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바, 가격 인상 논란 외 3건
(1) 브라질의 X(트위터) 금지 분쟁과 블루 스카이의 급성장
- 브라질 법원은 VPN을 사용해 금지령을 우회하는 사람들에게 최대 9,0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 → 이 사건은 언론의 자유 지지와 소위 "인질법" 준수 사이의 복잡성을 보여줌
- 인질법(hostage laws): 비유적인 표현으로, 실제 법률 용어는 아님 → 이는 주로 기술 기업이나 온라인 플랫폼에 적용되는 특정 유형의 법률을 지칭, 기업이 정부의 요구를 따르지 않을 경우 심각한 처벌이나 제재를 받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정부 요구에 "인질"처럼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임
- 이에 따라 다른 소셜 미디어인 Bluesky가 4일 만에 200만 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를 확보 → 급격한 성장으로 일시적인 서버 과부하 문제가 발생
- 브라질에서 Bluesky 앱이 1위로 올라섰고, Instagram Threads를 제쳤음
(2) 캔바(Canva), 팀 구독 가격 최대 300% 인상 발표
- 가격 인상 원인: 생성형 AI 기능 추가로 인한 "확장된 제품 경험" 제공 → Magic Media, Magic Expand 등 AI 기능 강화
- 미국: 년 $120(5인)에서 년 $500로 인상 (첫해 40% 할인 적용), 호주: 월 $39.99 AUD(5인)에서 사용자당 월 $40.50 AUD로 변경 (5인 기준 년 $480 AUD에서 $2,430 AUD로 인상)
- 사용자 반응: 대부분 부정적 반응, 일부 사용자들은 구독 취소 및 Adobe로 이동 계획 밝힘 → Canva의 기존 합리적인 가격 이미지와 배치되는 상황
- 캔바는 과거 Adobe의 저렴한 대안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Affinity 인수로 수억 파운드 지출
- 가격 인상 공지도 이전과 달리 이메일로만 통보하여 논란
(3) 소니, 최근 논란의 게임 콘코드(Concord) 서비스 중단 발표
- Sony가 9월 6일부로 Concord 게임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기로 결정
- 출시 이후 저조한 판매량 (추정 25,000 카피 미만), Steam에서 최대 동시접속자 수 697명에 그침 (2023년 최악의 게임으로 평가받은 The Lord of the Rings: Gollum보다 낮은 수치)
- 9월 6일부터 게임 서비스 중단 (즉시 판매 중단), 구매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전액 환불 제공 (PS5, PC 버전 모두)
- 콘코드는 8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40의 유료 게임으로 출시, 무료 게임인 Overwatch, Valorant 등과 경쟁에서 실패
(4)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비트코인 ATM 사기 증가 보고서 발표
- 비트코인 ATM은 현금을 암호화폐로 전환할 수 있는 기기로, 사기꾼들이 이용하기 쉬운 도구가 되고 있음
- 2020년 이후 비트코인 ATM 사기가 약 10배 증가 → 2024년 상반기에만 소비자들이 6,6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음
- 가짜 전화, 메시지, 보안 경고 등을 통해 피해자를 속임, 돈을 보호하기 위해 비트코인 ATM에 현금을 입금해야 한다고 설득함 → 사기꾼이 제공한 QR 코드를 ATM에서 스캔하도록 유도해 사기꾼의 지갑으로 입금되게 함
- 비트코인 ATM 사용 시 주의를 강조했으며, 의심스러운 요청이나 긴급한 상황을 주장하는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함
[오늘의 인용글]
우리가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고 해서 누군가 그걸 살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입니다. 그래서 제품 개발 세계에서는 제품/시장 적합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죠.
- 마티 케이건, 인스파이어드
Just because we've invested the time and effort to create a robust product does not mean anyone will want to buy it. So, in the product world, we strive to achieve product/market fit.
- Cagan, Marty.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p. 28). Wiley. Kindle Edition.
(제품-시장 적합성을 갖춘 제품을 찾기위한) 발견 과정은 일회성 활동이 아닙니다. 디지털 기반 제품에는 완성이란 개념이 없습니다. 제품은 계속해서 진화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회사가 시장과 고객에 대해 깊이 배워가는 동안, 고객의 요구는 차츰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게 될 것인데, 좋은 제품은 그에 맞춰 발전합니다.
- 테레사 토레스, 지속적 제품 발견 습관
Discovery isn’t a one-time activity. A digital product is never done. It can and should continue to evolve. As we learn more about our market, as our customers’ needs change, as new technology becomes available, good products adapt.
- Torres, Teresa. Continuous Discovery Habits: Discover Products that Create Customer Value and Business Value (p. 14). Product Talk LLC. Kindle Edition.
[뉴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24/09/03/elon-musks-brazil-battle-wages-on/
- https://techcrunch.com/2024/09/03/canva-has-increased-prices-for-its-teams-product/
- https://www.theverge.com/2024/9/3/24234698/canva-price-increase-300-percent-ai-features
- https://www.theverge.com/2024/9/3/24234909/sony-concord-ps5-shutdown-poor-sales-launch-pc
- https://techcrunch.com/2024/09/03/bitcoin-atms-are-a-hotbed-for-scams-ftc-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