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LOVED: How to Rethink Marketing for Tech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프로덕트 마케팅의 목표와 지표
탁월한 프로덕트 마케팅이란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에 필요한 시장 진입 활동을 적절한 범위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덕트 마케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덕트 마케팅의 목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지표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영업과 마케팅에서는 캠페인 단위나 기간단위로 빠르게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단기적인 지표를 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마케팅은 제품을 특정 위치에 안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프로덕트 마케팅의 목표 및 핵심 결과 (OKR) 예시
목표 (Objective) 예시
- [특정 고객군]에게 제품 카테고리의 선두주자로 인식되기
- 제품을 [포지셔닝 목표]로 리포지셔닝하고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리포지셔닝을 인식하기
핵심 결과 (Key Result) 예시
- 시장 인식(market awareness) 지표와 [특정 시장]에서 [특정 고객군] 제품 채택률을 10% 증가시키기
- 영업을 통한 계약 성사율을 50% 이상 유지시키기
- 주요 소셜 미디어에서 자연 발생(organic)적 입소문을 10% 이상 증가시키기
프로덕트 마케팅에서 활용 가능한 지표 예시
아래의 지표들은 프로덕트 마케팅이 효율화시킬 수 있거나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에 갖는 의미를 도출하는 데에 유용하다.
제품 관련 지표
(1) HEART 지표
- 행복 (Happiness), 참여 (Engagement), 획득 (Acquisition), 유지 (Retention), 작업 성공 (Task Success)
(2) 고객 퍼널 지표
- AIDA, AARRR 등
마케팅 관련 지표
(1) 고객 여정 참여 지표
- 컨텐츠, 페이지, 웹사이트 등 고객이 제품과 관련된 여정에서 나오는 지표들
(2) 마케팅 자격을 갖춘 잠재 고객(MQL, Marketing Qualified Lead)
- 타겟 잠재 고객의 지표 성장
*제품 자격을 갖춘 잠재 고객(PQL, Product Qualified Lead)와의 차이: MQL은 마케팅 활동에 반응한 고객들의 풀에서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군을 의미하며, PQL은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본 후 구매 의사가 높고 제품 전략상 중요한 고객을 의미함
(3) 인바운드(inbound) 유입
- 제품이나 마케팅 채널로 직접 유입한 데이터와, 채널 내 검색 데이터를 의미
영업 관련 지표
(1) 영업 주기 시간(sales cycle time)
- 잠재 고객과 처음 접촉된 순간부터 실제 구매가 성사되기까지의 시간
(2) 영업 성공률(win rate)
재무 관련 지표
(1) 전환율
(2)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3) 고객 평생 가치(LTV, Lifetime Va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