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 사주팔자 풀이

재극인과 살인상생

by 은한

심리학 개론 강의 듣다가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나와서 파블로프 사주를 들여다봤다. 시간을 모르니 삼주구나.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만 초점을 맞춰 대세운 없이 간단하게 삼주만 풀어본다.


파블로프

ㅇ乙癸己

ㅇ亥酉酉


사회성에 해당하는 연월주를 보면 己剋癸 편재가 편인을 극하는 재극인 구조다.

1)재극인은 한 문장으로 "데이터(재)를 통해(극) 판단(인) 내린다"는 의미를 가진다.

2)여기서 己 편재는 내가 장악하고 지배하고 통제하는 대상으로 볼 수 있으니 '파블로프의 개'가 된다. 데이터의 요체인 셈.

3)기토 입장에서 지지의 酉 식신을 생(生)하는데, 생식신은 '자연스러운 개의 행동과 반응'이 된다.

4-1)그런 己 편재의 모습을 보고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癸 편인이다. 인성은 기본적으로 배움, 깨달음, 수용적 태도인데 편(偏)으로 치우쳐있으니 예민하게 포착/인식/관찰하여 판단을 내린다.

4-2)천간의 극 재극인은 갑작스럽고 놀라운 발견,통찰로 볼 수 있겠고, 지지의 酉金을 통해 들어오는 金生水 살인상생은 계획적,조건적 서서히 배워나가서 앎의 틀과 형태를 발전-완성시켜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지지의 酉金은 날카로운 메스칼, 세공된 보석을 상징하는 만큼 정교·세밀·치밀한 기질을 가지고, 교활함으로까지 나아간다. 그 酉金이 편관으로 되어있으니 극도로 조심스럽고 까탈스러운 환경에서 정밀하게 실험한다. 게다가 酉酉 편관이 중첩돼 자형살이 있으니 갈등을 조정,타협,해결하는 복잡한 조정 과정을 거친다.


연월주와 일주의 관계성을 보면

1)己土로 재극인 받고, 酉金으로 살인상생 받은 癸 편인이 일지의 亥 정인으로 뿌리내리니 정밀한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단내린 것을 나의 보편적 학문 이론으로 정립한다.

2)월간의 癸 편인은 치우친 인성이니 희한한, 특수한 배움,깨달음을 통해 亥 일지 정인의 일반적,보편적 학문으로 자리매김 시킨다.

3)다르게 보면 일지의 亥 정인으로 공부하고 배운 게 많고, 평소에 사색을 많이 했으니 월간으로 투출한 癸 편인이 제왕지로 힘을 받아 보다 예리하고 까다롭게 빠르게 특수한 상황을 관찰,포착하고 깨달음을 받아들인다.

4)酉 정교하고 치밀한 환경을 만들기에는 그만큼 힘들고 어렵고,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자주 따랐을 것이다. 어쨌든 그런 것을 癸亥 인성으로 살인상생하니 인내하고 극복하고 수용하기에 노벨상을 타서 酉 완성된 보석처럼 가치있는 명예를 누린다. 酉 편관을 통해 정교한 배움, 가치있는 배움을 얻는 것도 당연하고.

5)亥酉는 격각이라 亥 정인에 역마살이 생긴다. 생각,공부,사고방식의 활동 반경이 넓고 다양해진다. 또한 나의 생각,이론,학문이 세상에 널리 전파되어 퍼진다. 亥 중에 甲 겁재를 극하니 경쟁 상대가 힘을 못 쓸만큼 경쟁 우위를 가진다. 酉 편관은 나에게 고통,스트레스,압박을 제공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면 그만큼의 특수한 파워, 카리스마가 생기기도 한다.

6)만약에 일지가 亥 정인이 아니라 未 편재였으면 어떻게 달라졌을까? 未 편재는 癸 편인을 입묘시키고, 己 정재를 관대시켜서 힘을 준다. 우선 癸 편인의 파워가 삭감되니 예리한 포착,반응을 통한 깨달음을 얻는 능력이 줄어들 것이다. 설사 뭔가를 통찰했다고 하더라도 인성은 입묘되고 재성은 관대하니 그것을 순수 학문 이론으로 정립하기 보다는 특허내고 시장 무대에 적극적으로 상품화 시켰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천간의 극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