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동한의원 방문 상담

by 은한

얼마 전 모임 어플에서 발견한 한의원 상담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다녀왔다. 쾌적하고 넓은 공간에 새하얀 인테리어가 세련되고 깔끔했다. 클래식 음악, 명상 음악이 적당한 음량으로 끊임없이 흘러나왔고, 한약 냄새가 은은히 배겨있었다. 환절기에 좋은 차를 달여서 말린 대추 과자를 함께 제공해주셨다. 원장님은 젊은 한의사였고, 부드러운 생김새와 표정, 말투로 상담을 진행했다.

우선 평소에 불편함을 느끼는 신체 증상,부위를 물어보았고, 생각해온 것을 알려주었다. 그 다음 잠과 깸, 식단과 식습관, 식사 사이의 간격, 일을 통해 하루의 패턴을 점검하고 그 안에서 발견되는 잘못된 습관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셨다. 그리고 서고,앉고,걸어가는 자세를 점검하고 교정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나서는 손목 진맥을 해주셨다. 세 손가락으로 왼쪽 손목의 왼편을 짚고 신중하게 그 흐름을 가늠하셨다. 손가락으로 짚는 세기를 약,중,강으로 차차 늘려갔다. 왠지 긴장되어 심장이 평소보다 빠르게 쿵쿵거리는 느낌이 들었다.

손목 진맥은 세 손가락을 통해 몸의 높이-상,중,하를 나누고 강,중,약으로 힘 조절을 하면서 몸의 깊이를 나눈다고 하셨다. 그렇게 9등분된 도표에 신중하게 가늠한 혈류량을 표시했고 그에 따라 추정되는 몸 상태를 말씀해주셨다. 부분을 통해 전체를 통찰하는 동양철학적 원리를 수긍했다. 현대 과학 용어로는 프랙탈 이론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종이 한 장을 받아 네 가지 문제의 4지선다 테스트를 해서 성향에 대한 해석을 듣기로 했다. 문제를 풀 동안에 원장님은 몸 상태에 맞는 약차를 달여서 테이크아웃 컵으로 건네주셨다. 네 가지 문제는 오감 중에 청각,시각,후각,미각 네 가지를 다루었고, 4지선다는 봄,여름,가을,겨울의 사 계절을 나타낸 것이었다. 그 해석 내용이 정교하고 세세하지는 않았지만 나름 흥미를 가지고 들을 만 했다.

이렇게 한 시간 가량의 상담을 마쳤다. 사주상담을 하고 있다는 신분은 굳이 밝히지 않은 채로 한의학 책 중에 대중적으로 읽을 만한 책 추천을 부탁드렸고, 글항아리 출판사가 펴낸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을 말씀해주셨다. 음양오행의 이해와 응용에도 도움을 줄 것이고, 사주 상담에도 많은 참고가 될 터이니 조만간 읽어 볼 생각이다.

만족스러운 상담 경험이었다. 상담 프로세스가 정교하게 잘 짜여져있고, 배려와 자상함으로 단계별 진행이 매끄럽게 이뤄졌다. 벤치 마킹을 할 만한 배울 점도 많이 보였고, 상대적으로 나의 부족한 점을 교차해가면서 느껴보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사신 삼형살의 사고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