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합의 히스토리 - God's Story, Our History
"돈이 되지 않을 텐데요."
네, 이것이 우리의 정직한 피드백이었습니다.
당시 저희 부부는 중소기업 대상 컨설팅을 주로 하는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누가 봐도 이미 포화상태인 수제비누 시장의 상황을 알고 있기에, 새로이 수제비누 공방 사업을 시작하시겠다고 컨설팅을 의뢰하신 고객님께 우리는 이렇게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무리 하나님의 시간표 안에는 '우연'이 없다고 하지만, 저희는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수제비누 공방 사업 도전을 포기하지 않으시겠다는 타 업체 대표님을 도와 기존과는 다른 비누를 선보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함께 머리를 싸매고 있던 와중, 또 다른 고객사인 유산균 제조사 대표님께서 지나가는 말씀으로 한 마디 건네주셨어요.
"꿀풀과 약초의 뿌리에서 추출한 황금추출물이 있어요."
"유향 오일, 몰약 오일이 창고에 있어요."
그때가 2018년. 서로 다른 이 두 업체의 니즈를 성경 속 보배합 이야기로 품게 된 바로 그때가 말입니다.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태복음 2 : 11
동방박사 세 사람이 황금, 유향, 몰약을 아기 예수님께 예물로 드렸던 것처럼, 세 중소기업이 황금, 유향, 몰약, 그리고 유산균 바이오 솔트를 함유한 비누를 의미 있는 선물로서 수제비누 론칭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은 유비(UBY)라는 이름으로 황금, 유향, 그리고 몰약을 넣은 유산균 비누 보배합의 첫 버전을 와디즈로 론칭을 했습니다.
이후 프로젝트 에디를 통해 보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하여 성경책 컨셉의 비누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작년 2022년 12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약산성 올인원 황금 비누를 선보였고요. 지금은 다시 황금, 몰약, 유향, 그리고 유산균 바이오 솔트를 함유한 황금, 유향, 몰약 수제비누 세트를 제조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비누 자체도 그렇지만 브랜드에도 많은 변동이 있었습니다. 결국 보배합 브랜드를 저희 부부가 인수하게 되었고요. 비누 제조부터 브랜드의 브랜딩, 이 모든 것을 저희 부부가 온전히 담당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돈은 여전히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저렴한 원료로 타협하지 않고, 천연재료와 유향, 몰약 오일을 고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이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보배합은 그저 담는 상자입니다. 상자를 지으신 이도, 안에 담을 보배를 만드시는 이도, 그리고 보배를 담은 상자를 받기 합당한 분도 오직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뿐임을 인정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마음을 드려 하나님께 드릴 예물을 준비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우리가 하는 말 한마디, 행하는 행동 하나가 우리가 어떤 분을 믿고 사는 사람인지를 세상에 나타내는 척도가 된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정체성을 아름답게 빚어낸 보배를,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상자에 담을 수 있기를, 우리 주위에 있는 이들에게 이 향기로운 보배를 나눌 수 있기를, 그리고 곧 뵙게 될 우리의 창조주께 아름다운 예물이 가득 담긴 보배합을 예물로 드릴 수 있게 되기를 감히 기대해 봅니다.
이 마음으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우리에게 주어진 보배합에 담을 수 있는 비누를 준비하고,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정돈할 수 있는 책 모임과 가정예배서, 그리고 어린이 성경 활동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보배합은 세상 그 무엇보다 예수님을 귀하게 여기는 가치를 담고 싶습니다.
크리스천 라이프 기프트 브랜드, 보배합의 발걸음을 기도로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브랜드 스토리] 보배합을 보배합답게하는 세 가지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