니 처지는 현상은 막을수가 없다는 걸 많이 느낍니다. 제 입주변 아래에도 심술보 주름이 자리잡기 시작하더라구요. 진료실에 앉아 근육의 움직을 관찰하며 제 얼굴에 침을 놓고, 근육의 과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얼굴스트레칭을 하고 나면 어느새 주름이 옅어져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구각하제근과 하순하제근을 풀어주는 동작을 각각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이 동작을 반복하면 심술보가 옅어지고 턱 옆선 형태가 많이 잡힌답니다.

1. 거울 앞에서 마치 화가 난 거 마냥 입술을 뾰로통하게 내밀고 입꼬리를 아래도 내려주는 동작을 최대한 크게 합니다. 5초간 그 동작 유지후 힘을 뺍니다. 10회 반복해 보세요.

2. 윗니와 아랫니를 악문 채 아랫입술만 아래로 내립니다.이때 입의 다른 부위는 움직이지 않고 아랫니들이 가지런히 보여야합니다. 5초간 동작을 유지한 후 힘을 빼주세요. 역시 10회 반복해주세요.


참고문헌/

1. Larrabee외. 얼굴성형해부학 .이퍼블릭(2006)

2. 카트린느 페즈. 얼굴스트레칭. 터치아트 (2016)

3. Radlanski외. 얼굴성형해부학. 한솔(2016)


매거진의 이전글 세월은 흔적을 남기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