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power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EMPOWERED: Ordinary People, Extraordinary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제품 문서(The Written Narrative)란?
1. 정의
- 프로덕트 매니저가 안건의 주요 내용, 논리, 그리고 대안들에 대해 서술한 문서를 의미하며
- 기능의 세부사항이나 로직과 같은 개발 요건(spec)을 서술한 것이 아님
2. 구성
- 일반적으로 약 6페이지의 문서로 구성
- (1)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2) 왜 이 안건이 고객과 사업에 중요한지, (3)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이 주요 내용
제품 문서가 필요한 이유
1. 킥오프(kick-off) 미팅의 목적
- 기능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개발 안건이 나오면, 굉장히 많은 질문과 논의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음 -> 이러한 논쟁에서 중요한 것은 팀원과 이해관계자들이 해당 안건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을 설득시키는 것
- 많은 회사들의 경우 사람들에게 데이터 쪼가리를 던져주고 파워포인트로 자신감 있어 보이게 발표하는 것이 안건을 시작하는 방법이라고 알고 있지만, 이러한 방식의 정보 전달은 여러모로 논리적으로나 의견 자체의 힘이 약할 수밖에 없음 -> 이러한 환경에서는 피상적인 것들에 대해 싸우기만(bluster) 할뿐임
- 안건에 대한 미팅이 진행되기 전 제품 문서를 공유하고, 미팅에서는 안건에 대한 질문이 진행되어야 함
2. 프로덕트 매니저에게의 장점
- 제품 문서를 쓰는 과정에서 논리가 빈약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채워나갈 수 있음
3. 조직적인 차원에서의 장점
- 제품 문서가 갖춰지면, 정보의 비대칭을 최소화하고 안건에 대한 배경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4. 비용 대비 큰 이익
- 제품 문서를 서술하는 것이 시간을 빼앗는다고 주장하지만, 제품에 대한 배경과 논리를 문서화함으로써 정보 공유의 시간 단축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고려하면 이익이 더 막대함
- 제품 문서를 가장 써봐야할 사람들이 제품 문서를 쓰는 것을 극렬하게 거부하는 경향이 있음 -> 많은 경우 이러한 사람들은 안건에 대한 논리의 힘이 약함
제품 문서 레퍼런스 - 아마존(Amazon)의 6-페이저(6-pager)
Source
1. 도입(introduction)
- 문서의 배경에 대해 서술하여 문서의 방향성을 제시
- 2~3문단의 내용으로, 문서의 목적, 제품과 관련된 비전과 미션, 제품이 현재까지 걸어온 발자취와 안건을 발생시킨 배경, 현재 안건이 집중하고자 하는 주요 화제 등을 포함
2. 목표(Goals)
- 안건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지표를 서술
- 안건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관련된 지표들을 3~4가지 항목화
3. 원칙(Tenets)
- 안건 진행시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서술
4. 사업의 현 상태(State of the business)
- 현재까지의 사업에서 안건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서술
- 제품 전략, 매출, 영업이익, 비용, 시장, 고객 행동 등에 대한 사업 전반적 배경 제시
5. 현재까지의 배운점(Lessons learned)
- 안건 실행 이전의 일, 문서, 시도(affair) 등과 사업적 데이터들을 정의함으로써 실험적으로는 통제집단의 역할을 수행
- 사업과 관련된 모든 시도와 전략과 이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결과들을 설명
6. 전략적 우선순위(Strategic priorities)
- 6-페이저의 주요 내용으로, 기획안과 실행 방안을 서술하여 서술한 목표와 어떻게 맞아떨어지는지에 대해 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