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Jan 20. 2024

조직을 성장시키는 리더의 원칙

Empower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EMPOWERED: Ordinary People, Extraordinary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1. 팀원들의 성장을 최우선시 한다.

- 많은 제품팀 리더나 매니저들은 제품의 성과에만 몰두하며 팀원들을 성과를 위한 도구로 보는 경향이 크다.

- 당신이 '매니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 가장 힘써야 할 곳은 팀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coach)하는 것이다.

- 팀원 개개인의 업무 성과를 지켜보며, 어떻게 평가할지, 어떻게 지도할지,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가장 힘을 많이 들여야 하는 부분이다.


2.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한다.

- 많은 매니저들은 팀원들의 업무 목록을 관리하는 것이 주요 업무라고 생각하며, 이는 매니저 본인의 생각과 전략을 팀원에게 강요하게 되어 팀원들의 잠재력에 제한을 가할 뿐이다.

- '자율성을 부여한다는 것'은 업무 목록을 부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업무의 성과를 소유(own)할 수 있도록 하는 것(책임감과 능동성을 가지는 것)이다.

-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한 발짝 물러서야 한다.

- 제약 사항(impediment)이 발생하거나, 맥락에 대한 명시가 필요하거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해야 한다.

- 전달사항을 단순히 찍어내는 용병(mercenaries)이 아닌, 자율성과 권한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책임감있게 일하는 선교사(missionaries)로 이루어진 팀을 만드는 것이 목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자신의 불안을 알고, 이를 없애기 위해 무던히 노력한다.

- 불안하고 무능한 매니저는 팀의 성과를 본인의 성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팀의 성공이 자신의 지위를 약화시킬까봐 걱정한다.

- 불안을 숨기기 위해 거만해서도 안 된다. 거만함(arrogance)는 불안의 한 형태일 뿐이다.

- 탁월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본인의 불안을 직면하고, 이 불안들이 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실하게 자각한다. 또한, 건강한 수준의 겸손함을 갖고 있다.


4. 다양한 시각을 장려(cultivate)한다.

- 불안하고 무능한 매니저는 자신과 다른 의견을 묵살시키려(suppress)하며, 이는 팀원의 성장에 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 좋은 리더는 다양한 시각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며, 최고의 아이디어가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다양한 시각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프로덕트 리더의 자세이며, 다양한 의견들을 기반으로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5. 팀원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 좋은 리더는 팀원들로 하여금 건강한 불편함을 마주하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능력을 한단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잠재력을 끌어낸다는(reaching potential) 것은 역경(adversity)을 거치는 것을 필요로 한다.


6. 지속적으로 팀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 팀원을 지도한다는 것은 신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 신뢰는 리더가 진정으로 성공에 헌신하며 팀원들의 성장에 진심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한 칭찬과 비판이며, 공개적으로 칭찬하되 사적으로 비판하는 것이다.

- 신뢰는 팀원을 일적으로만 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대하며 인간적인 관심을 갖는 것으로부터도 온다는 것을 명심한다.


7. 잘못된 것을 고칠 용기가 있다.

- 누군가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팀원이나 제품에 있는 잘못된 것을 고치지 않으면, 팀원에게 '그저 그런 수준'(mediocrity)으로 일해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과 같다.

- 해당 직무에서 성과를 보여주지 못 하는 직원에게는 직무 전환을 통해 더 잘할 수 있는 기회와 위치를 마련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