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실현과 자기실현은 무엇이 다를까?
자기실현을 해야 하는 이유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은 다음과 같은 물음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나는 왜 사는가? 그리고 무엇을 위해 사는가?' 우리는 각자 자기만의 이유와 목표를 가진 채 인생을 살아간다. 부자가 되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 성공하기 위해 등 수없이 많은 이유와 목적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바로 자기실현을 하는 것이다. 자기실현이란 개인의 무의식 속에서 열망하는 근본적인 욕구를 실현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꿈꿔 왔던 가장 이상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삶을 말한다. 자기실현은 인생에 의미와 목적이 일치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만든다.
인간은 자신의 마음 깊숙한 곳에 억압되어 있던 욕구를 실현할 때 삶에 대한 진정한 만족과 행복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자기실현을 통해 자신이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삶, 인생에 의미와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생비전’을 갖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기실현은 곧 인생비전을 실현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인생비전이란 쉽게 말해서 자기실현을 이룬 나의 구체적인 모습을 정의하는 것이다. 인생비전을 만들면 인생을 살아갈 이유가 생기며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할 수 있다. 그래서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로 유명한 엠제이 드마코도 인생비전을 실현하는 자기실현의 삶을 강조하였다.
인생의 목적과 의미는 역경과 비난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또한 목표달성이 요원해 보이는 상황에서도 행동하고 또 행동하는 핵심적인 이유가 된다.
- 부의 추월차선 저자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자아실현과 자기실현은 무엇이 다른가?
'자기실현'이란 단어가 낯선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좀 더 익숙한 단어는 자기실현이 아닌 자아실현이기 때문이다. 자아실현과 자기실현은 무엇이 다를까?
자아실현은 영문으로 ‘ego realization’이 아닌 ‘self realization’으로 번역된다. 즉, 자아(ego)와 자기(self)는 서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자아(ego)가 자기 스스로 구축한 정체성이자 현재의식을 의미한다면, 자기(self)는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던 본성이자 무의식을 뜻한다.
현대심리학에서 자기실현은 무의식의 콤플렉스를 의식화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무의식 차원에서 억눌려있던 욕망과 결핍감과 같은 어두운 면들을 자신의 의식 세계로 통합하라는 뜻에서 말이다. 따라서 무의식에 감춰진 자기로서의 욕구를 실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자기실현이 이뤄진다.
지금 이 시각에도 수많은 사람이 꿈과 목표가 부재한 삶,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평생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음에도 정작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사회가 요구하는 기준과 매뉴얼에 따라 자기 의사와 상관없는 일을 하며 살아가기도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삶에 의미와 목적이 뚜렷한 삶을 살고 있는가? 만약 “아니오.”라고 답한다면, 현재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와 무관한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당신이 바라는 삶이, 당신이 원하는 시기와 타이밍에 아직 현실로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중요한 인생진로를 결정할 때 자신만의 내적기준을 따르지 않는다면, 자기 인생에 주연이 아닌 조연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자기실현은 인생의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서 가장 나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나다운 삶은 누구나 가는 정해진 길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나만의 길을 갈 때 이뤄진다. 삶의 변화는 오직 '나'로부터 시작된다. 가장 나다운 삶을 시작하는 첫걸음은 당신만의 인생비전을 갖는 것이다. 자신만의 사명이자 인생비전을 따를 때 진정한 자기실현을 완성할 수 있다.
이 글에 공감하는 당신에게 책 <초월자>를 추천합니다.
'당신은 본래 존재 자체로 완전합니다.'
<초월자>를 통해 인생을 내 뜻대로 살아가는 비결을 터득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