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국 Sep 09. 2019

왜 또 와디즈 펀딩일까?

론칭부터 앵콜 펀딩을 준비하기까지

2018년 10월 15일 국내 최초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을 와디즈에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2019년 9월 5일 제품을 리뉴얼하여 앵콜 펀딩을 오픈했습니다. 많은 온라인 커머스 중 와디즈를 선택한 이유는 3가지였습니다. 

1) 완제품이 입고되기 전 펀딩(판매)할 수 있다.
2) 나만의 제품 스토리를 갖출 수 있다.
3) 생소한 제품을 마케팅하기 좋은 채널이다. 



완제품이 입고되기 전
제품을 펀딩 할 수 있다


제품이 입고되기 전 미리 펀딩을 받아 서포터(소비자)의 반응을 볼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특히, 아직 국내에 생소한 제품의 경우 선주문 커머스는 매우 활용하기 좋습니다. 초기에 세운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펀딩을 진행하면서 전략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처음 선보인 '국내 최초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은 2,467% (24,671,100원)으로 펀딩 성공을 했습니다.


펀딩 성공 후 쉐이빙 오일의 핵심 소구 포인트와 개선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쉐이빙 오일이 성공할 수 있었던 포인트는 면도 전 / 면도 중 / 면도 후 스텝을 나눠 단계별 케어가 가능한 점을 명확하게 보여줬다는 점과 평소 남자들의 면도 고민에 대해 공감을 일으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개선에 대한 것은 용량과 뚜껑의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제품 메인 카피

매일 아침 상처 받는 남자들을 위한 쉐이빙 혁명템


#제품의 소구 포인트

1) 면도 전 : 피부 보습막 형성

2) 면도 중 : 투명해서 잘 보임

3) 면도 후 : 촉촉한 피부 유지


#제품의 개선 포인트

1) 용량

2) 용기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 첫 펀딩 성공


나만의 제품스토리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와디즈에 들어가는 모든 스토리와 콘텐츠는 메이커(펀딩을 오픈하는 자)가 작성하고 제작을 해야 합니다. 이 스토리를 작성하는 일이 생각보다 공수가 많이 들어갑니다. 스토리를 작성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와디즈 내부에서 최종 검토 후 피드백을 받으면 그 내용을 반영한 후 스토리를 완료하여 펀딩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펀딩을 약 한 달 정도 준비했습니다. 스토리 기획에 꽤 많은 시간을 투자한 이유는 일반 상세 페이지 기획이 아니라, 진짜 이 제품을 만든 스토리를 작성하여 서포터들의 공감을 일으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획된 내용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스토리 작성 후 검토 요청을 하면 전체 소요 시간이 약 4~5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준비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2주 : 스토리 기획
1주 : 콘텐츠 제작
1주 : 스토리 작성
1주 : 스토리 검토   


스토리 작성에 많은 시간이 들지만, 초기에 제품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있고 확실한 차별성을 만들 수 있는 시간입니다. 와디즈에 있는 다양한 펀딩 스토리를 레퍼런스로 참고하다보면 생각하지 못했던 차별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제품인데 어떤 펀딩은 1억이 되기도 하는데, 어떤 펀딩은 100만 원도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좋은 제품이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스토리에 대한 전략과 기획이 펀딩의 성공을 결정하게 됩니다. 와디즈는 초기 이런 고민을 치열하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 생각됩니다.



 브랜드보다 제품을
앞세울 수 있는 채널이다.


와디즈에서는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정말 제품력 하나로 승부하기 좋은 채널입니다. 규모가 큰 회사에서 와디즈 플랫폼을 활용하여 펀딩을 오픈하는 경우가 있지만, 펀딩의 성공과 직결되진 않습니다. 정말 소비자 관점에서 좋은 제품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와디즈에서 펀딩이 성공하게 되면 먼저 외부에서 입점 제안이 들어오기도 하고, 해외 펀딩에 대한 기회도 주어집니다. 그리고 와디즈에서의 펀딩 성공 퍼센트는 마케팅 포인트로도 사용하기 꽤 좋은 키워드가 됩니다. ex) 1억 펀딩 신화, 2,467% 펀딩 성공 등  


저희도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이 외부 입점 제안이 들어온 경우 출처를 물어보면 대부분 와디즈를 보고 연락을 했다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좋은 제품으로 와디즈에서 성과를 내면 자연스럽게 이후 마케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와디즈 오픈 예정 중인 펀딩들 


그렇다면,
왜 또 와디즈 펀딩일까?


2018년 10월 15일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 펀딩에 성공하고, 2019년 9월 5일 햄프씨드 쉐이빙 오일을 리뉴얼하여 앵콜 펀딩을 오픈했습니다. 이번에도 와디즈를 선택한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3가지 외에 한 가지 더 이유가 있습니다. 첫 펀딩을 성공할 수 있도록 펀딩 해주신 서포터(소비자)분들의 피드백에 응답하기 위해서입니다. 


저희 대표님이 늘 하시는 말이 있습니다. "늘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번 펀딩은 정말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좋은 제품을 한 번 더 선보이고 싶어서 앵콜 펀딩을 준비했습니다. 오래 기다리신 만큼 제대로 만들 이번 제품은 꼭 와디즈에서 다시 인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3가지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용량 걱정 없이 면도할 수 있게 하자 
2) 쉐이빙 오일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게 하자 
3) 출장 및 여행 이동 시 새지 않게 하자  
용량 UP! 편리함 UP! 안전성 UP!


펀딩을 준비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은 수능을 보고 OMR카드를 제출하는 그때의 마음 같습니다. 이번 글은 와디즈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이번 펀딩을 어떤 마음으로 준비했는지를 써보고 싶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글로벌 SPA 브랜드를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