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언더독스 진행 창업 프로그램 & 함께한 혁신 창업가
[언더독스 인사이트]
언더독스 크루가 창업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코칭을 진행하며 얻은 현장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원고 작성 | 조상래 코치
에디팅 & 디자인| 브랜드팀
2020년 상반기가 지나 어느덧 9월로 접어들었습니다. 올 상반기는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해보다 불안과 걱정 가운데 지내왔던 것 같네요. 언더독스도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확진자 수에 따라서 기약 없이 창업교육 프로그램이 연기되는 경우도 있었고요. 선발부터 교육 운영, 코칭, 성과공유회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기도,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키는 아래 기존처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먼 거리에 있는 지역 창업교육을 할 때 주로 쓰던 화상회의 툴을 매일 같이 쓰고, 교육 전 마스크와 손소독제, 체온계를 준비해두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늘 그래 왔듯 발 빠른 온라인 솔루션 도입과 반복적인 검증을 통한 프로세스 및 매뉴얼화 덕분에 큰 사고 없이 창업가들과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상반기(1월-8월) 동안 얼마나 다양한 유형의 창업 프로그램을 진행했는지, 그중 창업교육을 통해 만난 창업가들의 데이터를 정리해 살펴보았는데요.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축한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발판 삼아 하반기에는 더 많은 창업가들을 만나고, 그로 얻은 데이터를 창업가들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2020년 상반기 동안 언더독스는 24개의 혁신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획했습니다. 절반 정도는 언더독스의 혁신 창업 방법론을 토대로 초기와 예비 혁신 창업가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이었고요, 그 외 성장 단계에 있는 창업가들을 위한 특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기업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고요, 지난 5년 간 8,000여 명의 창업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며 쌓아온 전문성과 경험을 공유하며 함께 국내외 창업가를 육성할 수 있는 파트너 코치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런칭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더독스는 2018년부터 지역 창업교육도 활발히 하고 있는데요, 수도권과 더불어 다양한 지역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컬라이즈 군산과 함께 군산의 마을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해남과 대구에서 사회적기업가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제주에서는 창업을 통해 진로를 모색하는 청년들과 함께 했고, 대전에서는 기술을 기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융합 소셜벤처들과 함께 했습니다.
2020년은 글로벌 프로그램도 오프라인으로 본격적으로 진행하려고 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계획했던 것들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했습니다. 상반기 동안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국내와 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캠프와 아시아 각국 사회혁신 생태계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언더독스의 파트너 코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 언더독스 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가들 중 195명을 대상으로 좀 더 세부적인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연령대로 보면 20대가 47%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33%로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으로 40대가 16%, 50대 이상이 3%로 뒤를 이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 창업가의 비율이 61%로 여성창업가 39%보다 더 높았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2030대의 비율은 서로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는데요, 40대 이상에서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40대 남성 창업가가 23%로, 40대 여성 창업가가 차지하는 비율인 4%보다 6배 정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 IOI 유형? IOI 문제 탐색 방법론?
'IOI 문제 탐색 방법론'이란 혁신 창업가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나만의 관점으로 정의할 수 있도록 그 문제가 자신이나 가족 등 개인으로부터 시작하는 문제인지(Inside-Out, IO) 혹은 외부의 상황에 공감하여 시작하는 문제인지(Outside-In) 구분하는 것을 돕는 언더독스만의 방법론입니다.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IOI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195명의 창업가들은 OI 유형이 61%로 IO 유형인 39%보다 약 1.5배 많은 것으로 보아 외부의 문제에 공감하여 시작한 창업가들이 좀 더 많았네요. 남녀 간 IO와 OI 유형은 전체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남성 창업가의 IO와 OI의 비율은 각각 34%와 66%였고, 여성 창업가의 IO와 OI의 비율은 30%와 70%였는데요, 아주 근소하게 여성 창업가의 OI 비율이 남성 창업가와 전체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남성 창업가보다는 여성 창업가들이 근소하게 외부의 문제에 공감해서 창업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았네요.
IO와 OI의 비율은 연령대에서도 재미있는 차이를 보여줬는데요. 30대의 경우 전체 평균 비율과 크게 차이가 없었던 것과 달리, 20대는 IO와 OI의 비율이 23%와 77%로 OI의 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났습니다. 반면에 50대 창업가의 경우는 IO와 OI의 비율이 각각 40%와 60%로 OI가 근소하게 높게 나타났습니다. 20대는 높은 비율로 나의 문제가 아닌 외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했고, 50대는 오히려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에 도전하는 비율이 20대보다 높았습니다.
이어서 195명의 창업가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으로는 제조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IT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와 제조가 29%로 2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다음은 교육과 사회서비스 형태로 이어졌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띄는 차이점은 올 상반기에는 훨씬 더 많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셜벤처 창업가들을 만났다는 점입니다.
※ 유념해주세요!
본 2020년 상반기 언더독스 진행 창업 프로그램과 창업가 조사는 수많은 창업가들 중 언더독스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함께한 창업가들만을 대상으로 진행했기에, 창업 생태계 전반을 대표하거나 일부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화될 수 없습니다.
2020년 상반기에 만난 창업가들을 언더독스만의 방법론과 지표들로 분석한 소중한 데이터들은 더 나은 창업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자원이 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언더독스는 지난 5년간 창업팀의 목표와 상황, 단계에 따라 수많은 방법론과 워크숍, 툴 등을 개발했지만, 창업가들을 만날 때마다 적용하며 인사이트를 얻고 업데이트합니다. 상반기 조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창업가들 덕분에 언더독스 창업 콘텐츠는 성공적인 창업으로 끄는 데 한 발 더 가까워졌습니다.
다사다난했던 올 상반기, 이제는 생소했던 변화들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당연한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7개 유형, 7개 국내외 지역에서, 총 24개의 창업 프로그램을 진행했지만 9월부터는 일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화된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통해 더 다양한 유형과 국내외 지역에서 더 많은 창업가들을 만나고자 합니다. 뉴노멀로 가득한 하반기, 언더독스도 다르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새로운 방식으로 창업가들을 만나고 변함 없이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언더독스는 국내외 사회혁신 창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실전창업교육 기관입니다. 2015년 설립되어 청년, 시니어, 지역, 글로벌 등 4대 영역을 중심으로 창업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약 7,790명 (2019년 12월 기준)의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시그니처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7팀 선정 등)
·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언더독스 글로벌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lobal/
·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