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호영 Aug 25. 2021

히바_돌의 궁전 타쉬 하울리 4

별다각형 천장을 이고 선 하렘


별다각형 꿈을 꾸는 하렘     


이완의 화려함은 벽면의 타일이 만드는 무늬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이완의 천장도 무척 공들여 설계하였다는 느낌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칸의 천장의 중앙에는 십각형, 왕비들의 이완 네 곳에는 모두 팔각형을 기반으로 한 도형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타쉬 하울리 하렘의 네 번째 이완의 천장. 별팔각형 문양으로 채색되어 있다(커버 사진은 두 번째 이완).

    

왕비들의 이완은 세 번째 것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개의 천장 문양은 모두 같습니다. 채색만 다를 뿐, 모양은 같습니다. 아까 동문 앞에서 본 하수구에서 본 오목 팔각형 바깥으로 꽃잎이 8개 있는 모양입니다. 이 문양 전체를 해석하려면 정사각형 두 개를 엇갈려 겹쳐놓았다는 해석 정도가 아니라 팔각형을 기반으로 한 본격적인 해석이 필요하겠어요. 정팔각형을 이용하여 이 문양을 그려볼게요.      



정팔각형의 한 꼭짓점에서 한 칸 건너 두 번째 꼭짓점과 선을 잇습니다. 이 과정을 계속하면 그리면 하수구에서 본 오목 팔각형이 그려집니다. 마치 별 모양 같으니 별다각형이라고 하고, 더 구체적으로는 8과 2를 이용하여 만들었으니 8/2각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정팔각형의 한 꼭짓점에서 두 칸 건너 세 번째 꼭짓점과 선을 이어나가 보세요. 이렇게 그린 별다각형은 8/3각형입니다. 그러면 정팔각형은 첫 번째 꼭짓점을 이어 그린 셈이므로 8/1각형과 같이 나타내면 되겠지요? 마치 약분한 것처럼 8각형이라고 생각하면 감쪽같습니다.     


정팔각형 8개의 꼭짓점을 연결하는 순서를 바꾸면 새로운 별다각형이 만들어진다. 왼쪽은 8/2각형, 오른쪽은 8/3각형이다.


왕비의 이완의 천장에 있는 문양은 가장 안쪽에 8/2각형이 있고 그 바깥쪽으로 8/3각형이 있는 모양입니다. 사실 위의 오른쪽 그림을 자세히 보면 보면 8/3각형을 그리면 그 안쪽에 8/2각형이 저절로 생김을 알 수 있습니다. 8/3각형 바깥쪽의, 마치 꽃잎이 8개인 꽃 같은 문양은 로제트라고 부르는 문양입니다. 로제트는 방사형으로 둥글게 퍼진 잎 형태를 말하는데, 고대부터 메소포타미아, 인도, 로마, 이슬람 지역까지 종교나 장식의 모티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결국 왕비의 이완 세 곳의 천장에는 팔각형을 기반으로 하는 별다각형 두 종류와 8겹 로제트가 디자인되어 있고, 여기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넣은 모양입니다.       


원을 8등분한 후 작도에 필요한 선들을 그리면 별팔각형 두 종류와 8겹 로제트가 생긴다.

             

이제 칸의 이완을 볼게요. 십각형을 기반으로 한 별다각형과 10겹 로제트가 있습니다. 왕비의 이완에서 팔각형을 기반으로 한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왕비의 이완과 다른 점은 로제트의 너비가 일정하지 않고 바깥쪽으로 갈수록 좁아진다는 점입니다. 약간의 변화를 주면 그릴 수 있어요. 이와는 반대로 바깥쪽으로 갈수록 폭이 넓어지는 로제트로 그리지 않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모양의 로제트는 경박해 보이기 십상이거든요.    


타쉬 하울리 하렘의 칸의 이완의 천장. 십각형 문양으로 채색되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히바_돌의 궁전 타쉬 하울리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