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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플리트 Jul 12. 2019

[시스루] 뱅킹 앱의 이원화

U-Biz Consulting Div. 핫님


이번 시스루의 시작은 두 가지 뉴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Z세대를 겨냥한 앱 출시 예정 : 하나은행
'원터치개인'에서 'WON'으로 앱 전면 개편 : 우리은행


일전에 소개했던 기업은행 I-ONE 뱅크는 수 차례 앱을 거치던 비대면 계좌 개설이나 알리미, 인증 앱들을 모두 메인 뱅킹 앱으로 통합시켜 한 번에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원앱전략으로 개편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각각 서브와 메인 앱을 출시하여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한다고 합니다. 

어떤 은행사들은 앱을 통합시키는 데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또 다른 은행사들은 메인과 서브 앱을 분리하여 각 타겟층에 맞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원앱은 모든 서비스들이 한 앱에 담겨있어 이원화된 앱에 비해 서비스 접근은 심플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서비스들이 담겨있기 때문에 화면 구성과 메뉴 구조가 잘 정리되어있지 않다면 사용자가 기능 및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학습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원화된 앱의 경우에도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메인 앱은 금융 본연의 서비스에 집중하고 서브 앱을 통해 쉽고 가벼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필요에 따라 명확한 역할분담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앱 별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앱 설치나 전환이 강요되어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뱅킹 앱들은 메뉴 구조에 따라 아래 그림처럼 나눠볼 수 있습니다.
(국민·우리·하나·신한·기업은행)

국민이나 우리은행처럼 이원화되어있는 앱은,

메인 앱에는 금융서비스를 포커싱하여 조회/이체/금융상품/고객센터/인증센터/보안센터/자산관리 기능을 담고, 생활밀착형 앱에는 간편 송금/환전/페이 등의 생활금융서비스를 배치했습니다. 

신한이나 기업은행처럼 하나로 통합된 앱은 당연히 메인과 서브 앱의 기능을 한 곳에 합쳐놓았는데요. 기본 기능들을 중심으로 각 은행이 제공하고 있는 차별화 서비스를 담아두었습니다. 




그렇다면 새롭게 출시될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앱은 어떠한 포지셔닝일까요?


기사를 보면 하나은행 관계자는

핀테크 앱을 자유로이 사용하는 z세대를 잡기 위해서는 메인뱅크 앱이 아닌
좀 더 가볍고 통통 튀는 별도의 어플
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Z세대는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왔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이 유려한 '디지털 유목민'으로써 신기술에 민감하며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브나 위비 뱅크가 시행하고 있는 간편 송금/환전/페이 서비스/생활금융서비스는 물론이고 Z세대가 열광하는 유튜브나 SNS 채널과의 융합, 사용자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경험적인 서비스, 텍스트 대신 영상과 사진들을 사용한 상품 제공 등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 또한

송금이나 환전 같은 간단한 기능을 담은 앱으로는 위비 뱅크를,

토탈 은행 서비스 제공 플랫폼으로는 WON(현 원터치 개인)을 이원화하여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은행은 7월 F'news에서도 이야기했던 것처럼 Fit/Lead/Clear 세 가지 컨셉을 가지고 고객 맞춤형의 은행 앱으로 재단장 하겠다고 합니다.

현재는 우리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화면에 다 꺼내놓고 사용자가 서비스를 찾아가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만한 상품들을 먼저 추천해주고 고객을 리드하는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또한 아래의 천편일률적인 메뉴 구조 역시 직관적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시중은행의 비슷한 전체 메뉴 구조

전혀 새로운 서비스를 담은 앱들이 출시될 수도 있지만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때로는 슈퍼 원앱 전략을 때로는 타켓 또는 서비스 지향점에 따라 이원화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곧 만나게 될 우리은행 원 앱과 하나은행 Z세대 앱이 어떻게 개편되어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참고링크

-우리은행 새 모바일뱅킹 이름 'WON'유력...7월 공개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9/2019061901704.html

-취향·경험을 탐닉하는 파워신인류 Z세대만의 코드를 이해하라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062/is_free/Y

-시중은행 디지털 고민... 모바일 앱 전략 '투트랙' VS '하나로'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7/2017062702110.html

-하나은행, Z세대 타깃 '뱅킹앱' 내놓는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620000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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