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tbia 김흥수 Mar 01. 2017

몽골 전통음악,
"흐미(후미)와 마두금"

세계의 공연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엔 ’TSUKI’라는 전통 공연장이 있습니다. 하루에 두 세 차례 상설 공연이 있어 일정을 맞추기 좋습니다. 특별한 날이 아니면 그렇게 붐비지 않아 당일표를 구하는 데 문제가 없으리라 봅니다.



공연장이 소박하여 대규모의 화려한 쇼를 기대하시면 실망하시겠지만, 오히려 집중력 있는 공연을 보시게 됩니다. 칸의 대제국 몽골의 전통을 그리 만만하게 보면 안 됩니다. 티베트 불교의 영향으로 티베트와 어딘지 닮아있기도 합니다. 이 중에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흐미라는 몽골전통 음악입니다. 흐미(후미)Khuumii를 처음 듣는 순간 전율이 왔습니다. “세상에 이런 발성법도 있다니.” 들어보셔야 흐미에 대해 조금 이해를 하실 것 같습니다.



흐미는 목에서 나는 소리가 높낮이가 다른 두 개로 갈라집니다. 많은 훈련을 거치지 않으면 이렇게 독특한 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당장 자신의 목소리로 시험을 해보셔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소리를 내도 우리는 늘 하나의 음정만 나옵니다. 높낮이를 바꿔도 마찬가지입니다. 



흐미는 많은 수련을 통해 높은음과 낮은음을 동시에 내며 노래합니다. 집중해 듣지 않으면 두 사람이 노래를 부르거나 어떤 악기가 노래에 반주를 하는 것 같습니다. 벌 때가 윙윙거리는 소리 같기도 하고 현악기가 울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참으로 묘한 발성법입니다.



몽골엔 흐미를 하는 사람이 많지만 잘하는 사람이 몇 안 된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흐미의 발성법이 달라 내는 소리도 다르다고 합니다. 아무튼, 몽골에 가시면 이 독특한 발성을 꼭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흐미와 함께 몽골을 대표하는 전통악기가 있습니다. 마두금입니다. 첼로 소리 비슷한 마두금은 현의 머리에 말머리를 조각하여 그렇게 부릅니다. 몽골의 말들은 이 마두금 소리를 들으면 눈물을 흘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마두금의 현은 두 줄입니다.



이 공연은 흐미만 연주하는 것이 아니고 몽골 전통 무용과 악기 연주, 약간의 기예가 곁들여 저서 1시간 반을 알차게 즐길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 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재미있는 미얀마 풍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