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얼굴을 작은 얼굴로 얼굴 윤곽을 이쁘게 바꾸는 방법
여러분들은 자신의 얼굴 윤곽이 마음에 드시는지요? 저처럼 타고난 얼굴형이 갸름하지 않아서 불만이실 수도 있을거구요. 툭 튀어나온 광대나 사각턱이 싫으실 수도 있을겁니다. 또한 얼굴비대칭으로 인해서 눈크기가 다르거나 코가 휘어 있거나 턱 사이즈가 틀리거나 입술이 삐뚤어져 있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러한 불만 사항들이 타고난 얼굴의 골격때문이 아니라 노화 반응이나 나쁜 습관에 의해서 미운 얼굴로 변해가는 현재진행형의 문제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타고난 얼굴 골격 자체를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습관 교정을 통해 얼굴의 역변을 막고, 얼굴 근육의 기능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해 자신의 얼굴형을 아름답게 가꾸어나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나는 왜 점점 큰바위 얼굴로 변해가는 걸까?
얼굴 근육의 비정상적인 발달
우리 몸의 근육은 쓰면 쓸수록 비대해지고 강해집니다. 얼굴 근육인 저작근과 표정근 또한 크기만 작을 뿐 골격근의 특징을 고스란히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근육들은 필요할 때만 기능을 해야 얼굴 균형을 해치지 않는데 시도때도 없이 힘을 주고 활성화되어 있을 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교근(masseter)이나 측두근(temporalis), 구각하제근(depressor anguli oris), 턱끝근(mentalis)과 같은 근육이 평소에 과긴장 되어 있을 때 얼굴 윤곽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교근과 측두근은 악무는 힘이 주어질 때 단단해지고 크기가 커집니다. 사각턱이 턱뼈 자체가 넓고 각진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교근이 비대해 커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던가 이갈이를 한다거나 교합의 문제가 있다거나 구강 호흡 습관이 있다면 교근이 활성화되어 비대해지게 됩니다. 또한 목에 위치한 흉쇄유돌근이 활성화되면 같이 반응합니다. 그래서 목과 어깨의 긴장이 심한 사람일수록 사각턱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의 입매는 입술 주변의 근육의 기능적인 움직임이 만들어냅니다. 입 가장자리에서 입꼬리를 올려주는 근육인 입꼬리 올림근과 입꼬리 당김근이 좋은 근기능을 갖고 있다면 그 사람은 웃는 얼굴 인상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이 근육들의 기능이 떨어지고 입술을 내리는 근육이 활성화되어 있고 아래턱을 아래로 당기는 근육들이 과긴장되어 있으며 입꼬리가 아래로 떨어지고 턱끝이 비대해지면서 얼굴의 아래쪽 윤곽이 미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케이스의 경우처럼 상대적으로 구순폐쇄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입술이 바깥으로 들리게 되고, 입술을 닫을 때 구륜근(orbicularis oris)보다 턱끝근(mentalis)이 활성화되어서 턱끝이 우둘투둘해지고 두툼해지게 되면 얼굴 윤곽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에 의한 두개골의 비틀림
시각적으로 뒤죽박죽 울퉁불퉁한 물건보다 매끈하게 정리된 물건이 더 좋아보이고 크기가 더 작아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대칭이 맞는 얼굴에 비해 얼굴 형태가 찌끄러지듯이 변형된 비대칭인 얼굴이 상대적으로 더 커보이고 불편해 보입니다.
