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 Feb 09. 2022

휴먼브랜드(1) 소개

휴먼브랜드에 관한 간단한 설명

브랜드 업계에 종사하면서 궁금했던 것이 있었습니다.

회생 불가능할 정도로 망가진 브랜드라도 어떤  사람이 맡으면 다시 살아나는 경우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좋은 브랜드도 어떤 사람이 맡으면 1년을 견디지 못하고 망가집니다. 

그들이 브랜드를 맡기 전에 마케팅과 디자인에 특별한 변화를 주지 않았지만 결과는 바로 나타났죠.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 



제가 깨달은 것은 브랜드는 브랜드가 경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휴먼 브랜드가 브랜드를 맡아야 합니다. 

장사꾼이 맡은 브랜드는 황금알을 낳는 오리의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휴먼 브랜드는 브랜드 관점과 브랜드다운 결정을 내리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에 대해서는 앞으로 연재 글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휴먼브랜드는 제가 유니타스브랜드에서 발행인과 편집장을 하면서 연구하고 발표한 주제입니다.  

2007년 5월부터 휴먼브랜드, 휴먼 브랜딩, 휴먼 브랜더라는 이름으로 4권의 유니타스브랜드를 발행했습니다. 



휴먼브랜드란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자신이 먼저 자신이 만들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만들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를 자신의 삶으로 살아보는 것입니다. 

저는 유니타스브랜드 잡지를 발행하기 전에 유니타스브랜드로 살아보기 위해서 이름도 조태현이 아니라 권민, 유니타스브랜드 편집장 권민이 되었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자신을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면, 

휴먼 브랜드는 자신이 만들 브랜드가 되어 보는 것이죠. 


우리가 콩 심은 데서 콩 나온다고 하잖아요. 브랜드를 론칭하기 전에 브랜드 지식으로 자신이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인지 점검하는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 브랜드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고, 휴먼 브랜드는 자신이 론칭할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도 휴먼 브랜드 과정에 있습니다.


휴먼브랜드의 시작은 2000년도입니다.

저는 브랜드 지식으로 제 자신을 브랜드로 변화시키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조태현이라는 제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필명이자 브랜드 네이밍으로 [권민]으로 객원기자로 활동했습니다.

그때 결과물을 가지고 발행한 책이 새벽 나라에 사는 거인과 새벽 거인 책입니다.

새벽 나라에 사는 거인과 새벽 거인 프로젝트를 통해서 만들어진 브랜드가 [유니타스브랜드]입니다. 

유니타스브랜드는 [자기다움과 우리 다움] 그리고 [브랜드 다움]이라는 편집 방향을 가진 잡지입니다. 

 

그 이후에 휴먼브랜드가 되는 과정에서 치명적인 위협과 위기에 관한 책으로 2010년에 리더십 바이러스와 백신이라는 책도 발행했습니다. 

 

랜드 연구를 하면서 브랜드란 자기다움으로 남과 다름이라는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휴먼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다움이라는 깨닫게 되었습니다. 

2012년도, 휴먼브랜드는 더 발전해서 브랜드 교육과 브랜드십으로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사회적 기업, 사회적 브랜드] 코너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와 브런치 주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휴먼브랜드 전체 프로그램은 총 3 과정이 있습니다.

자기다움을 확인하고 형상화시키는 [비스그램]Visgram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통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아이템을 결정하는 [아이덴그램]Idengram

그리고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시키는 [포이에마 그램].poiemagram

이렇게 3개의 별도 클래스가  휴먼브랜드 교육 과정입니다.

이번 동영상에서는 3 과정을 종합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시게(아래 동영상) 될 휴먼브랜드 동영상은 휴먼브랜드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오리엔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먼브랜드 교육은 

브랜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자신의 전문성을 통해서 기업을 돕는 비즈니스 코치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퍼스널 브랜더 

자신의 자기다움과 진로에 대해서 준비 중인 사람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한마디로 자기다움을 통해서 남과 다름을 추구하는 교육입니다. 



교육 이수와 프로젝트 달성에 따라

그래머 gramer  

코치 coach

그리고 파트너 partner로 나누어집니다.


그래머 gramer는 비스그램,아이덴그램, 포이에마그램을 이수한 사람입니다. 그램은 원래 고어로 쓰다write의 입니다. 그래머들은 교육과정 수료생입니다. 코치는 그래머 중에서 실제로 비즈니스 코칭을 5회 이상을 한 그래머들입니다. 파트너는 10개 이상 브랜드 코칭을 한 사람으로 클라이언트에게 90% 이상의 성공 만족도를 가진 코치들입니다. 이런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은 별도 클래스를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휴먼 브랜딩에서 

자기 이름으로 살기

자기 이름처럼 되기

자기 이름을 동사로 만들기 

자기 이름을 짓기 

자기 이름으로 브랜드 만들기 등 약 10여 개의 교육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추후에 더 교육을 받고 싶거나 라이선스를 원하시는 사람을 위해서 

별도의 웍샵 및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먼브랜드 동영상

https://youtu.be/Pu3Jpso0WQU




브랜드십을 소개하는 동영상 

https://youtu.be/R-jpRnQd_M0



매거진의 이전글 휴먼브랜드(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