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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Apr 24. 2023

제품을 위한 조직 구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Inspired Summary

해당 글은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by Marty Cagan을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1. 투자 전략과 자원 분배의 정합성 (Alignment with investment strategy)

"여기서 핵심은 회사가 반드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팀 구조가 그 전략을 반영하여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The point here is that you need to have an investment strategy, and your team structure should be a reflection of that.”

- 많은 프로덕트팀들은 현재 실행하고 있는 전략만을 반영하지만, 미래를 염두한 실행 전략을 구성해야 함

- 시간과 위험 요소들을 분석하여 가지고 있는 자원을 적절히 나누어 효율적으로 제품 전략을 꾸려나가는 것이 핵심

- 예시: 사업적 가치가 적은 제품들을 점차 줄여나가거나, 캐시카우(cash-cow) 제품에 대한 자원 투자를 줄여 미래의 새로운 제품에 더욱 집중

- 3대 지평선 모델,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 등 회사에 맞는 전략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생각해볼 것


3대 지평선 모델 (Three horizons model)

출처: https://www.consuunt.com/mckinseys-3-horizons/

- 지평선 1은 회사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 역량에 연속적인 혁신을 추구한다.

- 지평선 2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 역량을 확장해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발굴한다.

- 지평선 3은 새로운 역량과 사업을 창조해 파괴적인 사업 기회에 대응한다.

출처: http://www.innovator.or.kr/2019/02/time.html



2. 의존성 최소화 (Minimize Dependencies)

"의존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최소화 시키는 노력은 수행할 수 있습니다."
“While we can never entirely eliminate dependencies, we can work to reduce and minimize them.”

- 팀원들의 업무를 효율화시키고(move faster) 자율성을 부여(feel much more autonomous)하기 위한 목적



3. 책임감과 자율성 (Ownership and Autonomy)

"우리는 용병이 아닌, 전도사와 같은 팀이 필요합니다."
“We want teams of missionaries, not teams of merceneries.”

- 팀원들은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야 하며, 동시에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상당 부분에 책임감도 가져야함을 인식해야 함

- 제품을 만드는 과정 중 업무 영역의 불분명함과 상호의존성은 팀원들의 책임감을 갉아먹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경계해야 함



4. 레버리징 최대화 (Maximize leverage)

"모든 팀들이 쓸데없는 반복작업을 하는 걸 원치 않잖아요."
"We don't want every team reinventing the wheel"

- 회사가 커지게되면 제품 개발 과정에서 공통된 제품(혹은 기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부분들을 공유 서비스(shared service)로 만들어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음

- 하지만 공유 서비스 개념이 생기게 되면, 제품 개발 과정에서 공유 서비스팀에 의존성이 발생하기 때문에 팀의 자율성에 상쇄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 → 전사적 업무 효율성 ∝ 1/팀의 자율성의 경향

- 주의: 많은 회사들은 섣불리 사업 요소들(제품, 디자인, 개발 등)을 표준화하려 하지만, 사업 요소들의 기반이 정착되지 않은 채 레버리징을 하려는 시도는 언제든 무너질 수 있는 가망 없는 계획도 같음 (You’re building a house of cards that may collapse at any time.)



5. 제품 비전과 전략 (Product Vision and Strategy)

- 제품 비전은 조직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제시하며, 제품 전략은 그 목적지에 가기 위한 주요 거점(milestone)을 의미

- 제품 전략과 전략이 구체화되면, 이에 맞게 팀을 구조화시키는 것이 중요



6. 팀 크기 (Team Size)

-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팀 크기는 2명의 엔지니어, 1명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구성되며, 유저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경우 디자이너도 필수적



7. 아키텍처 구성을 통한 기술 최적화 (Alignment with Architecture)

"이건 초특급의 레버리징 전략과도 같아서, 성장기의 회사들이 이를 위한 특수한 팀들을 만드는 이유기도 하죠."
"This is very high-high leverage, which is why so many companies have these types of teams at scale."

- 아키텍처는 회사에서 필요한 기술과 인적 자원의 스킬셋을 정의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

- 아키텍처가 정리되지 않으면

(1) 팀원들은 계속해서 아키텍처로 인해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효율을 겪을 수 있으며

(2) 이로 인해 팀들간의 상호의존성이 불균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

(3) 속도가 나지 않아 팀원들의 사기가 꺾일 수 있음

- 대기업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팀이 구성되어 있음

ex. common services, core services, platform services

- 아키텍처를 위한 제품팀을 구성하려면 기술적으로 뛰어난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함 → 일반적으로 ‘플랫폼 프로덕트 매니저’라고 칭함



8. 유저와 고객에 대한 이해 (Alignment with User or Customer)

- 회사가 타겟하고 있는 유저/고객들의 종류 대해 철저하게 이해하고, 각 유저/고객군의 특징 또한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

- 공통 기반 요소, 공유 서비스, 아키텍처를 반영하여 고객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

- 구매자와 판매자를 다루는 서비스라면, 구매자를 철저하게 이해하는 팀과 판매자를 철저하게 이해하는 팀으로 나누어 운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



9. 사업 부문 최적화 (Alignment with business)

- 대부분의 회사들의 사업들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기반 사업은 공통적인 경향이 있음

- 이 때문에, 내부적인 분류로써 사업이 다르더라도 실제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군들은 상당 부분 겹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사업 부문 최적화는 다른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처리한 후 고려하는 것이 좋음



10. 구조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 (Structure is a moving target)

"제품과 기술처럼, 구조를 만드는 데에는 균형과 선택의 연속이 수반됩니다."
"So, as with most things in product and technology, it involves tradeoffs and choices."

- 회사의 전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 따라 바뀔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구조를 최적화 하는 것은 계속해서 이뤄져야 함

- 매달은 아니더라도, 연간 단위로 회사의 구조가 사업적으로 합당한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함





Comment 

성장기에는 공통적인 제품/아키텍처/사업부문을 묶음으로써 사업 운용 효율화
팀원들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도록 합당한 전략을 취해야 함
전사적 업무 효율성 ∝ 1/팀의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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