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스타드 Dec 02. 2023

용기는 재능인가요?

용기는 재능이 아니라 습관이다.

용기는 재능인가요?

재능일 수도 있지만 저는 아닙니다.


나는 두려움, 걱정이 정말 많은 사람이다.

그게 얼마나 심하면 내 학창 시절 별명이 ‘걱정인형’이었다.


나의 용기는 사실 두려움과 걱정에서 비롯됐다.


일단 일을 저지르고 보는 거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작가라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니 작가가 되는 거다.”라는 말처럼 나를 사지로 내모는 연습을 한다.


나는 용기가 재능이 아니었지만

적어도 노력으로 습관까진 만들 수 있었다.


“JUST DO IT”

그래서 또 식상하게 그냥 하라는 말인가요?

아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빠졌다.

적어도 ‘왜?’해야 하는지는 스스로 알고 시작할 것.


“모르고 하는 건 무모하지만 알고 하는 건 용기다.”

<유스타드>


명확한 목적의식이 있다면 그냥 할 것.

그리고 용기를 습관으로 만들어라.


성공하는 사람에게 더 기회가 주어지는 것 같은 이유는 그들은 오지 않는 기회도 찾아가는 용기가 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곰도 사람이 되는데 100일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