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국 May 01. 2020

인생은 타이밍이다.

인생은 타이밍이다.


어른들은 말한다.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다고, 공부할 때가 있고, 일을 열심히 할 때가 있고, 결혼할 때가 있고,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고... 그래 세상의 모든 일은 언제나 생각대로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안될 때가 있고, 어느 순간 뜻하지 않는 기회가 찾아오기도 한다. 지난 기회를 다시 잡으려 하면 놓치고 후회하는 것이 바로 우리 인생이다.

어쩌면 나에게도 몇 번의 기회가 있었던 것 같다. 지금 하는 일도 그러하고 중간에 여러 가지 기회들이 나에게 스쳐가기도 하고, 눈 앞에 보이는 기회를 두고 고민하기도 했다. 결국, 선택은 나의 몫이고 후회해도 이미 늦었다. 그리고 후회하지 않고 나의 길을 더 묵묵하게 나아가는 것만이 내가 더 행복할 방법이다.

사람의 인연이라는 것도 노력하면 만들어질 것 같지만 노력해도 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지난 것을 되돌리기엔 너무 늦은 여러 가지 상황들 속에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럼에도 현실에 충실히 하는 것이 나의 최선이라 생각한다. 최근 나의 화두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일도 사람의 관계도 모든 것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말이다.

지난 일에 연연하지 말자, 앞으로 남은 인생에 미안하지 않도록 지나고 또 후회하지 않도록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사는 것이 답이다. 서울에 특별한 일이 없으면 거의 매주 전주를 내려가는 편이다. 왕복 6~7시간 되는 거리는 버스를 타고 다닌다고 해도 상당한 피로감을 준다. 그럼에도 내려가는 이유는 짧은 시간이지만 부모님과 아침이라도 먹고 저녁이라도 먹으며 대화를 나누기 위함이다.

생각보다 우리의 인생은 짧고, 시간은 부족하다.
결국, 행복이라는 것도 노력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 매 순간 최고의 선택을 하자
그리고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말자

2016. 3. 13. 13:11 naver blog
https://blog.naver.com/tjdrnr121/220653534480
작가의 이전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정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