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울리드 Aug 16. 2016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요성

데이터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로 시작하자




1.구글 애널리틱스 등장배경


과거와 달리 고객과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하고 있다.


(1) 인터넷을 통한 정보 소비 증가

(2)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

(3) 마케팅 채널의 다변화


등으로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고객의 구매에 어떤 것이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워 졌다. 따라서 기업의 잠재고객이 어디 있는지 알기 어려워졌고 디지털 분석이 중요해졌다.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고객과 잠재고객의 온라인 사용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얻기 위해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2.구글 애널리틱스 적용 분야


(1) 전자상거래-물건판매

(2) 리드생성사이트-물건을 팔기위한 사용자 정보 수집

(3) 콘텐츠생성자-참여와 방문유도

(4) 온라인정보제공 지원사이트-고객이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

(5) 브랜딩-인지도, 참여도, 충성도를 높임


3.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


보통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거시적 혹은 미시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할 수 있다.


거시적 전환: 재화의 구매를 통해 제품의 세일즈가 성공한 것

미시적 전환: 재화의 구매에 까지는 이르지 않았지만 구매와 연관이 있는 제품 팜플릿 신청 알림 설정 등



4.구글 애널리틱스 과정


(1)데이터 수집

(2)데이터 문서화 및 보고

(3)데이터 분석

(4)데이터 테스트-분석에서 발견한 해결책 시험

(5)개선-위의 방식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체적인 활용 가능성과 배경에 대해 공부한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케팅에 대해 관심있는 분이라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점점 중요시 되는 만큼 꼭 알아두어야할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