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람하는 HOW-TO에 지친 당신, WHO & WHY 에 주목할 시간
창업가들이 고객을 분석하듯, 언더독스는 창업가를 분석합니다. 특히, 요즘 창업가를요. 요즘 창업가들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무엇을 위해 창업을 할까요? 언더독스가 최근 2년 이내 언더독스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가 610명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조사 대상: 최근 2년 이내 언더독스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가 전체
조사 방법: 언더독스 창업지원프로그램 수료자 데이터 500개 및 설문조사를 통한 110명의 답변 수집
조사 기간: 2022.2.11(금) ~ 2022.2.21(월)
데이터 수: 610명
왜 창업을 할까요? 110명의 창업가에게 설문을 실행한 결과, ‘직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가 30%로 가장 높은 답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근소한 차이로 ‘소셜 임팩트 창출’에 대한 동기가 뒤를 이었는데요. 경제적, 직업적 목표와 같은 외재 동기에 비해, 문제 해결과 사회적 영향력 확산과 같은 내재 동기는 더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행동 그 자체가 보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창업가들은 내재적 동기를 동력 삼아 실행하는 존재라는 단서를 얻을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은, 창업가들의 MBTI 분포에서 무려 77.4%가 직관형(N)이라는 것입니다. 직관형(N)은 선천적으로 가능성에 주목하고, 감각형(S)은 자연스럽게 검증된 현실에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죠. 직관형의 다음과 같은 특징은 창업가의 동력과 행보를 설명하는데 적합해 보입니다.
MBTI를 언급했으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언더독스가 개발한 직무 성향 테스트 DOGS TEST입니다. (DOGS TEST를 안해보셨다면, 여기 클릭!)
창업가들은 관리형, 안내형, 지원형, 사고형 네 개의 성향 분류 중, 관리형에 가장 많이 포진되어 있었습니다. 창업가의 빠른 실행과 문제 해결력이 강조되는 대목이죠.
실제로, 설문 대상이 된 창업가의 41%는 창업 2-3년 차, 25%는 4-5년차로, 초기 사업화와 아이템 고도화 단계에 해당됩니다. 안정적 매출을 올리며 사업을 확장하는 사업 고도화 단계의 직전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들이 생각하는 창업 준비에 필요한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설문 결과, 41%가 1년 미만, 22%는 6개월 미만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긴 호흡으로 지속할 전혀 새로운 것에 도전함에 있어, 창업가들이 방점을 찍는 것은 실행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일까요? 610명의 창업가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가지 중 최대 세 가지를 선택하도록 한 설문 결과, 가장 많이 선택된 사회문제 분야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이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소비/생산 증진'과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 성장'이 뒤를 이었는데요. 세 가지 모두 누구나 동의할만한 사회 발전 방향의 포괄적인 도메인으로 보입니다. 창업가들은 이렇게 우리가 바라는 더 나은 사회 구축에 창업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접근하여 변화를 앞당기려는 사람들로 보입니다.
창업의 과정은 창업가의 삶에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가져옵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창업을 통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생겼고, 이를 통한 자신감과 확신을 얻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삶의 주체성을 극대화하게 된 터닝포인트라고 말하기도 하지요.
어떠한 이유에서든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만은 확실합니다. 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창업에 도전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견인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언더독스는 창업가의 공동창업자로서 함께 할 것입니다.
언더독스는 국내외 혁신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창업 전반을 지원하는 창업전문 교육기관입니다. 2015년 설립된 후, 전현직 창업가들이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개발한 실전형 창업교육 콘텐츠를 바탕으로 약 1만여명 혁신 창업가들을 배출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자체∙기관∙기업과 함께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언더독스와 함께한 1,352개 창업팀 중 82개 팀이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었고, 예비 사회적기업은 39개, 5개 창업팀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언더독스는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3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26개 도시 44개 파트너와 협력하며 글로벌 사회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I 블로그 I 페이스북 I 글로벌 페이스북 I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