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Jan 23. 2024

프로덕트 매니저 - 제품을 '소유'한다는 것

Empowered

이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EMPOWERED: Ordinary People, Extraordinary Products 내용을 번역, 의역 및 재구성한 글입니다.
















아마존의 '주인 의식'

"아마존은 앞으로도 다재다능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채용하고 지켜나갈 것이며, 현금보다 스톡옵션(stock option)을 통한 보상을 더욱 중요시 할 것입니다. 아마존의 성공은 동기로 가득찬(motivated) 가진 인재들을 끌어모으고 유지하는 데에 달려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주인(owner) 의식을 갖고, 실제로도 주인이 될 인재들을 찾아야 합니다." - 제프 베조스(Jeff Bezos), 아마존 CEO, 2020년경 주주 서한

- 제품에 관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 의식'(owner's mindset)

- 강력한 비전에 공감하며 가치를 설파하는 전도사(missionary)로서 역할하는 경우는 많지만, 더 나아가 주인 의식을 가지고 역할하는 경우는 드뭄


그렇다면, '주인 의식'은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가?


주인 의식

- 강력한 제품 팀을 만들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 제품팀에게 '문제에 대한 소유권'(ownership of a problem to solve)을 부여하는 것

- 문제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다는 것은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해결책을 만들 동기로 가득찬 제품인(product person)이 필요하다는 것


주인 의식이 왜 필요한가?

1.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 제품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를 '진정으로' 느껴야 한다.

- 제품팀은 프로덕트 매니저의 지시를 믿고 따를 것이며, 임원들은 프로덕트 매니저의 말과 행동을 판단한다.


2.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팀에게 최고의 해결책을 만들기 위한 전략적 맥락(strategic context)를 제시해야한다.

-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려는 문제와 그에 대한 맥락이 함께 주어졌을 때 가능하다.


3. 프로덕트 매니저는 전략적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숙제'를해야만 한다.

- 데이터와 정보를 기반으로 제품팀에게 전략적 맥락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팀은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4.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여정에서 발생할 장애물을 극복할 방법을 어떻게든 찾아내고, 그러한 장애물들이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 기술 기반 제품은 항상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 "만들지 않을 이유 찾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의무는 만들지 않을 이유들을 극복하고 만들어야 할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다."


5.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성공한다는 것은 본인과 업무적인 연관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 회사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은 각자의 이유로 업무적 자산을 지키기 위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

- 회사에서 업무를 해낸다는 것은, 각 이해관계자의 환경과 제약사항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사업적으로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협력한다는 것이다.


6. 회사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숙제를 꾸준히 제대로 하고 있는지, 주인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제품팀을 잘 관리하고 있는지(be in good hands)를 지속적으로 지켜본다.

- 프로덕트 매니저는 회사의 '조기 위험 감지자'(canary in the coal mine)으로 역할하는 것과 같다.

- 제품적, 사업적으로 발생할 위험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탁월하게 대처하는 역량이 이 직무의 핵심이다.


7. 프로덕트 매니저는 일이 잘 안 풀렸을 때 책임을 지고, 일이 잘 풀리면 팀원들의 몫으로 돌린다.

- 그것이 진정한 주인, 리더의 자세다.


8.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원에게 영감을 주고(evangelize) 동기부여를 해야한다.

- 제품팀이 용병(mercenaries)이 아닌 전도사(missionaries)가 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프로덕트 매니저의 의무다.


9. 프로덕트 매니저의 의무는 성공시키는 것이지, 사람들을 찍어누르면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

- 혁신은 진정으로 협력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것이다.

- 보고 관계(reporting relationship)이 아닌, 동료로서의 관계(peer relationship)가 팀원간 구축되어야 한다.


즉, 프로덕트 매니저가 '주인'으로 역할한다는 것은, 성과(outcome)를 만들기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많은 일을 했느냐'가 아닌, '어떤 의미있는 일들을 통해 가치를 만들어 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