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Jan 21. 2024

프로덕트 매니저의 평가 기준

Empower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EMPOWERED: Ordinary People, Extraordinary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성공적인 프로덕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한 역량과 기술들을 파악하고, 본인뿐만이 아니라 팀원이 그러한 필요 요소들을 갖출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한 역량은 크게 세 영역 제품(Product), 과정(Process), 사람(People)의 영역으로 나뉜다.


평가 영역 첫 번째, '제품'

신규 프로덕트 매니저가 온보딩 과정에서 가장 많이 힘을 들여야 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2~3개월의 시간을 가진다. 사용자와 고객에 대한 지식을 갖추지 못하면 제품 매니저로서의 역할은 불가능하다. 온보딩 과정에서 이 지식을 갖추는 것의 책임은 온전히(squarely) 사수(his/her manager)에게 있다.


1. 사용자와 고객에 대한 지식

- 프로덕트 매니저가 타겟 사용자와 고객에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었는가?

팁 1. 회사의 여러 동료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유저 리서쳐, CS팀, 제품 마케팅, CEO 등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을 경험하고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팁 2. 온보딩 기간에 최소한 15명 정도의 고객을 만나면서 고객에 대한 정보를 구축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데이터 지식

- 제품팀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 도구들에 대한 지식을 갖추었는가?

- 실제로 사용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팀원과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가?

팁1. 데이터 분석가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단, 데이터 분석가들이 당신을 위해 존재하는 데이터 셔틀러가 아닌, 데이터에 관해 현명한 답변을 제공하여 프로덕트 매니저를 가르쳐줄 수 있는 사람이란 것을 명심한다.


3. 산업과 시장 지식

- 산업과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경쟁 관계(competitive landscape)와 산업적인 트렌드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팁1. 회사 내부 정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으면서, 제품 마케팅 정보를 기반으로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을 수행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이 된다.


4. 사업과 회사 지식

- 사업의 각 부서와 다양한 방면에서 존재할 수 있는 관점들을 이해할 수 있는가?

- 프로덕트 매니저가 사업적으로 존재하는 제약 사항과 위험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이해관계자들이 믿어주고 있는가?

팁1. 제품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써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5. 제품 운용(product operational) 지식

-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는가?

-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시연하고, 영업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제품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팁1. 존재하는 모든 사용자 및 고객 관련 문서들을 읽어본다.

팁2. CS 직원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

팁3. 제품을 직접 써본다(dogfooding).


평가 영역 두 번째, '과정'

1. 제품 발견 기술

- 제품이 가지고 있는 위험 요소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다뤄야할 지(address) 알고 있는가?

- 팀원들과 어떻게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야할 지 알고 있는가?

- 산출물(output)이 아닌 성과(outcome)에 집중하고 있는가?

- 양적(quantitative), 질적(qualitative) 기술들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가?

팁1. 가치, 사용성, 실현가능성, 사업성 위험을 모두 이해하고 이러한 위험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기획한다.

팁2. 검증 과정에 있는 프로토타입을 양적, 질적 조사 방법으로 분석한다.


2. 제품 최적화 기술

- 제품 출시/배포 이후, 제품을 안정화시키고 개선시키기 위해 어떻게 최적화해야할지 알고 있는가?

팁1. A/B 테스트와 같은 방법으로 제품 퍼널(funnel)을 최적화시켜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제품 전달 기술

- 개발 과정과 제품 마케팅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해야 할 임무를 잘 알고 있는가?

팁1. 개발 과정을 효율화시킬 수 있는 개발 및 프로젝트 운용 방법들에 대해 조사하고 각 방법들의 장단점을 파악한 뒤 실전에 적용한다. 


4. 제품 개발 지식

- 제품 발견부터 제품 전달까지의 총체적인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 제품 관리자의 역할이 갖고 있는 책임 사항들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팁1. 스크럼, 칸반 등 팀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 개발 툴들을 기반으로 개발과 배포가 원활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운용한다.


평가 영역 세 번째, '사람'

1. 팀원과의 협력 기술

- 디자이너, 개발자(engineer)와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진정으로 협력의 관계를 구축했는가?

- 팀원간 상호 존중이 존재하는가?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실제 기획 전 단계부터 고객을 만날 수 있을 만큼 전반적인 제품 개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가?

- 팀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는가?


2.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기술

- 회사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얼마나 효과적으로 소통하는가?

- 이해관계자들과 서로 사업적인 성공을 위해 진정으로 협력하는 파트너 관계를 구축했는가?

- 상사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는가?

팁1. 각 이해관계자가 겪고 있는 제약 사항과 어려움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고, 그들의 어려움에 명시적으로 공감하며, 이를 고려하여 제품 개발을 진행한다.


3. 홍보 및 옹호(evangelism) 기술

- 제품에 깊이 연관된 이해관계자들에게 제품의 비전(vision)과 전략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동기부여할 수 있는가?

팁1. 문서화된 제품 이야기(The Written Narrative)를 작성한다.

팁2. 발표(presentation)를 잘 하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하고 배운다.


4. 리더십 기술

- 프로덕트 매니저는 누군가를 관리(manage)하는 역할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역할할 수 있는가?

- 팀원들이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리더십을 기대할 만큼 탁월하게 조직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가?

팁1. 다른 사람들로부터 리더로 인정받는다는 것은 '숙제(homework)'를 다 해오는 것을 의미한다. 업무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 기술 등을 준비해서 업무를 탁월하게 수행해내는 것이 프로덕트 매니저의 숙제다.


평가 항목 활용법

격차 분석(Gap Analysis)


각 항목을 1~10점으로 두고, 해당 팀원이 현재 직무 상태에서 가지는 기댓값(expectation)을 설정한 뒤 현재 점수를 매긴다. 기댓값과 현재값에 격차가 있는 경우,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지도(coaching) 방식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 항목은 직무/직위에 따라 달성해야하는 목표 점수가 다르다. 예를 들면, 각 항목을 10점 만점이라고 했을 때, 프로덕트 매니저는 7점, 팀장급 프로덕트 매니저는 9점을 목표로 하듯이 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