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 Mar 12. 2018

브랜드 컨설턴트 양성과정
[VisGramer]

[자기다움, 우리다움, 브랜드다움] 컨설턴트 소개

안녕하세요 권민입니다.

[브랜드 컨설턴트 양성과정]에서 제가 맡게 된 [휴먼 브랜드]와 [자기다움, 우리다움 그리고 브랜드다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휴먼 브랜드]에 관해서 2002년부터 연구했습니다.

연구 자료를 책으로 발행한 시기는 2008년 5월에 [유니타스브랜드] 볼륨 4월호에서 소개했습니다.



휴먼 브랜드가 있다면, 휴먼 브랜드를 돕는 휴먼 브랜더(오늘 소개하는 비스그래머와 같은 개념)에 관해서도 

2008년 7월에 [유니타스브랜드] 볼륨 5에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 두 개의 개념을 정리한 책을 

[휴먼 브랜드] 완성판으로 2016년 3월에 발행했습니다.


휴먼 브랜드와 휴먼 브랜더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자기다움]을 

2012년 11월에 발행을 했습니다. 


저는 휴먼브랜드와 자기다움을 컨설팅 프로젝트로 [마리몬드] 브랜드부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디자인팀]까지 

다양하게 컨설팅과 교육 프로젝트를 운영했습니다. [자기다움]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비스그램VisGram이라고 합니다.  비스그램은 개인과 기업의 잠재성 씨앗 안에 있는 나무를 현실로 나타나도록 돕는 컨설팅 및 교육 방법론입니다.

VisGram비스그램은 80여 개의 브랜드를 컨설팅하면서 확보한 핵심 노하우를 BrandVIEW, BrandNESS, BrandSHIP 관점에서 압축 설계한 “브랜드 창조” 프로그램입니다.  VisGram의 궁극적 목적은 ‘자기다움으로 남과 다름’을 통해  가장 유니크한 ‘창조적인 사람’과 ‘창조적인 브랜드’로 살도록 돕는 것입니다.





모듈 프로세스 개요














비스그램 Step 개요


 



비스그램을 구축하는 비스그래머 컨설턴트


VisGram의 Gram은 문서, 기록, 그림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문법 grammar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자기다움으로 브랜드다움]을 구축하는 컨설턴트 비스그래머VisGramer는 기업의 언어와 문법을 정리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고객에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들입니다. 

 한마디로 컨설턴트 비스그래머VisGramer가 하는 일은  [기업의 언어]를 설계하는 일입니다.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때, 좋은 것만으로 쌓아 올린다면 이런 돌탑이 될 수 있습니다.


  

비스그래머가 하는 일은 기업의 모든 브릭(Brick)이라 할 수 있는 가치, 인재, 전략, 비전을 모아서 강력한 브랜드로 구축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일입니다. 




비스그램을 통해서 얻는 최종 결과물은 브랜딩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콘셉트 맵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비스그래머 컨설턴트의 컨설팅은?

1) 스타트업 기업 컨설팅 

2) 대기업 브랜드 컨설팅 

3)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창업자 


1) 스타트업 기업 컨설팅 

수 만개의 스타트업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 수많은 창업자의 고민은 무엇일까?

그들과 인터뷰를 하면 의외로 본질적인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왜 창업을 하는지? 자신과 함께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동료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 및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지? 미래 고객들에 무엇을 이야기해야 하는지? 자신이 만들 제품에 어떤 차별화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관한 이유를 찾고 구축하는 것입니다. 

비스그래머들은 [자기다움, 우리다움 그리고 브랜드다움]을 통해 창업자의 스타트 업(Start up)뿐만 아니라 그로잉 업(growing up)을 돕습니다. 


2)대기업 브랜드 컨설팅 

대기업에서 나오는 브랜드(제품) 책임자의 고민은 과연 자신이 만든 브랜드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는가?  그 반대로 자신의 브랜드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구현되고 있는가입니다. 기업의 브랜드 전략은 기업의 가치와 비전으로 [차별화]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비스그램 컨설팅은 '우리는 무엇이 다른가?'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됩니다. 무엇이 다른가의 모습은 [브랜드 가치]로 구축이 됩니다. 비스그래머들은 [브랜다움]을 통해서 궁극의 차별화 전략을 세웁니다.


3)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창업자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사람은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자신의 이름이라고 자기만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동명이인이 아니라 동명수만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스그램 컨설팅은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때,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지 못하지만 자신의 이름과 같은 차별성을 갖게할때 진행됩니다. 





비스그램 프로그램 진행 자료 사진 










유니타스브랜드 시즌 2의 교육과정 소개

[2022년 2월 2일 마감]



https://blog.naver.com/unitasview










매거진의 이전글 거리에서 브랜드를 배운다(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