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왕 Feb 21. 2024

자기계발의 본질

자기계발을 아무리 해도 뚜렷한 성과가 없는 이유

사람들은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꿈꾼다. 특히 자기계발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 독서와 강의를 비롯해 개인 상담, 코칭, 컨설팅까지 받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한다. 



수많은 사람이 이렇게 다양한 자기계발의 노력을 기울여도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남들이 알려준 방법과 테크닉을 무작정 따라 하기 때문이다. 남들에게 정답인 내용이 꼭 나에게도 들어맞는 것은 아니다. 우리 개개인은 모두 다양하고 고유한 본성과 기질을 갖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각자의 인생에서 자신만의 '해답'을 찾아야 한다.



자기 스스로 해답을 찾는 능력을 키우지 못하면 평생 타인에게 의지하고 기대는 삶을 살게 된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떠한 해결책도 나 스스로 직접 깨닫고 실천하는 것보다 나을 수 없다. 



사람의 본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즉, 자기 스스로 깨닫지 않는 이상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힘들다. 본질이 바뀌지 않으면 계속 제자리걸음만 할 뿐이다. 삶의 진정한 변화는 오직 내적 깨달음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의 본질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영화 '쿵푸팬더'를 보았을 것이다. 쿵푸팬더에서 주인공 포는 스승 시푸에게 다양한 쿵푸 기술을 습득한다. 그러나 포가 가진 잠재력을 발현하는 계기는 언제나 자신이 얻는 내적 깨달음이다. 시푸는 포에게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너에게 내가 되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넌 그냥 너처럼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쿵푸팬더에 나오는 이 장면과 대사를 좋아한다. 내가 가진 자기계발의 철학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운명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거란다.
네가 아닌 내 안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자
내면의 평화와 우주의 흐름에 통달했지.

문제를 외부에서 찾지 않고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를 통제하는 것
그것이 내면의 평화로 이르는 길이야.
영화 쿵푸팬더 대사 중



그렇다. 삶의 진정한 변화는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일어난다. 우리는 각자의 인생에서 스스로 ‘나만의 해답’을 찾아야 한다. 삶에 관한 나만의 기준과 해답을 찾고 적용해 나가는 것, 이것이 곧 모든 자기 계발의 본질이다.



자기계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남'이 아닌 '나' 스스로의 잠재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기 마련이다. 같은 이치로 내면의 지혜가 아닌 외면의 지식만을 부풀린다면 빛 좋은 개살구가 돼버리고 만다. 겉보기엔 그럴듯한데 실속이 없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타인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고 따르면 진정한 자기계발과 내적 성장이 일어나기 힘들다. 맹목적인 추종이나 맹종은 자신이 아닌 타인이 가진 믿음과 욕망만을 충족시키는 꼴로 전락하고 만다. 자기중심이 바로 서지 않은 상태에선 방향성을 잃어버리기 쉽다.



나는 예전부터 삶에서 자기만의 해답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밝혔다. 해답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 안에 존재한다. 그러므로 해답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관한 진지한 탐구와 성찰이 필요하다. 내적 깨달음을 얻고 이전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된 정체성을 갖는 것! 바로 이것이 자기계발이 나아가야 할 궁극적인 길이다. 당신 자신이 곧 정답이자 해답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자.



당신 자신이 곧 정답이자 해답이다


이 글에 공감하는 당신에게 책 <초월자>를 추천합니다.
'당신은 본래 존재 자체로 완전합니다.'
<초월자>를 통해 인생을 내 뜻대로 살아가는 비결을 터득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육각형 인간을 꿰뚫는 송곳형 인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