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한 Mar 17. 2020

사주 연월일시 구조의 뜻과 작용 (5)

<일주:연주>
단순하게 따져보면 연주는 월주보다 일주에서부터의 거리가 멀기에 영향을 미치기 더욱 어려워지고, 개입 가능성이 낮아진다. 유교 사서  대학에서 '수신(일주)제가(일시주)치국(연월주)평천하(연주)'라는 말과 지구의 역사를 실제로 바꾼 세계적인 위인을 통해  가능성을 엿볼  있을 뿐이다.

개인이 수신하여 직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영적으로나 특정 영역에서 역량을 극도로 발휘한다면, 거기에 더해 시대의 흐름이 그를 필요로 하고 원한다면, 연주에 속하는 나라와 세계에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치는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이름을 지구에 알리고 역사에 남길  있으므로 자신의 뿌리가 되어준 조상에게까지  영광의 물길이 흘러갈 것이다. 위인의 부모조상은 재조명 받기도 하듯 조상에게도 영향을 미칠  있게 된다.

<일주와 시주>
개인의 주거지와 배우자(일주) 경우 개인의 의지,취향,성향이 작용하지만, 연월주의 영향을 받지 않을  없어 사회적 지위, 성취도, 집안 배경에 따라  선택의 폭과 가능성이 달라질  있다. 연주에서 월주를 지나 일주로 넘어갈수록 나의 영향력이 커지듯, 일주를 공유하는 배우자와는 사회문화적, 시대적, 성격적 특수성을 제외하면 거의 대등하게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라고   있다(그게 원래 정상이어야 한다).

시주의 취미와 자식의 경우 좀더 사적인 영역으로 세심한 나의 성향과 취향을 반영할  있고, 다시 부모가  입장에서 자식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는 관계가 형성된다.  월주와 일주의 관계에서 암시되었듯 죽음에 가까워지는 말년으로 갈수록 사주를 시주가 장악하게 되므로 자식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커져간다.



사주 연월일시에 (일주) 주체가 되어 미칠  있는 영향력과 개입할  있는 자유의지에 우위를 따져보면 연주<월주<<일주<시주가 된다. 여기서 연월  일시가 유무의 흑백으로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점과 각각에 미치는 영향력이 시간의 흐름, 그리고 특수 상황-상태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주 연월일시 구조의 뜻과 작용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