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Feb 24. 2024

애자일 시대의 프로덕트 마케팅: 배포 등급 문서

LOV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LOVED: How to Rethink Marketing for Tech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제작: DALL-E


A: 이 기능 배포 언제 된거죠?
B: 한 2-3주 됐을걸요?
A: 이거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데, 왜 배포했다고 안 알려줬어요?
B: 릴리즈 노트에 적혀있는데요. 확인 해보면 있을 거에요.


애자일 시대에서 프로덕트 마케팅이 겪는 문제

애자일 방법론 빠른 속도, 예측불가능성, 소통의 경량화, 문서화라는 특징을 가진다. 많은 회사들은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 제품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고도화 시켰지만, 제품을 시장에 전달하고 적절하게 포지셔닝하는 방법은 생각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무엇일까? 문제의 원인은 팀들마다 '배포'가 가진 의미와 '배포마다 이뤄져야 하는 행동들'이 다르다는 것으로부터 온다. 기능에 대한 소규모의 배포가 제품/개발팀에서는 단순 업데이트로 여겨지고, 마케팅팀에서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처럼 말이다.


마케팅도 애자일하게, 배포 등급 문서(release scale)

스프린트팀에서는 배포(release)와 출시(launch)는 혼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이나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들을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장 출시 전략을 주 업무로 삼는 마케팅과 영업 부서에게 출시(launch)란, 전사적으로 협업하여 특정 시기에 잘 다듬어진 활동들을 수행해야하는 중요한 일정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출시 전략에 있어서 단순한 배포인지, 중요한 출시인지에 대한 구분은 매우 중요하다.


배포 등급 문서는 배포 유형을 분류하고, 각 분류에 맞는 마케팅 영업 활동들을 정의한 문서다. 배포 등급 문서는 각 배포 등급에 맞는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여 고객과 시장에 영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해당 마케팅 영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얼만큼의 준비 기간(lead time)이 필요한지도 분명하게 만들어 회사의 전략 수행 시기를 최적화할 수 있다.


배포 등급 문서 예시


배포 등급 문서 작성 방법

1. 등급 분류법 정의하기

- 등급, 목표, 이름 등 전사적으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명칭을 협의한다.


2. 이전 배포 기록들을 각 등급에 예시로 부여하기

-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등급에 예전 배포 항목들을 예시로 들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3.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 각 등급이 고객에게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지 정의한다. 작음, 보통, 큼과 같이 단순하게 하는 것이 좋다.


4. 마케팅 목표 정의하기

- 배포의 목적은 무엇인지, 그리고 시장과 고객에게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정의한다.


5. 필요한 자원과 수단을 적기

- 마케팅 전략 수행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전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작업과 도구들을 서술한다.


6. 준비 기간 적기

- 해당 업무를 잘 마치기 위해 통상 필요한 시간을 명시한다.


애자일 마케팅(Agile Marketing)

소프트웨어 제품의 애자일 시대에서, 마케팅 또한 애자일하게 바뀔 필요가 있다. 다음 원칙을 지키면 마케팅 또한 애자일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변할 수 있다.


1. 제품팀과 긴밀하게 협력하기

2. 계획을 무작정 따르기보다 변화에 기민하게 반응하기

3. 큰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거대 캠페인(big-bang campaign)보다는 빠른 반복을 지향하기

4. 주관적 의견과 산업적 관습보다는 데이터와 실험을 지향하기

5. 시장 단위의 거대한 객체를 분석하기보다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지향하기

6. 위계 혹은 조직적 범주에 제한되기 보다는 협업을 지향하기

작가의 이전글 시장 적합성(Market Fit)의 의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