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하기 전에, 창업하기 전에, 전공을 정하기 전에도
FAQ 1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교육이란 교실 안에서 강사 주도에 의한 teaching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창의적 협업을 통한 learning 배움입니다. 기업의 직무 지식은 강의가 아니라 프로젝트 교육 방법으로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모든 결과물과 활동 그 자체가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지식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수많은 지식과 조직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프로젝트를 배우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교육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스콜레의 모든 프로젝트 교육은 미네르바 대학을 비롯하여 수많은 선도 대학과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flipped learning(역진행학습)과 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입니다.
그래서 스콜레의 프로젝트 교육은 기업 현장의 통합적인 지식과 실전 직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자기 혁신 주도 학습]입니다. 스콜레 프로젝트 교육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배움 (learning to learn)”입니다
FAQ 2
학교의 플립러닝은 학생이 수업 내용을 집에서 동영상과 교재로 먼저 학습하고 학교에 와서 교사와 학생들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 스콜레의 플립러닝과 학교에서의 플립러닝은 학습 목적은 비슷하지만 플립(역행, 뒤집다)의 방법은 다릅니다. 스콜레의 플립러닝은 기업 프로젝트 결과물을 ‘역으로’ 분석-분해-조합을 통해서 프로젝트에 함축된 직무 지식을 경험 및 습득하는 것입니다.
‘기업 프로젝트와 같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지식을 알아야 할까?’를 시작으로 ‘왜 이렇게 했을까? 다른 방법으로 한다면 프로젝트는 어떻게 달라질까?’라는 창의적인 비판과 대안으로 프로젝트 지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프로젝트 교육법은 과제를 협업을 통해서 배우는 방식입니다. 스콜레가 제안하는 프로젝트 교육법도 학교의 프로젝트 교육법과 방식은 비슷하지만, 목표는 다릅니다. 스콜레의 프로젝트 교육법은 ‘프로젝트를 하는 방법’과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기업의 최초 프로젝트 보고서와 프로젝트 결과물은 똑같지 않습니다. 간혹 최초 작성했던 프로젝트 보고서대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매우 드물죠.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상당히 많은 현장의 변수 때문입니다. 스콜레 프로젝트에서 배우는 것은 이런 변수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지식과 해결책입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그리고 재해석하여 완성한 프로젝트 보고서를 통해서 우리는 현장의 실제 지식과 솔루션을 배우게 됩니다. 스콜레의 플립러닝은 프로젝트 결과물을 리뷰하면서 최초 보고서와 차이를 발견하고, 그 차이에 존재하는 일회적이고 무형식화된 지식을 배웁니다.
이것을 노하우 혹은 지혜라고 합니다.
학교의 플립러닝은 집에서 사전에 공부하고 학교에서 협업을 통해서 배우 것이라고 한다면,
스콜레 프로젝트 플립러닝은 먼저 기업 프로젝트를 연구하면서 프로젝트 코치와 팀원들의 협업을 통해서 프로젝트의 숨어 있는 지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책으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식을 배우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알기 위해서 어떤 지식이 필요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는 무엇인가를 찾는 것입니다.
FAQ3
저희는 직무 프로젝트 교육 방법을 2년 동안 3차례 모델로 연구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 교육방법으로 기업의 성공한 프로젝트를 전문 지식으로 재구성하여 프로젝트 다큐멘터리(기보gibo)를 제작했습니다.
기보란 바둑을 배우기 위해서 고수들의 기보(棋바둑 기 譜족보 보)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알파고는 이세돌과 바둑을 두기 전에 프로기사의 기보(棋바둑 기 譜족보 보) 16만 개를 5주 동안 학습을 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기사는 하루에 3개의 기보를 연구하는 과정을 1년 동안 지속하면 1000개의 바둑의 승리 패턴 pattern을 익힐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성공적인 기업의 프로젝트 기획서를 배우는 것입니다.
스콜레는 프로젝트 교육에서 결과물로 나오게 될 프로젝트 지식을 직접 제작하여 세미나 및 학습을 통한 프로젝트 교육 방법을 구축했습니다.
두 번째는 기업에서 실제로 수많은 프로젝트를 다루었던 대표 및 전문가와 함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질문학습법을 연구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경영이란 자신이 하는 일에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라고 말했고, 2천 년 전 소크라테스도 인간이 지닌 최고의 탁월함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질문하는 능력이며 질문은 정답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스콜레는 프로젝트 실무자들에게 계속 질문을 하면서 그 프로젝트에 숨겨져 있는 지식을 찾아서 연결하는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저희는 질문은 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영어 ‘question’의 어원은 ‘찾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quaestio’다).
