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print
해당 정보들은 Sprint: How to Solve Big Problems and Test New Ideas in Just Five Days의 번역 요약으로, 여기서 서술되는 스프린트는 구글 벤처스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 방법론이며 애자일 방법론에 적용되는 스프린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전 포스팅: https://brunch.co.kr/@uxn00b/75
스프린트의 월요일
1. 목적 설정(start at the end)하기
- 목적 설정을 위한 주요 질문
(1) 왜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
(2) 우리가 6개월, 1년, 5년이 되어서 이루고자 하는 위치는 무엇인가?
- 팀원들이 목표에 대해 동의하지 않거나 불명확성이 큰 경우에는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
- 팀원들이 동의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감과 만족감이 스프린트 시작의 핵심
- 목표에는 팀이 이루고자 하는 대의(biggest goal)를 담아낼 만큼 팀의 원칙과 열망이 담겨있어야함
2. 주요 질문 설정하기
- 질문 설정을 위한 주요 질문
(1) 스프린트를 통해 해답을 알고 싶은 질문들이 무엇인가?
(2)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꼭 증명되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가?
(3) 스프린트나 프로젝트가 망했다고 가정했을 때, 그 주요 원인은 무엇일 것인가?
- 위의 질문을 담함으로써 가설(가정)들을 재정리하고, 해답을 얻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장애물들을 미리 파악할 수 있음
3. 지도(Map) 만들기
- 지도란, 고객중심적 사고에 근거하여 설정한 주인공(actor)들이 어떤 시나리오를 가지고 행동하는지에 대한 과정과 절차들을 정리한 것
- 지도 만드는 방법
(1) 주인공 설정하여 왼쪽에 적기: 주인공이란, 다양한 고객이나 이해관계자를 대표하는 인물로 시나리오의 주요 행동자로서 역할함
(2) 시나리오의 결말(이루고자 하는 바)을 설정하기: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것보다 결말을 먼저 설정하는 것이 효율적
(3) 주인공과 끝 사이의 이야기를 단어와 화살표로 만들어나가기: 지도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직관적인 단어와 화살표를 이용해 표현
(4) 간단하게 만들기: 시나리오는 5개에서 15개 사이의 단계들로 구성해야 함
(5) 도움을 요청하기: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당한지 확인
4. 회사의 전문가(expert)들에게 의견과 자문을 구하기
- 스프린트 팀원 혹은 전사적인 차원으로 1:1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직무별로 파편화된(distributed) 고객에 대한 전문 지식(knowledge)을 한데 모으는 것이 목표
- 정보 비대칭의 가능성을 제거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업적 근거를 만드는 방식
- 한 인터뷰에 한 명씩 진행하며, 각인터뷰의 핵심 사항을 모두 기록
- 인터뷰 대상의 기준
(1) 전략적 중요성: 결정자(decider)와 같이 회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사업적인 성공의 기준, 차별점, 위험에 대해 물어봐야 함
(2) 고객의 소리와 가까운 사람: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가장 많은 의견을 접하고 고객의 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사람
(3)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케터와 같이 제품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
(4) 문제와 관련된 일을 해본 사람: 이전에 비슷한 시도를 해봤던 사람이나 비슷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
- 인터뷰 진행 방법
(1) 스프린트에 대한 소개
(2) 스프린트의 목적, 주요 질문, 지도에 대해 설명
(3) 설정한 문제에 관해 알고 있는 것들을 알려달라고 요청
(4) 궁금한 사항 질문하기
(5)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목적, 주요 질문, 지도를 수정 및 개선하기
5. '어떻게 우리가(How Might We)'로 정리하기 (https://brunch.co.kr/@uxn00b/1)
- 스프린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질문을 '어떻게 우리가'의 형식으로 풀어내는 것 ex. '어떻게 우리가 핵심 정보를 구조화시킬 것인가?', '어떻게 우리가 외부 기록들을 간단하게 검토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 것인가?'
- 추상적이지 않을 만큼 구체적이여야 하며, 여러가지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을 만큼 개방적이어야 함
- '어떻게 우리가' 질문 활용하는 방법
(1) 진행한 인터뷰 정보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우리가' 질문들을 목록화
(2) '어떻게 우리가' 질문들을 한데 모은 후, 비슷한 맥락(theme)을 가지고 있는 질문들끼리 분류하고 각 맥락에 명칭을 붙임
(3) 스프린트의 목적을 다시 검토한 후, 각 인원당 2개(결정자는 4개)의 스티커 투표권을 주고 '논의없이' 각자 투표를 진행
(4) 다수의 투표를 받은 '어떻게 우리가' 질문을 지도로 옮겨 명시
6. 집중 대상(target) 선정하기
- 스프린트가 집중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 지도상에서 하나의 주인공과 하나의 시나리오 단계를 선택
- 다시 스프린트 주요 질문을 검토하여, 선택한 대상과 상응하는지 확인하고, 추가적인 질문이 필요하다면 덧붙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