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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저해빗 Jun 04. 2018

앱 분석 포인트 발견의 새로운 기준: 증감률 분석

화면별 8가지 지표에 대한 증감률 분석

[유저해빗 업데이트] 증감률 분석 기능 4월 오픈


어디에서부터 화면 분석을 시작해야 할까

'어디에서부터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면 좋을까?' 아마 데이터 분석 도구를 마주할 때면 자주 하게 되는 생각일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앱은 생각보다 많은 화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화면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확인하며 분석 포인트를 찾으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만약 어떤 화면을 분석해야 할지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다면,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돕기 위해서 유저해빗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였습니다. 지표의 큰 변화는 좋은 분석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이번에 출시된 [증감률 분석]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석 포인트 발견의 새로운 기준

업데이트 이전, 유저해빗에서는 분석 대상 화면의 선택 기준을 두 가지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화면랭킹]과 [전체화면]인데요. 이 기능을 통해 각 화면이 가지는 지표나 랭킹을 비교해 보면서 분석 대상 화면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이 일반적으로 상당히 유용하기는 하지만, 시간에 따른 수치의 변화량 파악에서는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증감률 분석]에서는 각 화면에 대해서 주요 지표의 증감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두 가지 기준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제 유저해빗에서는 다음과 같이 보완된 세 가지 기준으로 유의미한 분석 포인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선택을 돕는 유저해빗의 기능 정리]

* 화면랭킹: 각 화면의 8가지 주요 지표에 대한 랭킹 정보를 이용해, 분석 포인트(화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간 동안 '무반응 액션'이 가장 높은 화면에 관심이 있다면, 화면 랭킹에서 '무반응 액션'이 1위인 화면을 찾아 분석을 시작할 수 있겠지요.  


* 전체화면: 지표의 값을 기준으로 필터, 정렬하면서, 각 화면이 가지는 지표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분석 포인트(화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류시간은 긴데, 액션수는 낮은 화면이라면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증감률 분석 new: 특정 주간과 이전 주를 비교하여 지표값이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통해 분석 포인트(화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갑자기 변화가 생긴 화면을 파악할 수 있어, 의미 있는 분석 포인트(화면)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화면분석을 위한 8가지 평가지표는 다음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증감률 분석은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어떤 화면을 분석해야 할지 모를 때

변화가 발생한 화면을 파악하고 싶을 때

각 화면의 주요 지표에 대한 변화율을 확인하고 싶을 때


위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셨던 분들!

이제 차근차근 증감률 분석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감률 분석은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나요? 

기본적으로 증감률 분석에서는 화면별로 선택한 기간과 이전 기간을 비교하여 증감률이 높은 순서대로 화면을 나열합니다. 유저해빗에서 제시하는 8가지 화면 지표들을 기준으로 증감률을 계산합니다. 


1. 8가지 지표 모두를 선택하여 증감률 순위를 확인하거나 원하는 화면만을 선택해서 증감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2018/05/20-2018/05/26은 선택한 기준 주간의 지표이고 이전 주인 2018/05/13-2018/05/19는 비교 주간 지표입니다. 

3. 기준 주간의 지표에 대해 비교 주간의 지표와 대비하여 얼마만큼 증가하고 감소했는지를 계산하여 증감률로 표시합니다

4. 선택한 지표들에 대해 한 주동안 가장 큰 변화(증가/감소가 높은)를 보인 화면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필터 옵션 사용법

1. 세션 필터:  의미 있는 분석 포인트 도출을 위해 필터를 조정하여 데이터량(세션수)이 너무 작은 데이터는 제외하고 확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2. 화면 지표 필터: 8가지 지표 모두를 기준으로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정 지표만 선택하여 증감률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포인트를

쉽고 빠르게 발견하고 싶나요?


증감률 분석 페이지를 통해 기간별로 화면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해보세요. 


또한 유저해빗은 유료 고객을 대상으로 증감률 분석에서 알 수 있는 증가/감소율이 높은 화면, 신규화면, 주요 사용흐름의 내용을 담은 주간 리포트를 메일로 발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유저해빗으로 확인하세요.

www.userhabi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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