세 번째는 동일한 주제에 다른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다루었던 기업들을 연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과 인간이라는 주제로 러쉬, 무인양품 그리고 파타고니아의 프로젝트를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같은 가치를 가지고 다른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어떻게 창의적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성공했는지를
통합적으로 배우는 프로젝트 교육을 연구했습니다.
스콜레는 프로젝트 교육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 다큐멘터리 작성, 프로젝트 실무자와 협력학습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를 통해서 통합 지식 습득을 통해서 직무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연구했습니다.
이것이 스콜레 프로젝트 교육의 차별점입니다.
FAQ4
프로젝트 사례로 설명하겠습니다. 최근에 무인양품 브랜드와 매장에 대한 마케터의 관심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인양품은 매장에 있는 평범한 상품을 특별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무인양품에서 구매한 상품을 집으로 가져와서 사용하다가 며칠 지나서 찾아보려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무인양품 디자인이 평범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익숙하고 친근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무인양품의 프로젝트는 [이것으로 충분하다]라는 컨셉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지식과 경험의 총합입니다.
매장 안에는 VMD, 소비심리, 칼라, UX, 디자인, 판촉 전략, 브랜드 경험 등 수많은 지식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런 모든 지식을 교과목을 배우는 것처럼 하나씩 배울 수 없습니다.
무인양품 매장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관점을 가지고 여러 사람의 지식을 협업을 통해 무인양품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모르고 있거나 부족한 지식을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프로젝트 교육의 목적은 지식의 이해와 습득이 아니라 창의와 경험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기업의 모든 프로젝트는 ‘차별화’라는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체험과 가치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직무 교육의 방법과 방향도 기업의 프로젝트를 경험하도록 설계돼야 합니다.
FAQ 5
전문가의 기준과 수준은 업종, 결과물, 상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리소스라고 말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전문가가 얼마나 많은 패턴(경험)을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바둑의 경우 고수와 하수의 차이점은 한 수를 두었을 때 얼마나 많은 상황의 수를 생각하는가입니다.
자신이 이기는 상황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수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전문가입니다.
바둑뿐만 아니라 금융, 축구, 음악 등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도 예상하지 못했던 돌발 이슈와 처음 겪는 상황에서 자신의 수많은 패턴을 재조합에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프로젝트를 많이 했거나 알고 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많은 프로젝트의 사례를 추론하여 정확한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많이 경험해야 하는 것은 전문가의 기본입니다.
FAQ6
스콜레에서 프로젝트 교육을 진행하는 사람은 강사라기보다는 코치에 가깝습니다.
이들은 수많은 프로젝트를 직접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연구할 때 대안적 비판과 창의적 접근, 해체, 재구성을 통해서 숨겨진 지식과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것입니다.
FAQ7
저희의 프로젝트 교육 목표는 대학생은 기업의 대리급으로, 기업의 대리는 프로젝트 팀장급으로 그리고
프로젝트 팀장이었던 사람은 프로젝트 매니저급으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가 가능한 이유는 프로젝트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경험을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경험을 통하여 전문가의 현장 적용 패턴을 갖게 합니다.
FAQ8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공지능 시대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통해 최적의 자료검색을 통해서 대안과 해결책을 제안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기반은 모두 과거의 지식 혹은 정답이 있는 지식에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일정한 패턴과 정답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 혁신 기술과 지식은 수학처럼 쌓이는 지식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파괴하면서 창조되는 지식입니다. 이런 지식은 지식의 누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파괴로 배우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새로운 지식은 바로 창의와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 교육을 통해서 배우게 될 것입니다.
FAQ9
기존의 교육방법은 특별한 지식을 남들보다 많이 알고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르는 지식은 웹과 수많은 책에서 검색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교육의 초점은 지식 전달과 습득이 아니라 지식 활용입니다.
지식의 활용을 통한 탁월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과 태도는 창의성과 협업입니다.
이 두 개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도전, 비판과 대안 제시, 직관력, 공감 능력도 프로젝트 교육과정에서 필요합니다.
FAQ 10
벤저민 프랭클린의 인용글로 결론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나에게 말하면 잊어버릴 것이고 가르쳐주면 기억할 것이다. 내가 참여할 수 있게 한다면 나는 배울 것이다."
대학생, 취준생,이직자 그리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이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해서 [경험]보다는 [검색]을 통해 얻은 정보로 결정합니다. 누군가의 지식으로 자신의 인생을 결정하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죠. 언제나 그렇듯이 이론과 실재는 매우 다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좋아하는 것을 경험해야만 자신이 진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있는 자질과 실력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회가 어떤 곳인지,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 고객은 왜 만족하는지, 미래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나는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지, 도대체 혁신은 어떻게 일어나는지 .... 스콜레 프로젝트는 바로 이런 것을 경험으로 배우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