우리가 한쪽 광대가 크다거나 한쪽 턱이 더 발달해있거나 할 때 보통 그 쪽의 뼈 자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두개골이 전체적으로 찌그러지듯이 위치가 비틀리면서 한쪽 광대가 튀어 나와있다거나 턱이 돌아가 한쪽 턱이 더 커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는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가 의미가 있습니다. 턱관절의 좌우 편차를 바로잡은 치료를 통해 턱의 틀어짐을 바로잡아 주면 어그러진 안면두개골 뼈의 위치를 퍼즐처럼 재정렬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좌우 이목구비의 위치를 재정렬하고 얼굴형의 변화, 안면윤곽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비만, 부종으로 인한 얼굴살의 볼륨 증가
비만으로 얼굴에 살이 쪄서 지방패드가 두꺼워지고 피하지방량이 늘어났을 때 당연히 얼굴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신체의 조직이나 장기의 주변 공간에 수분이 저류되어 부어 오르는 이상 상태인 부종도 얼굴 볼륨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종은 체지방이 늘어난 비만과는 다른 질병상태입니다. 기존의 식사량을 유지했음에도 며칠 사이 체중 1-3kg 정도가 갑작스럽게 증가했다면 부종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신진대사기능 저하, 나쁜 자세, 잘못된 식습관 등 매우 다양합니다. 월경 기간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체액이 저류함으로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얼굴은 각종 림프절이 밀집되어 있는 부위라 림프 순환 장애가 일어나면 부종이 발생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피부탄력 저하로 인한 처짐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문제, 바로 노화로 인해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바로 피부 처짐인데요. 진피층의 퇴화되고 변형되어 콜라겐 질이 떨어지고 장력이 무너지면서 탄력 저하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이뿐 아니라 근육의 장력이 떨어지는 것 또한 피부 처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피부는 근막을 통해 근육과 연결이 되어있고 근육의 탄성이 약해지면 피부 무게를 중력에 반해 지탱해주던 근막의 힘 또한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피부 처짐이 발생하고 얼굴선이 무너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의 근섬유는 느슨하고 길어지는데 원래보다 50%까지 길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져 뼈와 피부의 밀착력이 줄어들면 얼굴선이 무너지고 얼굴이 커지게 됩니다.
물론 뼈자체가 지나치게 클 경우에는 수술이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크게 안면윤곽 수술과 양악 수술로 나눠지는데, 안면윤곽술은 치아 교합의 변화 없이 얼굴뼈 모양을 변형시켜서 얼굴형을 바꿔주는 수술입니다. 광대뼈 축소술과 사각 턱 수술, 턱 끝 수술 등이 있습니다. 양악 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일반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양악 수술은 치아 교정과 함께 진행됩니다. 환자의 외모가 극적으로 달라지고 이뻐지게 되므로 미용적으로 많이 성행하고 있지만 원래는 교합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술이었습니다. 안면윤곽수술이든 양악 수술이든 절골 (뼈를 깎아내는 수술)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수술 자체가 위험하기도 하고 비가역적인 수술이라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시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일차적인 선택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얼굴 윤곽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우선 스트레칭을 통해 얼굴 근육을 교정하고 나쁜 습관이 있다면 이를 교정해 얼굴의 변형을 막고, 안전한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얼굴 윤곽을 바꾸는 또다른 방법
얼굴 근육 스트레칭
굳은 근육을 풀어주고 탄성이 떨어져 있는 근육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위해 스트레칭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얼굴 윤곽을 바꾸는 스트레칭은 얼굴 아래쪽 라인, 측면 윤곽, 중심부 윤곽에 위치한 근육을 차례대로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아래 윤곽 바꾸기 (구강 밑바닥 근육 강화하기 )
노화 현상이나 거북목으로 혀밑바닥 근육이 약해지는 경우 얼굴 아래쪽의 볼륨을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즉Mouth floor (입 바닥) 을 지탱해주는 근육인 광경근(platysma)이나 턱목뿔근( mylohyoid)나 이복근(digastric)과 같은 근육들이 노화로 탄력이 떨어져 아래로 늘어지게 됩니다. 이때 구강 밑바닥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위 동영상과 같이 혀를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2. 얼굴 측면 윤곽 바꾸기 ( 측두근, 교근 풀어주기)
얼굴 측면의 얼굴 윤곽을 지배하는 근육은 측두근과 교근입니다. 이 두 근육은 기능적으로 짝을 이뤄 움직이기 때문에 교근이 비대하면 측두근도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갈이나 턱관절장애가 있다면 이 두 근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얼큰이의 주범인 사각턱의 원인이 되는 근육입니다.
