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의 리스크 관리 기록
주식을 한 지는 약 7년 정도. 제대로 차트를 공부한 지는 1년도 되지 않았다. 주식을 잘한다고 할 수 없다. 이 글을 보고 투자를 권유하거나 참고하라는 것은 전혀 아니다. 다만, 오늘의 분석은 지금까지 내가 공부한 것을 최대한 이용하고 리스크 관리한 것에 대한 기록이다.
어제, 오늘 주가가 빠진 이유를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다. 빠진 이유는 많은 유명 인플루언서들 전무가들이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런 것보다는 내가 배운 것을 토대로 대응했던 것에 대한 기록과 앞으로 어떻게 해보겠다는 다짐을 기록해 본다.
1. 미국 주식
(1)미국 시장
먼저 나스닥100 지수를 보자. 우선 일봉 기준으로 채널을 그려보면,
지금 시간에 그린 것으로는 상승 채널을 하락돌파하지 않은 것으로 나왔지만, 오늘 매매를 하는 시점에는 하락돌파를 한 것으로 나오는 상황이었다(아마 약간 말아올린듯). 거의 상승 채널을 하락돌파하는 걸로 생각한다면, 시장이 하락추세로 갈 수도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봉 기준으로 채널을 그려보면,
주봉으로 아직 상승 채널을 돌파하지 않았다.
오늘 리스크관리 시에는 일봉으로는 하락돌파한 것으로 보았고, 위기 상황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장기적으로 가져갈 종목 외에는 매도를 했다. 손해를 보고 판것도 있고 이익을 본 것도 있다. 어쨋되었던 장기적으로 가져갈 종목이 아닌 경우에는 거의 정리했다.
다행히 지금 시점 기준으로 다시 조금 말아올리는 거 같다.
(2)개별종목 - 테슬라
테슬라 60일선을 일봉, 주봉 기준으로 보면,
일봉 기준으로는 60일선 하락돌파
주봉 기준으로 60일선에 하락돌파하지 않았다.
테슬라도 관리가 필요하지만, 장기 보유 수량만큼은 포지션을 유지 중...
(3)개별 종목 - 팔란티어
팔란티어도 일봉 기준으로는 60일선 하락돌파
주봉 기준으로는 60일선 한참 위에 있다.
역시나 관리는 필요하지만 매도하진 않았다.
오늘 관리를 요약하면 핵심 장기 보유 종목은 포지션 유지, 나머지는 손절기준에 따라 손절했다.
2. 비트코인
비트코인을 일봉 120일선 기준으로 하락 돌파. MDD관리를 위하여 120일 선 기준으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안다. 120일선을 하회한 후 올라갈 수 있을 거 같아(왠지?) 버텼으나. 결국 레버리지 포지션을 정리하고, 하드월렛으로 모두 옮겼다. 존버 모드로 들어갔다.
3. 한국 주식
(1)시장
한국 시장은 분기봉으로 엔벨로프를 그려서 상단에서 분기하락이 나오면 위기로 본다.
코스피는 급격하게 상승하였는 지 전혀 위험 징후가 없는 상황
코스피는 시장에 이상 징후가 없으니 사실 매매를 하면 안됐었다. 하지만 장기 보유 종목 외에는 매도를 했다. 아쉬운 판단이라는 생각도 든다. 뭐 이미 지나간 일이다. 세미나에서 들었던 바이오ETF산것이 조금 헷지가 되어서 다행...
4. 다음 단계
일단 미국이 어서 이평선을 말아올렸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거랑 상관없이 장기 보유 종목으로 선정된 종목들은 트레이딩계좌에서 장기보유계좌로 옮길 예정.
만약 말아 올린다면 안 옮겨도 되지 않나 생각도 들긴 하는데, 옮겨서 나쁠건 없을 거 같다.
위 글은 그냥 기록용입니다. 참고도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