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공연
앞서 말씀드렸지만 중국은 유명 관광지나 큰 도시에 가면 나름의 특색 있는 공연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중 (제가 본 것에 한해서) 가장 괜찮았던 공연 하나를 꼽으라면 이번에 소개하는 “운남영상 雲南映象”입니다. 공교롭게도 앞에 소개해 드린 장예모 감독의 인상시리즈와 이름이 비슷하여 조금 헷갈리실 텐데…. 완전히 다른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운남성의 성도 쿤밍에서 매일 밤 8시에 공연됩니다.
극장 이름은 운남예술극원 雲南藝術劇院
공식 웹사이트 주소는 http://www.yangliping.com/ 입니다.
웹 주소를 보면 극장 이름이 아닌 사람 이름이 쓰여 있죠? 양리핑.
예~ 이 사람이 만든 공연이 바로 "운남영상"입니다.
양리핑의 프로필
양리핑은 중국 내에서 무용수, 배우, 공연 연출, 영화감독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운남성 대리에 태어나 무용수가 된 이후 운남성에 산재한 많은 소수 민족의 문화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소수민족의 노래와 춤을 본인의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탄생한 공연이 바로 "운남영상" 인데요. 이 공연이 쿤밍에서 성공한 이후 지금은 중국 전역에서 초청할 만큼 유명해졌습니다. 양리핑은 무용뿐 아니라 영화 쪽으로도 발을 넓혀 그녀가 주연, 감독한 영화 "태양조"가 몬트리올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을 만큼 예술적 재능을 겸비하였습니다. "운남영상"으로 운남의 민족문화를 널리 알린 공을 인정받아 2005년 국가 특별상을 받았고 그 외에도 무용과, 배우, 연출 부문에서 많은 상을 받은 예능인입니다.
최근 양리핑의 근황이 한국에 소개된 글이 있어 옮겨 봅니다.
중국 무용가 양리핑의 대형 무용극 ‘공작’ 베이징에서 재공연
북경 청년 일보 10일 보도에 따르면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양리핑의 “공작”이 베이징 바오리 극장(保利劇院)에서 재공연 될 예정이다. 무용극 공작은 춘하추동, 생로병사, 생명의 과정을 춤으로 표현한 것으로 지난해 칠월칠석에 쿤밍에서 첫 공연된 후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공작에 대해 양리핑은 “모든 사람이 늙고 결국 죽는다, 생명은 춤을 필요로 하며 내게 있어 춤은 바로 생명과도 같은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 “무용은 늘 나와 함께 해왔으며 한시도 내 곁을 떠난 적이 없다"며 "나중에 생명이 다하는 순간에 비로소 내 곁을 떠나게 될 것”이라고 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김근정 기자 (kj0902@ajunews.com) 등록 : 2013-09-12]
티켓 구매하는 요령
공연은 통상 매일 밤 8시에 시작되며 ‘운남예술극원‘서 직접 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할인을 전혀 받지 못하여 상당히 비싼 가격을 내게 됩니다. 가격은 4개의 자리로 나뉘는데 가장 싼 표가 180위안, 제일 비싼 표가 480위안입니다. 보통 일반석은 280위안입니다. 이 공연을 보실 예정이면 미리 할인 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20~30%까지 할인됨) 할인 표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에 알아보시면 대부분 표를 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운남영상 스토리
운남영상은 다섯 개의 큰 에피소드로 나누어집니다.
공연시간은 1시간 반에서 2시간 사이입니다.
1부 태양 Sun... 북과 타악기를 이용한 강렬한 퍼포먼스
2부 대지 Land... 달빛 그림자를 이용한 섬세한 독무(월광)와 소수민족의 전통노래와 율동
3부 고향 Homeland... 재해석한 소수민족의 춤 1, 2
4부 순례 Pilgrimage... 티베트인(장족)의 종교와 삶을 표현
5부 에필로그 Epilogue... 공작 춤으로 화려한 마무리
1부 태양 Sun
원시 부족의 탄생을 북으로 표현합니다.
장쾌한 북소리와 리드미칼한 리듬이 초반부터 극에 몰입하도록 유도합니다.
고수들의 동작과 북을 다루는 모습이 장인의 경지에 다다랐습니다.
2부 대지 Land - Part 1 월광
아래 보시는 사진의 모습 그대로 여 주인공의 실루엣 춤이 "Part 1 월광"의 전부입니다.
몸의 곡선과 손끝의 선 하나까지 완벽하게 살아 움직입니다.
실루엣임에도 댄서의 숨소리가 귀에 들리는 듯합니다.
2부 대지 Land - Part 2
운남 소수민족의 무용극입니다.
정말 경쾌하고 신명 납니다. 손뼉 장단과 발구름이 완벽한 예술의 경지에 이르렀고....
재잘대는 듯한 합창소리가 귀를 파고듭니다.
3부 고향 Homeland - Part 1
또 다른 운남 소수민족의 무용극입니다.
남부 지방의 향취가 물씬 나는 이국적이고 독특한 춤입니다.
3부 고향 Homeland - Part 2
또 다른 운남 소수민족의 무용극입니다.
이번엔 북부 지방 장족 (티베트) 풍의 춤과 퍼포먼스입니다.
4부 순례 Pilgrimage
제목처럼 티베트인들의 오체투지 순례가 주제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소품 전체와 복식이 티베트 전통 그대로입니다.
5부 에필로그 Epilogue - 공작
4부에서 본 공연이 마무리되고....
5부는 말 그대로 에필로그입니다만 이 부분이 하이라이트입니다.
이 공연을 만든 양리핑이 공작무를 창안했다고 하는데 주연 배우의 춤 완성도가 대단합니다.
의상, 춤, 음악, 조명... 완벽한 앙상블입니다.
마지막 막이 내릴 때 기립 박수를 치지 않을 수 없는 공연이었습니다.
“운남영상“ 감상평
소수민족의 고장 운남을 짧은 공연 한편에 다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을 간파하고 대표 이미지를 만들어 내려고 고심한 흔적이 잘 드러났습니다. 각각의 에피소드가 단편처럼 끝나지만 흐트러짐 없도록 강약을 조절하여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구성 역시 돋보였습니다. 특히 각 에피소드에서 주제에 걸맞은 이미지를 세련되게 다듬어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런 유의 공연을 보면 차려진 것은 많지만 정작 먹을 것 없는 뷔페 같은 인상을 받는 경우가 허다한데 운남영상은 한 장면만 딱 끄집어내어 공연하여도 찬사를 받을 만큼 배우들의 연기나 공연의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중국 특유의 과장된 조명과 색의 현란함이 도를 지나치지 않는 선에서 머문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이 공연을 2009년부터 2016년까지 5차례나 볼 기회가 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더 더듬어지고 있었습니다. 또, 새로 수리한 ‘운남예술극원’은 시설과, 청결도, 객석의 안락함 등 모든 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공연장입니다. 좋은 시설, 좋은 무대, 좋은 연기…. 더 바랄 것 없죠. 쿤밍에 가시면 "운남영상"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