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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Jan 12. 2024

구글 스프린트: 화요일, 해결책 아이디어 만들기

Google Sprint

해당 정보들은 Sprint: How to Solve Big Problems and Test New Ideas in Just Five Days의 번역 요약으로, 여기서 서술되는 스프린트는 구글 벤처스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 방법론이며 애자일 방법론에 적용되는 스프린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전 포스팅: https://brunch.co.kr/@uxn00b/76











화요일

- 화요일은 월요일에 정의한 문제와 대상을 바탕으로,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기 시작하는 날

- 아이디어들을 통합하고 개선시켜 해결책에 대한 개요(sketch)를 작성하고, 이 개요를 바탕으로 어떤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검증해볼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


뒤섞고 개선하기(Remix and improve)

"멜리타 벤츠(Melitta Bentz)가 보여주듯, 최고의 혁신은 기존의 아이디어들을 비전(vision)을 가지고 목적을 새로 부여했을 때(repurpose) 만들어진다."

*멜리타 벤츠(MElitta Bentz): 아들의 공책을 찢어 커피 여과지를 만든 독일 여성 발명가


재빠른 설명(Lightening Demo)


1단계: 목록 만들기

- 해결책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검토할 제품이나 서비스의 목록을 만드는 것

- 산업이나 시장에 상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들을 모으는 것이 핵심

- 각 항목들은 단순히 나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울 점이 꼭 있어야 함

- 각 인원들은 자신이 모은 여러 항목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1~2가지를 선정


2단계: 3분간 설명하기

- 각 인원들이 자신이 선정한 1~2가지 제품들을 3분간 발표

- 이 시간에는 전자 기기를 활용해도 됨


3단계: 각 제품의 상위 개념(big idea) 파악하기

- 상위 개념(big idea)이란, 제품이나 기능을 선정한 근본적인 이유(ex. 기능의 목적, 기능이 필요한 이유와 같이 고객의 사용맥락상 필요성을 서술)를 의미

- 각자가 설명한 제품들의 상위 개념들을 한데 모아 화이트보드에 적을 것

- 10~20가지의 상위 개념이 만들어질 것


2. 나누거나 합치기(Divide or swarm)

- 해결책을 만드는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다시 한번 고객 지도, 문제, 대상을 확인한 후 다루려는 문제가 더 상세화되어야 할지, 아니면 다른 것과 합쳐져야 할지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

- 상세화하여 나누기로 했다면, 스프린트 팀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부분에 참여하도록 역할을 분담


개요 만들기(Sketch)

"선뜻 하기 어려워보이는 일을 잘 수행하는 방법은, 그 일이 하나의 거대한 무언가(monolithic)로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정을 단계별로 쪼개는 것이죠."


- 각자가 시간을 가지고 종이에 자신만의 해결책을 간단히 그려내는 것

- 큰소리로 논의 하지 않고, 브레인스토밍을 하지 않으며, 위계로 인해 의견에 힘이 실리는 것을 방지

- 각자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되, 모두가 다루고자 하는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


개요 만들기 1단계: 20분간 노트하기

- 각자 화이트보드를 보며 월요일부터 기록된 것들을 보며, 해결책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메모


개요 만들기 2단계: 20분간 아이디어 만들기

- 개괄적인 아이디어들을 적으며 이런 저런 낙서를 통해 구체화하기 시작

*이 단계는 팀원과 공유하지 않음


개요 만들기 3단계: 8가지 미친 아이디어(Crazy 8) 만들기

- 한 장의 종이를 8칸으로 나누도록 접은 후, 1칸에 아이디어를 1분 내로 그려냄 (총 8분)

-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찾아내는 효과도 가지고 있는 방법임

- 이 활동은 한 문제나 방법에 집중할수록 더욱 좋은 결과물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 8가지 아이디어 중 가장 괜찮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더 개선시켜나갈 방법이 없을지 끊임없이 고민

*이 단계는 팀원과 공유하지 않음


개요 만들기 4단계: 해결책 개요 만들기

- 팀원들에게 공유할 최종적인 해결책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단계

- 세 단계의 스토리보드 형식으로 구성하여 주인공이 이 해결책을 사용할지에 대해 서술


해결책 개요의 필수 조건

(1) 자명해야 한다.(self-explanatory)

- 스케치 형식이되, 해결책 개요만 봐도 이해가 가야 함

- 해결책 개요가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의 시작 -> 해결책 개요로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고객들도 이해못 할 가능성이 매우 큼


(2) 익명으로 진행한다.(anonymous)

- 자유롭고 솔직하게 논의하여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것이 핵심


(3) 이쁠 필요가 없다.

- 아이디어의 핵심은 구체적이고, 통찰력있으며, 완전한 해결책을 도출해내는 것


(4) 단어 표현의 중요하다.

- 핵심적인 키워드나 짧은 문장으로 해결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시하는 것이 중요


(5) 재치있는 제목을 달아야 한다.

- 해결책들 사이에서 해결책을 구분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상위 개념을 나타내는지 이해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줌


이후 과정은 수요일에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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