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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언더독스 Dec 05. 2018

에어비앤비가 대중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비결

[SPARK@DMC] 5회차 후기: airbnb의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

SPARK@DMC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고, 이야기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분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를 알릴 수 있을까?”였어요. SPARK@DMC는 ‘네트워킹’이 중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행사를 통해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피칭/갤러리워크] 세션을 개설했습니다. [피칭/갤러리워크] 세션을 통해 직접 홍보 하실 수 있게 했죠. 그 다음 준비했던 게 이번 4회차의 [마케팅] 특강이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어떤 연사 분을 섭외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거쳤는데요. 스타트업들은 마케팅비도 부족하고, 팀원도 많지 않기 때문에 원론적인 마케팅 강의보다는 ‘실질적인 마케팅 방법’을 전달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최종적으로 에어비앤비 코리아의 손하빈 마케팅 총괄님을 모셨습니다. 국내 런칭 초기 에어비앤비의 낮은 인지도와 편견을 극복하고, 수많은 팬덤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전 과정을 거친 분이라 스타트업이 벤치마킹하기 좋은 사례라고 판단했죠. 결과적으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에어비앤비의 마케팅 풀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스타트업 마케터 분들에게 좋은 인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인사이트 특강

: 에어비앤비 코리아 손하빈 마케팅 총괄 <Airbnb의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 


에어비앤비 손하빈 마케터


1. 브랜드 일관성 유지하기 

: 브랜드가 무슨 생각을 할까? 어떤 취향을 가졌을까? 

고객에게 일관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에어비앤비는 초기부터 디자인 가이드를 명확하게 정해서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에어비앤비 컬러 팔레트를 카드로 제작해서 들고 다닐 만큼, 가이드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하되 그 안에서 다양성을 발휘하도록 독려한다고 해요. 


※ 에어비앤비의 브랜딩 가이드 예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이미지&광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만 사용

모델 촬영 시, 인위적인 상황은 절대 연출하지 않음

광고 카피 작성 시, 실제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최대한 과한 수식어 및 홍보성 문구 배제

본사(글로벌)차원의 캠페인이라도 그 나라 사람들의 정서를 우선적으로 고려(*로컬라이징) 


2. 주기적으로 브랜드 진단 

: 지금 우리 브랜드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뭘까? 

브랜드 진단 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질문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중요한 이유로, 개인적인 일화를 소개해 주셨어요.  

입사 초기 주변인들이 모두 에어비앤비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에어비앤비가 많이 알려졌다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주변인들이 모두 얼리어답터로서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알 수 있었던 거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 소개할 실제 ‘고객 관찰&리서치’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3. 고객 관찰 및 리서치 

: 우리 고객은 어떤 경험을 좋아할까? 

에어비앤비 초기, 주 타겟을 세세하게 분석했다고 합니다. 관찰을 통해 에어비앤비 초기 사용자의 공통 특성을 뽑아내고, 그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에어비앤비를 사용하게 하자는 목표를 세웠다고 해요. 예를 들어 초창기 유저의 직군은 공통적으로 디자이너, 스타트업 종사자, 건축가 등이었는데요. 그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들이 모여 있을 만한 장소를 선정한 후 한 명 한 명 직접 만나서 브랜드를 알렸다고 합니다. 

특히 에어비앤비는 마케팅 시 유저 사진을 사용하는 비율이 70% 정도라고 합니다. 단순히 고객을 관찰하고 고객의 경험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식을 넘어, 고객의 이야기를 브랜드의 이야기로 전환시키는 방식을 통해 친근감을 높이고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에어비앤비 마케팅 시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책을 추천해주셔서 함께 소개합니다. 


# IR피칭 & 갤러리워크 네트워킹

총 3개의 피칭팀이 피칭 및 갤러리워크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각자의 아이템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도 전문 IR 멘토단(고벤처포럼 이상학 부회장/매쉬업엔젤스 이정호 심사역)의 피드백이 제공되었습니다. 



(좌측부터) TRIS / 망고아르 / 안경잡이 피칭


1. TRIS (https://youtu.be/4RoQ44XKYfI) *런칭 예정

: 글로벌 여행객과 현지인을 연결시키는 새로운 여행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 위한 제공


2. 망고아르 (https://www.mangoarr.com/

: 건강한 반려견 입양문화를 위해 입양자 교육을 통한 입양 플랫폼 서비스 제공


3. 안경잡이 (https://www.facebook.com/theglasses08

: 체인지 메이커를 소개하는 콘텐츠 제작 & 미디어 채널 운영 


# 네트워킹



2018년 마지막 SPARK@DMC의 주제는 
  <투자 - 투자이몽: 투자자와 창업가의 관점 차이>입니다.  


투자받고 싶은 창업가 VS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의 서로 다른 생각,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창업가 출신의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노효정 심사역이

두 가지 포지션을 모두 거치며 느꼈던 점들을 공유합니다.  


▶️ 12월의 SPARK@DMC 신청하기: 

https://goo.gl/forms/RC77v3EOLD3KZMCr2

주제: 투자

특강: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노효정 심사역 <투자이몽: 투자자와 창업가의 관점 차이> 

일시: 2018.12.13.목 (18:30 – 21:30)

장소: 에스플렉스센터 B2 3D 영화관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 12월 13일에 만나요!




※ SPARK@DMC

: 매월 1회 진행되는 DMC의 시그니처 네트워킹 프로그램. 

누구나 무료로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총 3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창업 노하우 및 해당 산업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강 세션

2. 전문가와 VC로 이루어진 전문IR멘토단에게 나의 스타트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IR피칭 세션

3. 업계 종사자 및 관심자들과의 갤러리워크 네트워킹




# 언더독스

전∙현직 창업가가 모여 설립한 국내 최초 사회혁신컴퍼니빌더로, 컴퍼니빌딩을 위한 자체 콘텐츠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하는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포함,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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