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비 May 13. 2024

모태솔로들은 왜 고기를 못구울까

모솔특: 고기 못 구움

나는 솔로 모태솔로 특집이 번 방송되었다. 나는 솔로 12기는 작년쯤, 19기는 최근에 방송되었다. 그런데 기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흥미로운 현상이 있다. 남자출연자들이 고기를 굽는다는 것이다. 12기 광수(90년생 변리사)옥순(94년생 임용고시 준비)시끌벅적한 무한리필 갈빗집에 갔고, 그나마도 양념갈비를 제대로 굽지 못해서 태워먹었다. 19기 영호(93년생 시설관리)그랬다. 의사였던 현숙(89년생 의사)과 데이트를 나가서 서툰 모습을 보였다. 19기 광수(85년생 공공기관 연구원)도 그랬다. 정숙(94년생 간호사)과의 데이트에서 한우 포장을 제대로 뜯지 못해서 낑낑대는 모습을 보였다.

왼쪽부터 12기 광수 / 19기 영호와 현숙 / 19기 광수와 정숙


사실 나도 그랬다. 4기 방송 촬영할 때, 고기 굽는 데 자신이 없어서 데이트 코스에서 아예 고깃집을 배제했다. 그래서 찾아간 게 조개탕집이었다. 그리고 나도 연애를 많이 못해봤다. 모솔까진 아니지만 서툰 편이다. 이상하다. 고깃집은 흔히 선호되는 데이트 장소가 아니다. 시끌벅적해서 대화하기 안 좋고, 예쁘게 차려입고 온 옷에 기름이 튈 수도 있다. 그러니 고기를 못 굽는다고 여자 친구를 사귀는 데 큰 문제가 있을 것 같아 보이진 않는다. 그래서 생각해보았다. 왜 모솔들은 고기를 못 굽는지.

조개탕 먹으러 온 나. 머리가 개판이다.




연애를 잘 하려면 뭐가 필요할까? 잘생긴 외모, 훤칠한 기럭지, 좋은 직업과 고소득, 유머감각과 사교성, 패션 센스 등이 필요하다. 이 모든 것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연애 능력치를 만들어낸다. 각 요소들의 배점은 여자마다 다르다. 그리고 복잡하며 미묘하다. 그렇기에 연애를 잘하려면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각각의 요소들을 정의하는 건 어렵지 않다. 키는 클수록 좋고 돈은 많을수록 좋다.


그럼 인싸 성향은 어떨까? 연애를 하려면 인싸가 유리할까? 아싸가 유리할까? 당연히 인싸다. 집 밖에 나가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에너지를 얻는 유형의 사람일수록 이성과의 접점이 많아지고 연애를 할 기회도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물론 아싸남, 찐따남을 좋아한다는 여자들도 있지만 그녀들은 진짜 아싸를 말하는 게 아니라 인싸 같은 패션에 인싸 같은 외모, 인싸 같은 사회성을 지녔지만 평소에는 집에만 짱박혀있다가 그런 장점들을 내 앞에서만 발휘하는 유니콘 같은 남자를 말하는 것이니 귀담아들을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인싸처럼 옷을 입고 외모를 가꾸고 말을 잘하려면 당연히 인싸가 되어야 한다. 타인과 소통하고 교감하는 게 서툰 사람이 남들 보기 좋게 외모를 가꾸고 옷을 입을 줄 알 리가 없다.


그리고, 고기는 인싸들의 음식이다. 고기하면 생각나는 게 뭔가. 회식과 술이다. 삼겹살집은 가장 무난한 회식 장소고, 회식에는 역시 술이 빠지지 않는다. 삼쏘. 삽겹살에 소주는 회식의 상징이다. 그러니까 고깃집에 자주 가는 사람들은 외향적인 인싸일 가능성이 높다. 다수의 사람들과 어울려 술을 마시면서 시끌벅적하게 노는 걸 좋아하는 사람.


모솔들이 고기를 못 굽는 이유는 이거다. 아싸들은 사람 많고 시끄러운 곳에 가는 걸 별로 안 좋아한다. 그런 곳에 오래 있으면 기가 빨리고 머릿속에 산소가 부족한 기분이 든다. 그래서 친구를 만나더라도 일 대 일로 만나지 여럿이 모이지 않는다. 그래서 시끌벅적한 고깃집보다는 경양식 레스토랑이나 카페에 가는 걸 더 선호한다. 인싸들에 비해 고기를 구울 일이 적을 수밖에 없다.


물론 아싸들도 고깃집에 가야할 때가 있다. 회사에서 회식을 한다는데 아싸라고 열외를 시켜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땐 이미 늦었다. 옛날에는 회식 자리에서 남자 막내들이 고기를 구웠지만 요즘은 그런 분위기가 아니다. 그냥 잘 굽는 사람이 굽는다. 아싸들이 눈치를 보며 서툰 손놀림으로 집게와 가위를 뒤적거리면 불편해보인다며 그냥 굽지 말라고 한다. 옛날 아싸들은 욕이라도 먹어가며 고기 굽는 법을 배웠지만 요즘 아싸들은 그럴 일이 없다. 그러니 당연히 못 굽는다.


고기 못 굽는 모태솔로는 그렇게 만들어진다. 고기를 못 굽는 것과 모태솔로 사이에는 인과관계는 없다. 고기를 못 구워도 데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오히려 분위기 좋고 깔끔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나 일식집이 데이트 장소로는 더 낫다. 정 고기가 먹고 싶으면 구워주는 식당에 가도 된다. 그러니까 고기를 못 구워서 연애를 못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상관관계는 있다. 고기 못 굽는 사람은 대체로 연애를 못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6기 미군 영수는 여미새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