3. 얼굴 중심부 근육 스트레칭
노화 현상로 가장 극명한 변화가 진행되는 부위가 눈아래에서 구순부로 이어지는 얼굴 중심부입니다. 이 부위의 근육인 비익상순거근나 상순거근, 대관골근,소관골근의 기능이 좋으면 앞광대가 보기 좋게 발달하고 팔자주름이 생기지 않아 모두가 꿈꾸는 동안이 됩니다. 얼굴 중심부를 스트레칭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팔자주름를 줄이는 것과 근육 교정의 방향이 일치합니다.
얼굴의 역변을 막는 생활습관 가지기
1. 바른 수면습관 ( 천장을 보고 반듯하게, 피부 탄력을 올려주는 수면시간 지키기)
잠을 잘 때 목을 쭉 펴고 천장을 바라보고 반듯하게 누운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자면 볼과 턱에 주름이 생길 수 있고 엎드려서 자면 이마에 주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추의 정상커브를 형성해주는 경추 베게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는 시간도 중요한데요. 피부 재생이 활발한 시간은 10시부터 2시 사이입니다. 이 시간에 잠을 자고 있지 않다면 그만큼 피부 재생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것이지요.
2. 바른 식습관 만들기 ( 정제 탄수화물, 염분, 식품첨가물 덜먹기, 야식 줄이기)
끼니를 시리얼, 빵, 잼, 떡과 같은 음식으로 간단하게 떼우는 습관은 피부 탄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당부하 수치를 올려서 쉽게 살이 찌도록 할 뿐 아니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생성해 염증 반응을 일으켜 콜라겐 세포의 재생을 방해해 피부 탄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염분도가 높은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은 체내 수분을 저류하게 해 부종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각종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인스턴트 식품, 기호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매 끼니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간 야채와 과일을 식단에 듬뿍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삭을 즐겨먹는 습관 또한 내 얼굴 윤곽을 망가트리는 주범일 수 있습니다. 오늘 내가 먹은 음식이 내일의 나를 만듭니다. 오늘 내가 섭취한 음식의 질이 내일의 내 피부 탄력을 지탱하는 힘, 내 얼굴을 바꾸는 힘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3. 턱괴는 습관, 목을 앞으로 빼는 습관 바꾸기
턱을 괴는 습관은 피부 탄력을 떨어트리고 얼굴 라인을 무너트리는 주범입니다. 엎드려서 턱을 괴고 티비를 시청하거나 책을 보는 습관도 턱을 틀어지게 해 비대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을 앞으로 쭉 빼는 습관으로 일자목으로 변했다면 동시에 얼굴 아래쪽 근육 아래쪽으로 힘을 받아 비틀리게 되고 얼굴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의 긴장은 제때 풀어주는 것이 얼굴 건강을 지키는 길이지요.
안면윤곽 교정 치료 도움 받기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를 통해 비틀어진 안면뼈를 바른 위치로 퍼즐 맞추듯이 재정렬해서 안면윤곽에 변화를 만들어 내고, 탄력 저하로 피부가 쳐져서 얼굴 윤곽이 무너져 있으면 매선을 이용해 연부 조직의 이동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더해 단축된 근육을 풀어주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해주는 근육 교정 침치료, 특정 부위에 지방이 밀집해 얼굴 볼륨을 크게 만들고 있다면 윤곽약침까지 병행한다면 얼굴 윤곽을 바꾸고 큰 얼굴을 작은 얼굴을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정민 / 전직 약사 & 현직 한의사
강남 참진한의원에서 난치성여드름, 여드름흉터, 얼핏클리닉 (주름, 얼굴윤곽, 안면비대칭, 턱관절장애 교정)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약물과 의학 정보과 임상 현장 경험을 반영한 얼굴 건강에 대한 지식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짬짬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제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