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언더독스 Jul 29. 2019

제조분야 소셜벤처를 육성하는
GS SHOP 소셜임팩트

언더독스는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 및 발굴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다양한 기업과 함께 시너지를 내어 창업팀을 육성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GS 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초부터 실전까지 창업의 체계를 잡아주는 GS S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GS S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는 1기부터 언더독스와 함께 해왔는데요. 지난 1기는 미디어 및 제조 유통 분야의 소셜벤처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시작된 GS S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2기는 약 6개월 기간 동안 사회를 이롭게 할 수 있는 제조분야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1월 17일, ‘how to 기초교육’ 주제로 프로그램 설명회를 진행하고 공공공간 신윤예 대표님, K.O.A 유동주 대표님, 바이맘 김민욱 대표님, 연남방앗간 이희준 디렉터님등 제조분야의 사회혁신 창업가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2019년 1월부터 4월까지 ‘Do it 실전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총 16팀을 선발하고 8주간 실전교육 진행했습니다. 실전중심의 언더독스 창업 7단계 방법론과 1:1 전담 코치 제도를 운영하여 16개의 창업팀을 빠짐없이 교육해나갔습니다. 더불어 각 분야의 전문가 초정을 통한 특강 운영으로 창업팀들이 인사이트를 얻으며 더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집중과정까지 함께하게 된 11개의 창업팀



하지만 열심히 달려온 16개 팀을 GS S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2기에서 끝까지 갈 수는 없었습니다. 성장할 수 있고 잠재력이 빛나는 팀들에게 더욱 힘을 실어주기 위해 프로그램 중간에 데모데이를 통해 비공개 심사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의 과정 성실성과 문제/솔루션의 적합성,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성, 비즈니스모델 지속가능성, 사업 추진 역량 및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해 최종 11개 팀을 선정했습니다.



1.리무브(Re.move) -여성 상의 속옷 선택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여성상품을 제작, 유통, 판매합니다.

2.위로(welow) - 중증장애 환자와 보호자들의 환경 개선을 위한 맞춤형 환자복을 판매합니다.

3.그람컴퍼니 - 커피찌꺼기를 시작으로 대량의 폐기물 업사이클링하여 일상에 도움이 되는 상품을 판매합니다.

4. 미플레이 - 버려지는 싸라기쌀을 안전한 유아놀이교구를 개발하여 판매합니다.

5. 가제트공작단 - 버려지는 폐목재를 업사이클링하여 다양한 인테리어 및 리빙 상품을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6. 그래잇 - 청년 1인 가구의 건강한 식문화를 위해 건강한 식품을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7. 듀이 - 건강한 월경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생리용품을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8. 아나키아 - 버려지는 가죽을 활용하여 신발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9. 단홍 - 지역 장인들과 지역 전통을 계승할 전통가구를 현대적으로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10. 제이신드롬 - 피부질환(질병)자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합니다.

11. 다정한마켓 - 버려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하여 건강한 반려견 간식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이 11개 팀은 3개월 동안 집중교육을 통해 시제품 제작 및 판매, 와디즈/텀블벅 크라우드펀딩 오픈/ 상표 및 인허가, 특허 출원 등을 진행하며 상품개발 및 성과 창출에 집중했습니다.





창업팀의 노력이 공개되는 성과공유회!




최종적으로 이번 7월 19일 금요일, GS홈쇼핑 강서N타워에서 ‘성과공유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의 창업팀의 노력과 성과를 증명했던 그 뜨거운 현장을 지금 공개할게요!



높은 층고에 햇살이 비치는 공간에서 11개의 팀들이 열심히 부스를 설치하고 자신의 아이템을 알렸습니다. 밝은 얼굴로 자신감 있게 사람들을 맞이하고 예리한 질문에도 막힘없이 답변을 해냈죠. 특히 GS SHOP 소셜임팩트 2기가 사회혁신 제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실제 제품을 눈으로 보고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 부스 공간을 통해서 참여자들의 인기투표를 받기도 했는데요. 이 결과는 추후 알려드릴게요!


본격적인 심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특별히 심사위원과 더불어 임팩트 투자자들이 함께했습니다. 임팩트 투자자란 사회혁신 분야에 계신 관계자나 GS SHOP 임직원 그리고 알럼나이들로 구성되어 총 100만 원의 금액을 창업팀들에게 투자하게 됩니다. 이는 심사결과와 별도로 임팩트 투자자 각자가 성장할 창업팀들을 골라서 나눠서 투자하여 창업팀들의 초기 자금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였기에 어쩌면 더욱 고객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고 이를 모아 창업자금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창업팀에게 의미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총 11개 팀이 처음과는 눈에 띄게 달라질 정도로 성장했고 안정적으로 IR 피칭을 해주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비추어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미션에 감동하기도 했고, 실제로 시장에 나온다면 사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상품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발표가 끝난 후 다음 팀을 직접 소개해주었는데요. 함께 고생한 동료 창업가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통해 서로 나눈 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창업팀을 응원합니다



드디어 이번 성과공유회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1등 우승 팀은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해 반려동물 간식을 만드는 <다정한마켓>입니다! 1등 수상으로 상금 3,000만 원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2등은 금속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교체형 귀걸이 반이어링을 만든 <제이신드롬>과 여성의 속옷 선택권이 다양화를 위한 여성용 실리콘 니플패치를 만든 <Re,move>입니다. 이들은 각각 1,000만 원의 상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임팩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팀은 여성들이 건강하게 월경할 권리를 위해 쉽고 안전한 일회용 생리컵을 만든 <듀이>  였습니다. 또한 실제 참여자가 투표한 인기상은 누구나 쉽게 즐기는 건강식을 만드는 <그래잇>이 차지했습니다.




“수상을 했다고 너무 좋아할 것도, 

수상하지 못해서 실망할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성과공유회에서 심사를 해주신 한 심사위원의 말씀이었습니다. 지금 이 성과공유회가 시작이기에 낙심하지 말라는 따뜻한 조언이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창업가만의 관점과 솔루션으로 해결해온 창업팀 모두가 충분히 멋졌습니다.



앞으로 언더독스 GS홈쇼핑은 지속적인 교류와 인프라 지원으로 세상을 바꿀 창업팀들을 응원해나갈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언더독스

전∙현직 창업가가 모여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언더독스만의 창업 교육 및 팀빌딩 콘텐츠와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약 5,700명의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시그니처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 언더우먼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673272403057800/

매거진의 이전글 지역의 사회혁신과 도시재생을 이끄는 '로컬라이즈 군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