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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성국 Mar 19. 2017

디지털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용어

#17 이제 마케팅도 디지털 시대! 숫자에 강한 마케터가 되자!

광고비 과금 방식 용어
출처 : pixabay - stevepb / 사진 449

#CPM(Cost per mile)

1,000회 노출에 따른 광고비 책정 방식

CPM 1,000원 -> 1,000회 노출당 1,000원 광고비 과금


#CPC(Cost per click)

노출과 상관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 설정한 입찰가만큼 과금되는 방식

CPC 1,000원 -> 1 클릭당 1,000원씩 광고비 과금)


#CPS(Cost per sale)

구매가 일어날 때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

CPS 10,000원->구매 건당 10,000원씩 광고비 과금)


도달과 노출 용어
출처 : pixabay - jarmoluk / 사진 1098

#노출수(Impression)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로 사람들은 같은 게시물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다.

노출수 100회 도달수 10회인 게시물은 10명의 사람에게 평균 10회씩 노출된다.


클릭과 전환 용어
출처 : pixabay - TheDigitalWay / 사진 69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클릭 횟수를 광고 노출 횟수로 나눈 것

클릭률(%)= 클릭수/노출수


#전환(Conversion)

계산, 가입, 물건을 쇼핑 장바구니에 추가, 특정 페이지 보기 등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취하는 유의미한 행동

전환 비용 : 1회 전환이 발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CPA, CPS로 나타낸다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유입 방문객 수를 전환된 횟수로 나눈 것

전환율(%)= 유입수/전환수


광고 성과 용어
출처 : pixabay - Pexels / 사진 8551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광고,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비용 효율성이 높은 광고라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만 구매 활동이 가능하며, 가격대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ROAS =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클릭수X평균CPC) × 100(%)


#CPA(Cost Per Acquisition, 비용 대비 획득)

1 전환 당 비용의 것으로 전환의 취득 단가를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낮을수록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회원 가입이나, 자료 청구 등 온라인에서 구매 활동이 가능하지 않은 사이트로 부동산을 예로 볼 수 있다. 취급하는 상품 종류가 한가 지거나, 여러 상품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CPA = 비용/전환


#ROI(Return on Investment, 반환 온 투자)

클릭당 투자 효과를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표다.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데, 예를 들어 1,000원의 마진이 예상되는 상품이 키워드 광고를 통해 300개 판매되어, 광고 비용은 100,000 만원이었다고 한다. 


이 경우 ROI는 "(300개 × 1,000원 - 100,000 만원) ÷ 100,000 만원 × 100% = 200 %"가 된다. 광고 비용 1 원 당 2 원의 이익을 낳고 있는 셈이다. ROAS가 1 이상 이더라도  ROI가 1 미만이면 이익은 마이너스이므로 사업으로는 실패하게 된다.

ROI = (전환 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어트리뷰션(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기여도를 분석하고 평가)

최근 광고 평가로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에 어트리뷰션이있다. 전환 직전의 광고뿐만 아니라 어떤 효과에 영향을 미친 광고 모두를 파악하는 것으로, 과도한 최적화를 방지하고 올바른 광고비 배분으로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제품이 인상에 남은 배너 광고를 클릭하지 않았지만, 그 상품명을 검색하고 구매까지 이르렀다 경우 기존의 생각이 배너 광고는 평가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너 광고는 최초의 계기를 주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시 내방 시의 전환도 마찬가지다.

공헌한 광고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간접 효과나 어시스트 효과로 직접 전환 이외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를 포함하여, 이러한 아이디어는 광고의 평가와 최적화에 대한 논리로 주류가 되어가는 것이다.


Home Page 용어
출처 : pixabay - JuralMin / 사진 106

#PV(Page View)

홈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UV(Unique Visitor)

순 방문자 수로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총 네티즌 수 측정 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Bounce Rate

웹 사이트 접속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으나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접속하거나 정보를 얻지 않고 그냥 나가는 비율


#UX(User Experience)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웹페이지 등을 선택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경험을 제품, 페이지 디자인의 주요 도로 고려하는 것


#UI(User Interface)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을 하게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 환경 구축, UI보다 UX가 더 포괄적인 개념


#랜딩 페이지

광고나 검색어 등 콘텐츠에서 링크를 통해 노출되는 페이지 전환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SEO(Search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자신의 콘텐츠가 각종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되도록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작업


#GNB(Global Navigating Bar)

메인 메뉴라고 불리기도 하며, 웹사이트에서 항상 표시되어있는 메뉴 바(Bar), 탭(Tab), 드롭다운 메뉴 등의 형태로 제공


출처 : http://marketer-in-here.co.kr/word-best20
출처 : http://juheelove.blogspot.kr/2013/10/cpa-roas-roi-attr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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