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니룬 Apr 22. 2024

Hats Off Day (햇츠 오프 데이)

 동네 축제 나들이


"Take their hats off"

모자를 벗는 날


Hats Off Day는 1984년부터 시작된 행사로 Burnaby Heights지역의 상인들이 고객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지역 커뮤니티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도로 시작된 행사이다. 'hats off'는 모자를 벗어 인사를 건네는 모습처럼 '경의를 표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매년 6월 첫째 주 토요일, 그간의 고객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새로운 손님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자는 의도로 진행하는 이 행사는 “money-making” day 가 아닌  “customer-making” day를 추구한다. 실제로 이 거리에는 오래된 상가들도 많이 있고, 핼러윈이 되면 업종에 관계없이 모든 가게들이 동네 어린이들을 위해 엄청난 양의 캔디를 준비해서 나누어 주는 등 지역 사람들과 소통하는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 


 출처: https://hatsoffday.com/


2023 Hats off day  행사 사진 중 <출처: Vancouver in Awesome>



Low-Waste Event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하여,


 행사 주최 측에서는 상인들을 위한 행사 가이드를 제시하고 그 안에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생분해 가능한 패키지의 사용, 일회용 기념품 지양, 헬륨풍선 사용 금지 등을 권고하고 있다. 언젠가 이벤트나 축제를 진행할 시의 플라스틱 등 환경을 오염 시키는 물품들의 과다 사용에 관한 문제를 본 적이 있다. 좋지 않은 부분이 많구나 인식은 했지만 실제 내가 행사를 기획할 때에는 더 보기 좋은 것, 예산에 맞춰 운영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현실적인 생각이 앞설 뿐 환경에 대한 생각은 먼저 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행사 가이드를 읽어보며, 실제 운영 현장에서 환경을 위해 조금 더 노력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있어 보이는' 기념품을 위해 과도한 포장이라든가, 생각 없이 나누어 주던 일회용 기념품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HOD-Merchant-Info-Package-2022_LR





주요 행사


Show & Shine

거리를 채운 빈티지카


거리에 주욱 늘어선 올드카들의 향연. 신기한 차들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이 차들은 모두 개인 차주가 있는 차들이다. 빈티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소유주들의 신청을 받아서 전시도 하고, 주인들이 차 설명도 해주고 관람객들의 투표를 통해 가장 멋진 자동차를 뽑기도 한다. 


2022년 Show&Shine 행사 현장



Parade

지역이 함께 참여하는 퍼레이드


2007년 행사 퍼레이드 이미지 <사진 Roland Tanglao>


축제의 퍼레이드에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은 해당 거리의 상인이거나, 버나비에 위치한 비영리기관, 학교, 행사의 스폰서, 허가를 받은 정부기관 등이다. 주로 소방서, RCMP(경찰), 스포츠 클럽, 각 나라의 문화원들, 종교단체 등 다양한 단체들이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듯하다. 



해외의 행사들을 볼 때 부럽다고 느끼는 것은 그 행사의 완성도를 떠나 시 주도가 아닌 지역커뮤니티에서 주도하는 행사가 지속적으로 열리는 연속성이다. 예전에 비하면 우리도 연속성을 갖고 열리는 행사들이 많지만, 주로 지자체가 주도해서 행사가 시작되었다가 정권이 바뀌면 행사도 바뀌는 일들을 자주 보다 보니, 작든 허접하든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꾸준하게 열리고 있는 행사들을 보면 그 자체로 긍정적으로 보이곤 한다. 수많은 골목축제, 시장축제 들이 생겼다가 사라지고, 매년 이름'만' 바꾸어 진행되기보다는 꾸준히 계속 발전해 나가는 동네의 개성 있는 행사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Burnaby Bloom(버나비 블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