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개인 -컨텍스트를 이해하자
인체의 능력과 한계의 경우 물론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체 측정학(인체의 측정)과 인체 공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디자인을 개선하려는 Henry Dreyfuss의 전후 노력은 현대 기술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입력에 대한 물리적 요소의 영향은 유의미하며, 향후 아티클에서 더 상세히 다룰 예정이다.
정신적 컨텍스트(사용자의 성격, 정신 상태,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는 좀 더 개인적이고 연구하기 어렵지만, 일부 패턴이 생기고 있다. 디바이스의 형태는 디바이스가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와의 잠재적인 감정적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이러한 영향을 강조한다. 스마트폰은 사용자와 함께 영구적으로 휴대하거나 적어도 손이 닿는 곳에 있으며 친밀하고 개인적인 공간에 존재한다. Edward T. Hall의 개인적인 공간 인식에 대한 연구(“근접학”)는 이 근접한 지역이 가장 친한 친구, 가족, 연인을 위한 공간임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핸드폰과 감정적 연결을 구축하는 일은 놀랍지도 않다. 핸드폰은 우리가 비밀을 말할 수 있는 친구이자 초인적인 힘을 줄 수 있는 도구, 즉 진정한 최초의 개인 디지털 기기이다.
사람들은 이 개인적인 공간이 침해받았을 때 강하게 반응한다. 단지 침입적 SNS 스팸에 대한 대중의 증오와 스마트폰 플랫폼, 제조사 네트워크에 대한 독설이 담긴 논쟁만 봐도 알 수 있다. 휴대용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면 이 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과 개인적인 특징을 존중해야 한다.
사용자의 행동적 선호도를 통해 사람의 기호를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선호도는 설정(Setting) 화면에 명시되거나 사용자 클릭, 저장된 컨텐트, 구매 이력 등 이전 행동으로 예측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맞춤화하기 위해 과거의 행동에서 배울 수 있지만, 접근법은 보기보다 더 복잡하다. 이전 선택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적응형 메뉴는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에서는 반쯤 성공한 기능이다. 적응형 메뉴는 사용성 바로가기를 제공하지만,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는 종종 해당 메뉴를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의 이전 행동에 맞추려는 시도는 부식이나 신발이 천천히 닳는 것과 같이 감지되지 않아야 한다.
2002년 BBC 홈페이지 재디자인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의 누적된 상호작용에 서서히 적응하는 “디지털 파티나(Digital patina)” 아이디어를 분석했다.
“전체 페이지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면 홈페이지의 특정 영역에서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경로(path)가 닳는” 것은 불가능할까? 다시 말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페이지 채도(각 개인에 대한)는 시간이 지나면서 미묘하게 높아져 더 풍부한 관련 경험을 제공한다.”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사고방식, 동기, 두려움, 태도 등 감정적 문제는 파악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여러분의 연구를 통해 기술의 가치를 증명하고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만한 감정적 컨텍스트에 대한 단서를 인터뷰에서 주의 깊게 듣고 주목할 만한 패턴을 찾자.
명시된 선호도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별 사용자에게 맞출 수 있는가?
사용자가 이 상호작용에 대한 선호도를 명시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한가?
사용자는 우리 사이트에 어떤 종류의 감정적 연결을 맺고 있는가? 또한 사용자는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접근하는가?
사용자는 상호작용에 대해 어떤 멘탈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번역 : 김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