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고객 대상 악성코드 논란 외 4건
[뉴스 하이라이트]
(1)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AI 모델을 개선하기 위해 소형 언어 모델(SLM, Small Language Model)을 도입
- SLM은 기존의 거대 언어 모델보다 훨씬 작은 크기를 가지지만, 텍스트 생성 성능 면에서 대등하거나 더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음
- 애플은 Apple Intelligence 모델(30억 개 파라미터), 마이크로 소프트는 Phi-3 보유(140억 개 파라미터)
- SLM은 LLM보다 에너지를 덜 소비하며, 스마트폰과 노트북과 같은 로컬 장치에서 실행 가능 → 프라이버시를 보호와 개인화된 경험 제공이 가능
- 이외에도 민주화된 AI 접근, 환각 문제 감소 및 디버깅에 도움 등 다양한 장점이 존재
(2) KT, 토렌트를 사용하는 자사 고객들에게 악성 코드를 심은 것으로 밝혀짐
- 경찰은 서울 남쪽의 KT 데이터 센터에서 악성 코드가 유포되었음을 밝혀냈으며, 13명의 KT 직원 및 하청업체 직원들이 작년 11월에 기소됨
- KT는 웹하드의 그리드 서비스가 악성 프로그램이어서 이를 통제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문제는 고객 동의 없이 악성 코드를 설치한 점에 있음
- KT는 통신비밀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
- [comment] 해외 유명 뉴스레터의 메인으로 걸렸네요 ㅋㅋ…
(3) 일레븐랩스(ElevenLabs), 텍스트를 AI로 오디오 내레이션으로 변환해주는 iOS 앱 출시
- 텍스트 파일이나 웹 링크를 오디오 내레이션으로 변환 가능
- 현재 영어만 지원하며, 곧 29개 이상의 언어로 확대 예정
- 사용자는 앱에서 사전 로드된 동화나 고전 문학 작품을 선택해 AI 내레이션을 들을 수 있으며, 자신의 텍스트나 URL을 추가할 수 있음
(4) 애플, 최근 AI 전략에서 중국이 중요한 퍼즐 조각으로 여겨지는 것으로 보임
- 애플은 최근 AI 기능 출시에서 중국 시장에 대한 언급은 없었음 → OpenAI의 ChatGPT와 같은 서구의 AI 모델이 중국에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Apple은 중국 파트너를 찾고 있음
- Apple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21년 1분기에 3위로 떨어짐 → Counterpoint Research에 따르면, 두 개의 현지 브랜드가 선두를 차지
- Apple은 Baidu, Alibaba Group, Baichuan AI와 같은 중국 AI 모델 제조사들과 협상을 진행 중
-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Galaxy S24 시리즈에 Baidu와 Meitu와 협력하여 AI 기능을 제공
(5) 시티그룹, 은행 산업이 어떤 산업보다도 AI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 밝힘
- 은행 업무의 약 54%가 AI에 의해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고, 추가로 12%의 역할은 AI로 보강될 수 있다고 함
- 이외에도 생산성 향상, 금융 산업 수익 증가, 보안 강화, 개인화 경험 제공 등의 긍정적 영향이 존재
- 현재 AI 적용 사례 1) JPMorgan Chase는 AI 인재를 채용 중이며, CEO Jamie Dimon은 AI가 주당 근무 시간을 3.5일로 줄일 수 있다고 언급
- 현재 AI 적용 사례 2) Deutsche Bank는 AI를 사용하여 부유한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분석
- 현재 AI 적용 사례 3) ING Groep NV는 잠재적 채무 불이행자를 선별하기 위해 AI 사용
- 현재 AI 적용 사례 4) Bunq와 Klarna는 AI를 사용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의 지출 정보를 질의할 수 있는 챗봇을 도입, Revolut Ltd.는 고객 상담의 30% 이상을 AI로 처리 중
[뉴스 출처]
https://spectrum.ieee.org/small-language-models-apple-microsoft
https://finance.yahoo.com/news/citi-sees-ai-displacing-more-1705572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