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 PM / 마케팅 / UX / 개발자 와 대화하기
-- 직무 공부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
LTV _ 고객 생애 가치
고객이 하나의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순이익 예측값
NPS [Net Promoter Score] _ 순추천 고객지수
고객이 프로덕트를 지인에게 추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0~10까지 점수를 매겨 인원(9~10점) - 인원(0~6점) = NPS 점수
CAC _ 신규 고객 유치 비용
한 명의 유의미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CPS [Customer Profitability Score] _ 고객 이익률 점수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광고, 고객 서비스 등의 비용을 고려한 개별 고객별 기여 이익
CPC _ 클릭 당 비용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까지 발생하는 클릭 수와 구매 비용
CPA, cost per action/aquistion _ 행동 당 비용
고객이 프로덕트에서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ex) 한 번의 클릭으로 회원 가입!(CPA 낮음) vs 탈퇴는 저 깊숙히 숨겨져 있다(CPA 높음)
CPI, cost per install _ 설치 당 비용
광고 노출과 관계없이 앱 설치 건당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
앱 마케팅 용어 / CPA 방식의 하위 개념
nCPI, 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_ 비보상형 설치 당 비용
앱 설치 건당 요금이지만 비보상형으로 진행되는 방식
보상형 CPI 방식의 유저 이탈률이 높다는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순고객 유입 가능성이 더 높음
nCPA, non incentive cost per anstall _ 2차 전환 시 행동 비용
= CPEA, cost per execute & action 으로 부르기도 함
앱 설치 후 회원 가입 및 이벤트 참여 등의 2차 전환 시 요금 부과
nCPI보다 순고객 유앱 가능성이 높음(마케팅 효과 굳)
DAU/WAU/MAU, daily/weekly/monthly active user_ (일간,주간, 월별) 활동 유저
Active User는 유의미한 활동을 한 유저를 이야기함. 활동은 프로덕트에 따라 다르다.
Conversion rate _ 전환율
프로덕트를 접한 고객 대비 실제 유의미한 행동을 하는 고객의 비율
Retention rate _ 유지율
유입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
CRR [Customer Retention Rate] _ 고객 보유율/재방문율
얼마나 많은 고객이 유의미한 행동(재구매,반복구매)를 하는가
당신의 프로덕트/브랜드/서비스에 얼마나 충성하는가(팬인가)
Bounce rate _ 이탈률
이탈수 / 페이지 세션 * 100%
사용을 중단하고 떠나간 비율 or 사이트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떠난 비율 (단일페이지 세션의 비율)
Exit rate _ 종료율
페이지 종료 수 / 페이지 뷰 수 * 100%
이탈 페이지가 탐색 페이지의 마지막(유의미한 페이지)을 보고 화면을 종료한 방문(세션) 행동의 비율
수치가 높더라도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님 ex) 이벤트 응모 페이지는 종료율이 높을 수록 목적 달성
CTR, click throgh rate _ 클릭율
광고를 실제로 접하고 클릭한 비율
ROAS, return on ad spend _ 광고 투자 대비 매출액 비율
RMS, relative market share _ 몇 조각의 파이를 가지고 있는가
전체 시장에서 자사의 프로덕트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_ (앱)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총 매출액을 전체 설치 건수로 나눈 값
ARPPU, average revenue per playing user _ 지출이 있는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총 매출액을 유료 고객으로 나눈 값
PV [page view] _ 페이지 뷰 수
특정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UV [unique visitor] _ 순 방문자 수
중복 PV를 제거한 것. 특정 기간 내 실제로 방문한 사용자가 얼마나 되는가.
일자별 UV 당 평균 PV (특정 기간 내)
한 명의 사용자가 몆 번이나 페이지에 방문하는가. 높을 수록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방문.
재방문의 이유 확인 필요함 - 사용자의 흥미인가(긍정) 혹은 잘못된 사용자 여정인가(부정)
UV 대비 평균 PV (특정 기간 내)
높을수록 지속해서 방문하는 사용자 비율이 높다는 뜻.
가능성 : 사용자를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용 캠페인이나 회원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 또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재방문율 높게!
낮을 경우 신규 방문자가 많음.
가능성 : 로그인/회원 가입 기능을 최소화하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화 하기.
세션 [Session] _ 방문~이탈까지의 행동
여기서 행동이란 페이지 열람이나 페이지 이동이 일어나지 않은 특정 이벤트 발생한 것을 말한다.
PV 당 세션 수
사용자가 한 번 사이트에 방문할 때 몇 페이지나 열람하는지에 대한 평균값.
UV 당 세션 수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빈도.
서로 다른 페이지, 카테고리, 콘텐츠 그룹 별로 비교하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
직접 유입 [Direct]
특정 링크나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처럼 저장된 링크를 통해 유입한 경우
(시스템적으로 특별한 추가적 유입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모든 유입: 문자메세지, 홍보채널 등도 해당되지만, 이는 전통적 의미의 직접 유입과 구별하는 것이 좋음)
추천 유입 [Referral]
다른 사이트 혹은 특정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추천 유입 비율을 분석하면 웹 사이트 혹은 서비스가 누구에게 어떻게 홍보되었는지 역추적할 수 있다
검색 유입 [Search]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경우.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함
검색 광고 집행 여부에 따라 유료 검색 유입(Paid Search)과 무료 검색 유입(Organic Search)로 구분
소셜 유입 [Socia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SNS를 통해 유입된 경우
고객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서 자사 서비스로의 유입을 유도하기
국가
프로덕트는 다양한 사용자의 언어, 문화권, 정서,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디바이스
데스크톱 - 태블릿 - 휴대폰 / 해상도나 UX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OS와 브라우저
UX 최적화 _ 프로덕트 또는 콘텐츠의 스타일이나 기능 구현 테스트하기
스콥 [Scope]
업무 범위라는 뜻으로 R&R때 자주 등장하는 말
R&R [Roles & Responsibilities]
업무분장 (업무를 나누는 것)
NDA [Non-disclosure agreement]
비밀유지계약서
Comm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약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펜딩 [pending]
사안이 결정되지 않고 보류된 상태입니다. (거절되었다는 표현이 아님에 유의합니다.)
어레인지 [arrange]
문서 정리 혹은 미팅을 잡을 때 쓰는 단어입니다. 맥락에 맞게 적절히 유추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RFP [Request for Proposal]
제안요청서. 구매담당자가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에게 제안서에 포함되어야 할 요구사항을 담아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비딩 [Bidding]
경쟁 입찰
팔로우업 [Follow-up]
사안에 대한 후속조치, 후속작업
TFT [Task Force Team]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로 조직된 팀
어젠다 [Agenda]
수행 해야할 업무내용 혹은 안건 / 회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
픽스 [Fix]
사안에 대한 결정을 확정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마일스톤 [Milestone]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특별하게 체크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한 자료
보통 프로젝트의 세부 항목들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들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표시합니다. 마일스톤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리스트업 [List Up]
자료를 목록화(리스트화) 하는 것
캐파 [Capacity]
능력
TBD [To Be Determined]
차후 결정
N/A [Not Applicable]
해당 없음
하드카피 [hard copy]
문서를 인쇄물로 프린트 하는 것
소프트카피 [soft copy]
문서를 컴퓨터 파일로 제작하는 것
MKT [Marketing]
마케팅의 약어
얼라인 [Align]
조율하다, 조절하다의 의미로 많이 쓰임
B.I. [Brand Identity]
제품 혹은 브랜드의 이미지, 그래픽(로고)
C.I.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 그래픽(심볼, 로고)
레퍼 [Reference]
참고자료
SV [Supervisor]
관리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