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쿠키 차단 계획 철회 외 3건
(1) 구글 자회사 직쏘(Jigsaw), 소규모 온라인 플랫폼들이 극단주의적 콘텐츠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앨티튜드(Altitude)’ 오픈 소스화
- 유럽의 디지털 서비스 법(DSA) 및 테러리즘 관련 콘텐츠 규제 등으로 인해 소규모 회사들에 대한 불법 콘텐츠 제거 압박 증가 ⇒ Meta, X, Google 등 대형 기술 회사들은 불법 및 유해 콘텐츠를 제거하는 데 익숙하지만, 소규모 디지털 플레이어는 필요한 자원이 부족
- 앨티튜드(Altitude): 제3자 데이터베이스와의 콘텐츠 매칭을 통해 플랫폼의 콘텐츠를 검증하는 온라인 콘텐츠 검토 도구
(2)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 Wiz, 구글의 23조원 규모 인수 제안 거절
- 제안 금액은 Wiz의 마지막 사적 평가액 120억 달러에 비해 상당한 프리미엄
- Wiz 경영진과 투자자들은 독립을 유지하기로 결정 ⇒ 다음 목표는 10억 달러 ARR(연간 반복 수익)과 IPO(기업 공개)
- Wiz의 대표는 이번 소식은 시장 검증이라고 여기며, 목표를 더욱 강화시키고 더 나아갈 수 있는 확신을 얻었다고 함
(3) 화장실에서 Aviato를 설립한 17세 창업자, 230만 달러(23억 원) 투자 유치
- Aviato: 자금 조달 라운드 및 직원 수 추적, 회사 신용 카드 수익 데이터, 직원 베스팅 일정, 주요 엔지니어 근무 현황 등의 데이터 제공
- Aviato 설립 배경: 팬데믹 동안 Discord 그룹 채팅에서 벤처 캐피탈 및 스타트업 관심 증가 ⇒ 2021년에 Esocial이라는 디지털 플랫폼 설립, 10개월 후 인수됨 이후 Bachmanity Capital에 합류, Aviato 아이디어 착안
- Hustle Fund의 공동 창립자 Eric Bahn에게 인상적인 이메일 보내며 투자 유치, 젊은 나이에도 성숙함과 진지함을 평가하며 초기 투자 진행
(4) 구글, 제3자 쿠키 추적을 기본으로 차단하는 계획 철회
- Safari와 Firefox는 이미 기본적으로 웹 추적기를 차단했지만, Google은 Chrome 사용자에게 웹 브라우징 전반에 걸쳐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도록 요청할 예정
- 구글은 Apple의 앱 추적 옵트인과 유사한 설정 도입 계획 - 프라이버시 샌드박스(Privacy Sandbox, 구글의 개인정보 강화 광고 기술 프레임워크) 기반
- 개방형 웹 운동(Movement for an Open Web)은 구글이 계획에 실패한 것으로 인정한 것과 다름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의 강제적 도입은 구글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취하게 할 것이라 우려
-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왜 우려하는가: 제3자 쿠키를 대체할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면 구글이 온라인 광고 생태계에서 더 큰 독점적 지위를 갖게 될 것이라는 예측, 또한 제3자 쿠키는 사라지더라도 프라이버시 샌드박스가 새로운 형태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것이기 때문에 또 다른 형태의 개인정보 침해 발생 우려
[뉴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24/07/22/googles-jigsaw-open-sources-altitude-to-help-online-platforms-weed-out-extremist-content/
- https://techcrunch.com/2024/07/22/wiz-walks-away-from-googles-23b-acquisition-offer-read-the-ceos-note-to-employees/
- https://techcrunch.com/2024/07/22/17-year-old-eric-zhus-startup-was-built-in-a-high-school-bathroom-now-its-raised-2-3-million-and-is-emerging-from-stealth/
- https://www.theverge.com/2024/7/22/24203893/google-cookie-tracking-prompt-ad-targeting-privacy-sand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