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print
해당 정보들은 Sprint: How to Solve Big Problems and Test New Ideas in Just Five Days의 번역 요약으로, 여기서 서술되는 스프린트는 구글 벤처스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 방법론이며 애자일 방법론에 적용되는 스프린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의 한계
- 수많은 아이디어와 활기를 채워주는 워크숍의 주인공이지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온 성과를 보면 그저그런 경우가 많음
-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의 대부분은 현실성이 떨어지며, 사업과 실질적으로 맞닿을 수 있는 부분이 적은 경우가 많음
- 집단으로 모여서 낸 아이디어들보다, 개개인들이 나름의 방식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서 나온 아이디어들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음
현실적인 아이디어로 제품을 검증하는 '스프린트(sprint)'
성과를 낼 수 있게 만드는 2가지 핵심 요소
1.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감일'(Looming dealines forced me to focus)
2.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효과적인 해결책을 만드는 '사람들'
핵심 요소들을 기반으로 개별 업무(individual work)와 프로토타입 제작(time to prototype)을 더한 실효성 있는 프로젝트 운용 방법인 '스프린트'
스프린트: 적합한 문제(challenge), 알맞은 팀(team), 시간과 공간(time and space)
문제(challenge)
1. 스프린트가 적합한 상황
- 위험성이 큰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 (high stakes)
-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not enough time)
-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인 경우 (just plain stuck)
2. 표면을 먼저 해결할 것(Solve the surface first)
- 고객들이 새로운 방식의 제품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 제품이 실패하는 큰 이유는 '고객을 잘 알고 있다고 스스로를 과신하는 것'
- 고객들이 상호작용하는 표면(surface)을 먼저 정립하고, 검증이 된 후에 내부적인 시스템과 기술을 갖춰나가는 것이 빠르게 검증하는 방법의 핵심
3. 스프린트의 효과
'어떤 문제도 스프린트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큰 문제는 없다.'(No problem is too large for a sprint)
- 팀원들이 가장 압박감과 긴급함을 느끼는(pressing)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최적화
- 최종 제품의 표면적인 차원에서 검증이 가능한 프로토타입 -> 시간과 돈을 크게 들이지 않고 그럴 듯하게 작동하는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업성과 제품의 가치를 검증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
팀(Team)
1. 결정자(Decider)를 구할 것
- 스프린트는 사업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주요 의사결정권을 지닌 사람이 과정을 지켜보고 결과에 대해 동의해야 실질적인 실행이 가능함
- 결정자는 스프린트 기간동안에는 일정을 모두 비우고 스프린트에 몰입하여 참석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능하다면 결정자에게 주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결정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스프린트를 진행
- 결정자가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명시적으로 결정자의 대리인을 임명 ex. "~~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한다"라고 스프린트 진행시 공지
- 결정자가 스프린트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섣불리 스프린트를 진행해서는 안됨
2. 이상적인 팀원 구성 (모든 스프린트 과정에 참여하는 인원 기준)
- 7명 이하의 인원이 가장 효율적이며, 각 인원은 가장 전문성이 뛰어난 여러 직무의 핵심 인력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 이상적인 조합: 결정자(Decider), 재무 전문가(CEO, CFO, BD), 마케팅 전문가(CMO, 마케터, PR, 커뮤니티 매니저), 고객 전문가(리서처, 세일즈, CS), 기술 전문가(CTO, 엔지니어), 디자인 전문가(디자이너, PM)
3. 말썽꾼(troublemaker)을 둘 것
- 논리적이고 반박하길 즐기는 똑똑한 사람을 팀원에 반드시 포함시킬 것
-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도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 데 큰 기여
4. 촉진자(facilitator)를 둘 것
- 시간, 대화 등 전반적인 과정을 관리하여 스프린트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
- 회의를 주도하고, 논의 내용을 잘 요약하며, 이야기가 길어지면 끊어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 편파적이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결정자를 촉진자로 두는 것은 지양
시간과 공간(Time and Space)
- 업무 시간의 파편화는 생산성을 저하시킨다.(Fragmentation hurts productivity.)
- 업무 중 방해를 받는 빈도가 높을수록 업무의 결과물의 질이 크게 저하되며, 업무에 방해를 받은 경우 다시 집중하는 데에 평균적으로 23분의 시간이 걸림
- 끊이지 않은 미팅의 굴레는 업무의 집중도를 저하시키며, 실질적인 업무 가능 시간도 줄어듦에 따라 비효율을 야기
1. 스프린트 일정과 기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점심시간 제외 6시간의 업무 시간, [업무][휴식][업무][점심시간][업무][휴식][업무] (금요일은 오전 9시 ~ 오후5시)
- 월요일부터 금요일
2. 집중, 집중, 그리고 또 집중(focus)
- 스프린트 업무 시간에는 100% 집중하고 있어야 함
- 스프린트 업무 시간에는 모든 디지털 기기 금지 (물론 급한 연락이 필요한 경우에는 허용)
- 큰 화이트보드를 활용하여 스프린트를 기록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